[프로그램개발] 가족 멘토링을 통한 북한이탈주민 돕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모델로 선정한 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목적
(2) 목표
3) 이론적 배경
(1) 멘토링의 의미 및 역사
4) 프로그램대상
5) 프로그램 운영 및 계획
(1)운영차트
(2)프로그램 내용
Ⅱ. 분석
1) 대상선정의 적절성
2)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분석
3) 수정․보완한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 동포애 프로그램을 통한 한민족 동질감 형성
(2) 프로그램 개요 : 남한문화 탐방을 통한 자아 존중감 확보
수정․보완한 프로그램 의의
(3) 운영 계획의 일관성 - 논리모델(Logic Model)
Ⅲ. 우리의 대안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 인원
4. 기대효과
5. 사업 목적과 목표
6.사업내용
1) 사업 진행 일정
2) 세부사업내용
3)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성과목표
4) 프로그램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프로그램대상
대 상 구 분
산 출 근 거
인원수
일반집단
국내거주 북한이탈주민 수
6,221명
위험집단
일반 대상 중 안산시 거주 북한이탈 주민 수
84세대
표적집단
위기 대상 중 단원구 거주 북한이탈 주민 수
62세대
클라이언트수
표적대상 중 군자 13단지 영구임대아파트 거주 주민 중
단독세대 및 편부모세대
10가정(20명)
군자주공13단지아파트의 탈북세대 28세대 중 사업의 대상자 단독가구 14세대 자녀연령 0-8세인 편부모세대 8세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면접법 병행)를 실시(12세대)한 결과, 대상자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으로 첫째,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남겨진 가족에 대한 부양 부담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었다(남한으로 데려오기 위한 경비, 중국 및 북한에 남겨진 가족을 위한 부양비로 지출). 또한 정부의 지원금이 일정기간이 경과되거나, 현 제도로 인해 정부의 지원대상에도 탈락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둘째, 취업의 어려움으로 편부모세대의 자녀가 어려 자녀의 보육 때문에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설문 12가구 중 2가구를 제외하고는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심한 육체적 노동을 하기에는 부적절한 상황이다. 이런 이유를 떠나서 대상자의 대부분은 일을 하기를 절실히 원하고 있었다.
셋째, 낮은 자존감 및 열등의식 및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을 들 수 있는데, 설문대상자 중 절반이상이 남한사람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 선입관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며, 남한사람에 대한 불신감이 컸다. 남한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남한사람들과 어울리고자 하는 욕구가 크며, 북한이탈주민과는 어울리려 하지 않고 한다. 이외에도 설문대상자 중 절반가량이 정착생활 1년 미만으로 정착 및 적응을 위한 지원 및 정보를 원하고 있으며, 언어 및 컴퓨터 등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도 보였다.
이와 같은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 복지관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멘토링 기제를 활용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하고, 취업능력 및 경제적 자립능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Network 을 구축하고자 한다.
5) 프로그램 운영 및 계획
(1)운영차트
기간
내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멘토프로그램
멘토 선정
●
멘토 교육
●
친밀감형성
프로그램
테마레크레이션
●
●
●
●
축하축하~생일파티
●
●
●
●
●
●
●
●
일일나들이
●
●
한가족 멘토링
프로그램
가정방문체험
●
●
쇼핑하기
●
●
외식하기
●
●
●
●
가을맞이명랑운동회
●
동포애
프로그램
함께하는~해피명절
●
남북음식콘테스트
‘맛 대 맛’
●
사랑의 김장나누기
●
개별상담
집단상담
개별상담 ․ 집단 상담
●
●
●
●
●
●
●
●
남한문화탐방
영화관람
●
스포츠관람
●
견학
●
●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통합으로 가는 길목
캠프참여
●
크리스마스&송별회
●
우수사례발굴
우수사례발표
●
●
●
간담회
●
●
●
●
●
●
●
●
●
●
취업상담
프로그램
취업상담, 취업정보,
직업훈련프로그램
●
●
●
●
●
●
●
●
컴퓨터교실
●
●
●
●
●
●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국제적 환경의 이슈는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정보격차, 정보불평등] 정보격차(정보불평등)의 정의, 원인, 현황과 외국의 정보격차(정보불평등)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보격차(정보불평등) 해소 방안 분석
- 정신 분석학 프로이트 프로이트의 생애 프로이트의 업적 성격발달이론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와 안나 프로이트
-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논술하시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내용들에 대해서 자신의 경우를 대입하여 기술해 보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핵심내용을 설명해보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한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