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스트루프 효과(Stroop Effec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록

서론

본론
- 실험방법(도구 및 자극, 실험 참가자, 실험설계방안, 절차)

결론
- 실험결과 그래프와 그에 대한 해석

+ 활동 상황

본문내용
방법
도구 및 자극
자극은 ‘빨강’,’녹색’,’노랑’,’파랑’ ‘분홍’의 단어로 이루어졌으며, 각 단어는 동일한 빈도로 제시되었다. 또한 우리 조는 동물버전과 기호버전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참가자는 PDF파일 읽기 프로그램, 다운 받기의 자료를 출력하여, A4용지 크기의 인쇄본을 통한 자극의 색깔과 동물그림 그리고 기호에 대해 반응 하였다.

실험참가자
실험 참가자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인물들로 설정 하였다. 먼저 실험1번인 한글-색상 실험자는 일반대학생을 기준으로 5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 2번 응용-동물 역시 상동하다. 그리고 실험 3번 기호에 대한 실험은 일반학과 학생들과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일반학과 학생들을 통제집단으로 하고 이공계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험이 이루어 졌으며 실험 3번에 대한 가설은 이공계 학생들은 일반학과 학생들에 비해 이러한 기호들을 많이 접하며 수업시간이나 일상생활에서 일반학과 학생들에 비해 기호와 친숙하므로 이들에게는 자동화가 되어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비교실험이 이루어졌다. 이들은 이미 스트룹 효과 실험에 대한 설명은 숙지한 뒤 2007년 11월 16일부터 2007년 11월 26일까지 개인당 15분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실험에 임해주었다.

실험설계방안
실험의 기본 변인은 자극의 의미와 자극의 색깔(그림, 기호)간의 일치와 불일치 두 가지 조건으로 이루어졌다. 단어의 색깔(동물 버전, 기호 버전)이 그 의미와 일치하였을 경우에는 일치 조건, 단어의 색깔(동물 버전, 기호 버전)이 그 의미와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불일치 조건으로 명명하였다.

절차
실험이 시작되면 중립 조건, 일치 조건, 불일치 조건의 단어가 제시 되었다. 단어의 색깔은 빨강, 파랑, 녹색, 노랑, 분홍색 등 이었으며 실험 참가자는 단어의 색깔을 최대한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하여 말해야 한다. 동물 버전과 기호 버전 역시 이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인지와 의식되지 않은 인지Roger Schank*형태재인(pattern recognition)개념환경 자극이 기억에 있는 개념과 원리의 전형으로서 재인되는 과정형태재인 이론형판 일치(template matching) 모형원형(prototype) 모형문제상황/관점 지각선수 지식의 중요성*Stroop Effect의자 책상 교재노랑 빨강 파랑노랑 빨강 파랑선수학습 효과*작용기억Miller’s 숫자범위검사(digit-span test): 7±2TEST군분류(chunking)선입선출/밀어내기. 계열위치(serial position)효과(신근효과=recency e

  • [심리학실험] 스트룹효과(Stroop Effect)의간섭(interference)과 촉진(facilitation)
  • 인지적 대상을 의식적으로 지각하려고 한다는 면에서 자동주의와 의식주의 이론으로 설명된다. 자동주의와 의식주의의 특징과 역할을 통해 Stroop Effect를 어떻게 설명할 수가 있을지 알아보고, 스트룹 효과의 촉진과 방해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방 법 연구대상20명의 가톨릭 대학교 학생으로, 실험실에서 제공한 심리학개론을 듣는 사회과학부 학부생과 무작위로 얻은 학부생이다. (참가자에게는 1000원상당의 문구류를 제공)장치주사속도가 초

  • [인지심리] 9장 언어특성, 언어습득
  • 인지적 처리 또는 조작들을 말한다.▣ 스트룹효과(stroop effect)색채 단어 (예-빨강)을 유색잉크(예-파랑)로 쓴 자극판이 있을 때 잉크색상의 이름 (즉, 파랑)을 빨리 말하기가 어렵고 대신 단어(즉, 빨강)를 말하는 실수를 범하기 쉽다. 이런 현상을 스트룹 효과라고 한다. 스트룹효과는 잉크 색상을 말하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단어를 잘못 말하는 실수로 드러난다. 이를 응용하여 동물 그림 속에 그림과 틀림 동물 이름을 써 놓은 자극판 등에서 나타나는

  • [인재개발,심리학,개인개발] [요약및 서평]부자가 되는 뇌의 비밀
  • 효과적인 훈련법)또한, 근육이완법(:스트레스, 불안 시에 긴장된 근육을 풀어 감정 조절 목적을 갖는다고 한다. -미 정신과 의사 에이먼드 제이콥슨이 개발한 방법으로 ‘점진적 근육이완법’이 소개된다. 이는, ‘심리적 긴장=신체적 긴장’의 강한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에 이론적 근거가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VIII. 부자가 되는 연습: 직접 해보자 (맺음말)부록으로 저자는 위의 방법론에 대해서 호흡조절법 동영상이나 호흡조절표에 대한 인터넷 리

  • [가족복지]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효과비교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약물, 인지행동놀이치료, 부모훈련 통합치료는 ADHD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 ADHD 아동의 학업수행 기능을 향상시키며 학업성취도와 기본학습능력 수준의 향상에 효과적이다.- “ ADHD 아동의 자신에 대한 지각 수준을 향상시키며 특히 자신의 학업능력, 품행, 전반적 자존감에 대한 지각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2. 최재익(2009) 리코더 연주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