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실험] 스트룹효과(Stroop Effect)의간섭(interference)과 촉진(facilit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방 법
연구대상
장치
자극p
절차
결 과
1. 데이터 분석
2. 오류
3. 반응시간
논 의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스트룹효과(Stroop Effect)의 간섭(interference)과 촉진(facilitation)
스트룹과제에서 인간의 자동처리 반응을 알아보고, 스트룹 효과를 통한 간섭과 촉진을 알아보는 실험을 했다. Stroop 간섭효과(Stroop interference effect)는 단어와 단어의 색깔이 일치(congruent)하지 않는 경우, 참가자가 색깔을 읽을 때의 단어와 단어의 색깔이 일치할 때 보다 반응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현상을 말한다.Stroop 촉진효과(Stroop facilitation effect)는 간섭효과와 반대로 색깔단어와 단어의 색이 일치 할 경우 참가자가 색을 말하는 데 시간이 더 적게 걸리는 현상이다. 실험결과 스트룹 효과를 통한 간섭효과는 확인 가능했으나 촉진효과에 대해서는 발견할 수 없었다. 스트룹 효과를 통한 촉진을 얻으려면 다른 통제 수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간에게는 크게 두 가지 주의(attention)가 있다. 하나는 능동적이고 의도적으로 일어나는 의식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의식적 안내 없이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자동주의이다. 이 의식주의와 자동주의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으로 Stroop effect 실험이 있다. 1935년 Stroop에 의해 실시된 이 실험은 모니터에 제시된 색 이름을 가능한 바르게 명명하도록 하는 실험으로, 단순히 제시된 글자의 색을 말하는 경우(통제집단, 예를 들어 ‘검정’ 글자에 검정 색깔)와, 불일치(incongruent)하는 색깔의 단어의 색을 말하는 경우(실험집단, 예를 들어 ‘빨강’ 글자에 파랑 색깔)에 나타나는 반응시간의 차이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그 결과 Stroop효과가 정리되었고, 이것은 Stroop 간섭효과(Stroop interference effect)와 Stroop 촉진 효과 (Stroop facilitation effect)의 패러다임이 탄생했다.
Stroop 간섭효과(Stroop interference effect)는 단어와 단어의 색깔이 일치(congruent)하지 않는 경우, 참가자가 색깔을 읽을 때의 단어와 단어의 색깔이 일치할 때 보다 반응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현상을 말한다.
Stroop 촉진효과(Stroop facilitation effect)는 간섭효과와 반대로 색깔단어와 단어의 색이 일치 할 경우 참가자가 색을 말하는 데 시간이 더 적게 걸리는 현상이다. 이와 같은 현상들은 참가자가 특정 인지적 대상을 의식적으로 지각하려고 한다는 면에서 자동주의와 의식주의 이론으로 설명된다. 자동주의와 의식주의의 특징과 역할을 통해 Stroop Effect를 어떻게 설명할 수가 있을지 알아보고, 스트룹 효과의 촉진과 방해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방 법
- 참고문헌
-
Markus F. Damian *, Norman H. Freeman (2007). Flexible and inflexible response components: A Stroop study with typewritten output. University of Bristol, Department of Experimental Psychology, 12a Priory Road, Bristol BS8 1TU, United Kingdom
자료평가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eun***
(2013.06.05 20:48: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