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이 조선왕조 사회구조와 제도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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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왕조의 성리학과 연관된 사회구조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이러한 사회 배경으로 들어오게 된 성리학은 조선시대 집권층에 의해 사회 깊숙이 전파되었고, 주체사상이 되었다. 먼저 사회계층의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조선의 백성들을 양반, 중인, 상민, 천민의 네 가지 계층으로 나누게 하였다. 양반은 조선의 상류 계급으로 백성들을 지배하였으며, 유학을 공부하고 과거 시험을 통하여 관리가 된 후에 나라를 다스리는 데 참여하였다. 그리고 선비로서 바른 생활을 하여 백성들의 모범이 되도록 요구하였다. 중인은 양반보다 낮은 신분으로 의학, 기술 등에 뛰어난 재주가 있는 사람들이며, 대개 양반을 도와 관청 등에서 일을 하였다. 다음으로 상민은 백성들의 대부분을 이루는 사람들이였고, 주로 농사짓는 일을 하며, 수공업, 상업 등을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세금을 내고, 군대에 가야 하는 의무가 있었다. 하지만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기 때문에 관리가 될 수는 없었다. 마지막으로 천민은 양반집, 관청 등에서 종이나 노비로 일을 하는 계층이었으며, 갓바치, 백정 등 험한 일을 주로 하였고, 향, 소, 부곡 등에서 따로 사는 경우가 많았다. 조선시대의 이런 신분제도는 특히 과거제도에서 더 잘 나타난다.
조선시대의 과거제도는 고려시대의 과거제도와는 다르게 실력에 따라서 관료를 뽑으려 애썼다. 조선 시대에는 과거 문고, 무과 잡과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이중 무과는 고려 말기에 시작되었는데, 이 시기에 와서야 비로소 정식으로 설치되었다. 결국 이로부터 문무 양반 제도가 확립되었다. 그리고 승과를 폐지하였다. 조선 시대에는 억불 정책을 폈기 때문이다. 고려와는 다르게 공적이 있는 집의 자제에게 관직을 주는 음서 제도를 대폭 축소시켰다. 조선 시대에도 고려 시대의 음서처럼 과거를 보지 않고 관직을 얻는 문음제도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음서 자격을 2품 이상으로 제한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자손에게만 혜택을 주었다. 게다가 고려 시대에는 음서 출신이 과거 출신보다 고위 관직에 오르기가 쉬웠으나 조선 시대에는 문음 출신이 고위 관직에 오르기 쉽지 않았다. 즉, 고려 사회는 귀족사회였고, 조선 사회는 관료 사회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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