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영화와 디지털 기술-영화속에 나타난 CG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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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디지털 영화의 발전 도표

2.CG란?

3.CG의 기법들

4.외국 영화로보는 CG 발전사

5.한국 영화로보는 CG 발전사

6.3D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CG(Computer Graphics)라고 부르는 컴퓨터 그래픽은 컴퓨터를 사용해 영상을 만들어내는 모든 기술을 통칭한다. 영화 저장의 고전적 수단인 필름 대신에 컴퓨터에 저장된 디지털 화상을 이용해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매트 페인팅 (Matte Painting)
실사와 같은 정교한 그림을 일컫는 말로 주로 배경을 그려 합성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웅장한 장면이나 미니어쳐로 해결하기에는 너무 비싼 비용이 예상되는 장면 등에 오일이나 아크릴 물감으로 유리판에 그림을 그려넣고 그림이 그려진 유리판 뒤쪽에서 빛 을 비춰주면 앞에서 보여지는 그림들이 마치 사실적으로 보여지기에 이러한 효과를 이용해서 특수효과에 사용하고 있다.

랜더링(RENDERING)

평면적으로 보이는 물체에 그림자나 농도의 변화를 주어 입체감이 들게 함으로써 사실감을 추가하는 CG상의 과정이다. 2차원의 화상에 광원,위치,색상 등 외부의 정보를 고려해 사실감을 불어넣어 3차원 화상을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ex) 3D옷깃을 와이어프레임을 이용하여 만들 고->남자의 몸위에 3D옷깃을 모션 트레 킹->옷감에 맞게 만든후 조명을 주고 랜 더링 해서 최종 프레임으로 만든다.


'웰컴투동막골'은 현실과 판타지 세계의 경계를 CG로 표현했다. 어느 정도 자연스러워진 한국 cg기술을 엿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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