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학생][운동][학생회]학생운동 개념, 학생운동 특징, 학생운동과 노조활동(노동조합활동), 학생운동 사례, 학생운동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운동의 개념

Ⅲ. 학생운동의 특징

Ⅳ. 학생운동과 노조활동(노동조합활동)

Ⅴ. 학생운동의 사례

Ⅵ. 향후 학생운동의 과제
1. 역사적으로 학생운동은 항상 시대의식의 선봉에서면서 역사적 과제를 돌파해 왔다
2. 새로운 진보와 진보정당운동에 대한 지향과 적극적 지지가 필요하다
3. 역사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80년대 말 학생운동진영 내의 사상적·조직적 노선의 차이는 대학(학원)과 교육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제반의 문제에 대한 다른 방향성과 목적을 제출하게 되고 민주학원/자주학원 건설을 향한 학민/학자투가 전개된다. ‘자주·민주·통일’의 총기조에 입각한 NL진영은 ‘현 한국사회 대학이 위치는 미국과 사대매국정권의 이데올로기가 관철되는 대학이라고 규정하면서 대학은 나라와 민족의 융성·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고, 학우대중의 자주적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고 밝히면서 학원에 대한 왜곡된 상을 통하여 학원자주화 투쟁을 제기하였다. 한마디로 ‘학원자주화 투쟁’은 학원에 산적해 있는 반민주적이고 반민족적인 경제적, 복지적, 행정적 요소들과 학원 안에서 판치고 있는 미국과 사대매국 역적들을 쓸어버리고 진정 학원의 주인으로서 자신들의 빼앗긴 권리를 되찾기 위한 청년학생들의 정당한 몸부림이며, 식민지 노예교육을 철폐하고 민족자주교육을 쟁취하여 노예로써의 삶을 청산하고 애국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려는 주인 된 모습을 훌륭히 보여주는 자주권 쟁취투쟁이라고 규정하는 것이다. 한편 PD진영은 독재 정권과 자본에 의한 대학의 획일적인 교육이념과 교육이 진보적인 학문과 사상을 차단하고 있고, 관료적이고 비민주적인 운영 그리고 전일적인 교육통제가 이루어지면서 재배권력의 재생산의 공간으로 대학을 바라본다. 즉 학원민주화 투쟁은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학문사상의 자유에 바탕 한 교육의 자주성을 획득하고 구성원의 자율·자치와 직접민주주의에 의한 대학운영권의 획득을 위한 투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투쟁의 과정을 통해 학생 대중은 진보사상을 획득하고, 학원구성원의 대학운영권의 획득을 통해 학원의 민주적 운영과 민주적 의식의 고양을 통해 학원의 민주화를 이루어 내어 정권과 자본의 공세적인 대학 통제에서 상대적인 자율성을 바탕으로 대학통제에 방어하는 민주학원 건설을 지향하는 것이라 규정한다. 학생운동 진영내의 이념적·조직적 노선의 차이를 토대로 학원투쟁에 대한 다른 방향성과 목적 하에 전개된 학민/학자투는 그 투쟁에 있어서 학생운동의 전투성을 바탕으로 등록금, 민주총장 선출, 학생복지,
참고문헌
◎ 김재환 외, 90년대 학생운동의 위기에 대한 분석, 1996
◎ 김태빈, 청년운동 이야기, 월간말지 통권 106호, 1995
◎ 김성국, 한국학생운동의 위기와 시민운동으로의 변화가능성, 전국대학교 학생처장 협의회 세미나 자료, 1997
◎ 사월혁명연구소 편, 한국사회변혁운동과 4월혁명, 한길사, 1990
◎ 안병영, 한국 학생운동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전국대학교 학생처장 협의회 세미나 자료, 1997
◎ 장석준, 필요한 것은 운동이다, 오래된 습관 복잡한 반성,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원단체
  • 노조 명단공개Ⅴ. 교원노조의 교섭 1. 교섭 및 체결권한에 대한 조문 2. 단체 교섭 주요 개념3. 교원 노조법 특징 및 주요 내용4. 전문직 교원단체와 교원 노조5. 단체 교섭 창구 단일화6. 단체 교섭 절차 및 시기Ⅵ. 외국의 교원단체 및 활동1. 미국2. 영국3. 일본4. 통합국제교원단체【결론】 Ⅶ. 교원단체의 발전 방향과 과제※부록※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 교섭 및 체결권한 관계 법령

  • [교육학] 전교조 필요성와 의의
  • 운동 (교무회의 의결 기구화. 교장 선출 임기제. 학생 자치활동 보장. 교원의 노동3권 보장), 학교 민주화 운동, 사학 비리 척결 운동, 촌지 없애기 운 동 등 전개1989년 : 2월 19일. 전교협 대의원대회에서 노조건설 의결3월 9일. 국회, 6급 이하 공무원노조 결성 및 단체교섭 인정하는 법 개정안 통과.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입법화 무산5월 14일. 교사 18,000여명 교원노조 발기인대회에서 노조 건설 준비위원회 결성5월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결성(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시간강사제도의 문제점과 제언
  • 노동시장에서 과연 노동과정이 서로 확연히 다른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대학에서 교원이 수행해야 할 일은 기본적으로 ‘가르치는 일’이기 때문이다. ‘교원’이라는 단어는 헌법이나 하위 법령에 그 정의가 따로 없지만 문언대로 하자면 ‘가르치는 사람’이 될 것이고, 학문적으로 본다면 ‘국가에서 마련한 교육제도 속에서 가르치는 일을 정기적, 지속적인 고유의 역할로 삼는 사람’ 정도가 될 것이다. 가르치는 일은 ‘연구활동, 강의진행

  • [참교육 학부모회]참교육 학부모회의 역사,지향점, 참교육 학부모회의 활동,학생인권문제, 참교육 학부모회의 회원확대사업,해결과제
  • 참교육 학부모회의 역사, 참교육 학부모회의 지향점, 참교육 학부모회의 활동, 참교육 학부모회의 학생인권문제, 참교육 학부모회의 회원확대사업, 참교육 학부모회의 해결 과제 분석Ⅰ. 서론Ⅱ. 참교육 학부모회의 역사Ⅲ. 참교육 학부모회의 지향점Ⅳ. 참교육 학부모회의 활동1. 학부모의 건강한 학교참여를 위한 운동2. 교육 현안에 대한 정책 대응활동3. 학부모 교육 4. 학부모 상담 활동5. 학부모 신문 발간6. 방송 모니터 활동7. 교육위원회

  • [참교육]참교육의 특성, 참교육의 가치, 참교육의 지향, 참교육의 실천지표, 참교육의 정체성혼란, 참교육의 확립 방안 분석
  • 과제의 설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수단을 포함하거나, 적어도 그것을 도출할 수 있는 지침과 원리를 갖추었을 때 비로소 교육이념이라 할 수 있다. 예컨대 민족교육은 민족문제의 실제적인 해결을 직접적인 목표로 하는 정치운동이 아니다. 학생 개개인의 민족적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올바른 민족의식 또는 역사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며, 이러한 것들이 도대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