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창의력)과 신문활용교육(NIE),브레인스토밍,브레인라이팅,마인드맵, 창의성(창의력)과 형태학적 분석법,육색사고모자기법,PMI기법,설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창의성(창의력)과 신문활용교육(NIE)

Ⅱ. 창의성(창의력)과 브레인스토밍
1. 기본전제
2. 기본원리
1) 비판의 금지(criticism is ruled out)
2) 자유분방(free wheeling)
3) 양산(quantity is wanted)
4) 결합과 개선(combination and improvement are sought)

Ⅲ. 창의성(창의력)과 브레인라이팅

Ⅳ. 창의성(창의력)과 마인드맵

Ⅴ. 창의성(창의력)과 형태학적 분석법
1. 형태학적 분석법
2. 형태학적 분석법의 실천

Ⅵ. 창의성(창의력)과 육색사고모자기법

Ⅶ. 창의성(창의력)과 PMI기법
1. 의견 : 『창문은 유리창 대신 플라스틱으로 바꾸어야 한다』
2. 의견 : 『모든 차는 노란색으로 칠하도록 법으로 만든다』

Ⅷ. 창의성(창의력)과 설문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의성(창의력)과 신문활용교육(NIE)

*학습자 스스로 신문에서 다양한 내용을 찾아보고 이러한 내용 속에서 자기 자신의 생각과 입장을 분명히 할 수 있는 판단력과 사고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유발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주제에 따라 스크랩하기를 수행평가 과제로 제시하여 발표하고 전시도 한다.
(연간 계획 시에 단원별로 NIE 활용이 효과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제시)
*학습에 유용한 정보를 찾아 교수․학습 자료로 만들어 활용한다.
*학생 각자 신문을 가지고 와서 두레별로 주제를 정해 토론을 한 후 발표한다.
*수업 중 흥미유발과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화보나 광고도 이용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신문의 주제 내용을 검색하여 수업에 활용한다.
*NIE 활동 학습지를 제작해 느낀 점, 의견을 기록, 발표하게 하여 문제 해결력이나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되도록 계획한다.
예1) ‘우리 가족’ 이란 주제로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알려 주는 내용의 TV 및 신문 공익 광고 만들기
예2) 나는 기자예요!
청소년 발달의 특성에 관한 인터뷰 기사를 가족, 친척 친구를 대상으로 직접 작성하여 발표하기

Ⅱ. 창의성(창의력)과 브레인스토밍

뇌에 폭풍을 일으키는 방법이라는 뜻인데 오즈번(A.F.Osborn)에 의하여 개발되어 메도우(Meadow), 파안즈(Parnes), 앤더슨(Anderson), 길포드(Guilford) 등에 의해서 관심을 끌었던 창의력 개발을 위한 특수기법이다.

1. 기본전제
참고문헌
◎ 김영자,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문정화·하종덕,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 도서출판, 학지사, 1999
◎ 오주석외, NIE 지도전략, 도서출판대일, 1999
◎ 왕중연,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 서울 : 한국발명특허협회, 1993
◎ 장병석, 마인드 맵을 활용한 창의성 개발, 특별 연구 교수·학습 분과 보고서, 1999
◎ 찰스클라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how to create successful ideas, 거름출판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창의적 기법
  • 창의성 개념에의 접근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창의성을 지적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고, 둘째는 정의적 특성으로 설명하려는 입장, 셋째는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창의성을 지적 능력으로 보는 입장에는 Guilford가 대표적인 학자인데, 그는 인간의 지적능력을 인지, 기억,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및 평가의 다섯 가지 요소로 제시하고, 이 중에서 확산적 사고를 창의력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했다. 확산적 사고(divergen

  • 초등학교 사회과교육2 수업지도안
  • 과목을 좋아해왔던 내게, 과학적으로 지리적 위치나 성격을 기반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바라본다는 사실 자체가 어렵게 느껴졌었다. 게다가 나는 지금 교사가 될 입장에 있기에 ‘나도 능숙하지 못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이 싫고 피하고만 싶었다. 그렇지만 운명의 장난인지 머피의 법칙인지. 어찌되었든 나는 지리를 선택했다. 3학년 2학기 들어서 사회과교육2 강의를 들으며 교수님의 남다른 지리 사랑을 느꼈고, ‘누군가가

  • 창의인성교육의 개요와 외국의 사례 및 창의인성교육의 과제
  • 교육의 개념미교육부(2007)는 인성교육은 사람들이 가족, 친구, 이웃, 지역사회, 국가의 일원으로 함께 살아가고 일하는데 도움을 주는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의 습관화를 위한 일련의 교육을 일컫는다. 인성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존중, 정의, 민주 시민적 자질,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 등의 핵심 윤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며, 행동하게 하는 학습 과정이다. 이러한 핵심가치를 기초로 우리 사회의 기반이 되는 안전하고, 건강한

  • 창의공학설계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과제 예시결론창의적 사고 개발 기법발산적 사고(=확산적 사고, 생성적 사고)유의미하고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표현하는 사고 과정이나 아이디어(대안, 가능성)를 생성해 내는 사고 과정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결부법(시네틱스), 스캠퍼, 육색 사고모 기법, 연꽃기법 등수렴적 사고(=초점적 사고, 비판적 사고)아이디어들을 분석하고, 다듬고, 선택하는 사고 과정이나 아이디어(대안, 가능성)를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초점화의 사고 과정PMI(Plus

  • MindMap창의적 사고 개발기법
  • 분석하고, 다듬고, 선택하는 사고 과정이나 아이디어를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초점화의 사고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4. 내가 선정한 주제 : 창의적 사고 개발 기법1 : 발산적 사고 - MIND MAP5. Mind Map이란 ?: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관련 개념을 배열하면서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도표 방법영국의 교육심리학자이자 멘사 회원인 토니 부잔은 다 빈치의 메모에서 영감을 얻어 마인드맵을 개발하였다. 마인드맵은 기호, 그림, 색상 등을 활용하여 유기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