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방식][사고][사고방식][한국인][중국인][관리자]사고 분류, 사고 구성요소, 한국인 사고방식, 중국인 사고방식, 관리자 시스템적 사고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고의 분류
Ⅱ. 사고의 구성요소
Ⅲ. 한국인의 사고방식
Ⅳ. 중국인의 사고방식
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2. 관습
3. 체면(面子)중시 사상
4. 현세주의적 경향
5. 중화사상
Ⅴ. 관리자의 시스템적 사고방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고의 분류
사고의 유형이나 종류를 구분하는 작업은 `인지적 조작` 영역을 유목화하고 명료화하는 작업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때문에 그 동안 사고 관련 학자들은 사고의 구성 요소 중에서 `인지적 조작` 측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인지적 조작` 영역을 명료하게 분류하는 작업은 까다롭고 어려운 일이다. 학자들마다 자신의 기호에 따라 거의 임의로 분류하고 있다고 말해도 크게 틀리지는 않는다. 예컨대 생산적 사고, 논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 결정 능력, 메타 인지 등 다양하게 분류되었으나 어떤 분류가 가장 타당하며 어떤 분류가 가장 옳은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아직까지 분명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스와르츠와 퍼킨스(Swartz and Perkins)는 사고의 유형을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이해를 위한 학습 및 지식 활용, 의사 결정, 일상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수학과 과학에서의 문제 해결, 그리고 상위 인지의 일곱 가지로 구분한다. 이에 비해 마자노(Mazano,1988) 등은 사고의 유형을 상위 인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사고의 과정, 핵심사고 기술, 그리고 내용 영역 학습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각 영역을 훨씬 미세한 항목들로 세분하여 유목화 한다.
워샴과 스탁튼(Worsham & Stockton, 1986)은 사고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두 측면을 포함하고, 궁극적으로는 문제 해결에 귀결된다고 보고 있다. 루지에로(Ruggiero, 1988)도 사고를 형식 논리에 기초한 비판적 사고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창의적 사고로 크게 대별하고 이들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메이어스(Meyers, 1987)도 비판적 사고에 대한 정의가 문제 해결 능력의 관점에서 규정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 모어(Moore, 1974) 등은 효과적 사고란 창의적 요소와 비판적 요소를 모두 포괄해야 하고, 이들은 궁극적으로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꼭 필요한 고등 사고 능력이라고 보았으며, 메이즈(Mayes, 1987) 또한 비판적 사고력이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사고 능력임을 확인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사고의 유형에서 중에서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사고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곽병선·김흥원·서혜경·전영수 : 사고와 교육,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87
김재은 : 천재, 그 창조성의 비밀, 서울 : 교보문고, 1991
김영채 : 학습과 사고의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1991
임어당 저, 신해진 역 : 중국, 중국인, 도서출판 장락, 1995
이영만 : de Bono의 CoRT 사고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이광성 : 지식과 사고, 고급 사고력 함양을 위한 수업 환경 요인, 사회교육연구회,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