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방식][사고][사고방식][한국인][중국인][관리자]사고 분류, 사고 구성요소, 한국인 사고방식, 중국인 사고방식, 관리자 시스템적 사고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고의 분류

Ⅱ. 사고의 구성요소

Ⅲ. 한국인의 사고방식

Ⅳ. 중국인의 사고방식
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2. 관습
3. 체면(面子)중시 사상
4. 현세주의적 경향
5. 중화사상

Ⅴ. 관리자의 시스템적 사고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고의 분류

사고의 유형이나 종류를 구분하는 작업은 `인지적 조작` 영역을 유목화하고 명료화하는 작업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때문에 그 동안 사고 관련 학자들은 사고의 구성 요소 중에서 `인지적 조작` 측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인지적 조작` 영역을 명료하게 분류하는 작업은 까다롭고 어려운 일이다. 학자들마다 자신의 기호에 따라 거의 임의로 분류하고 있다고 말해도 크게 틀리지는 않는다. 예컨대 생산적 사고, 논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 결정 능력, 메타 인지 등 다양하게 분류되었으나 어떤 분류가 가장 타당하며 어떤 분류가 가장 옳은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아직까지 분명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스와르츠와 퍼킨스(Swartz and Perkins)는 사고의 유형을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이해를 위한 학습 및 지식 활용, 의사 결정, 일상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수학과 과학에서의 문제 해결, 그리고 상위 인지의 일곱 가지로 구분한다. 이에 비해 마자노(Mazano,1988) 등은 사고의 유형을 상위 인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사고의 과정, 핵심사고 기술, 그리고 내용 영역 학습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각 영역을 훨씬 미세한 항목들로 세분하여 유목화 한다.
워샴과 스탁튼(Worsham & Stockton, 1986)은 사고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두 측면을 포함하고, 궁극적으로는 문제 해결에 귀결된다고 보고 있다. 루지에로(Ruggiero, 1988)도 사고를 형식 논리에 기초한 비판적 사고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창의적 사고로 크게 대별하고 이들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메이어스(Meyers, 1987)도 비판적 사고에 대한 정의가 문제 해결 능력의 관점에서 규정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 모어(Moore, 1974) 등은 효과적 사고란 창의적 요소와 비판적 요소를 모두 포괄해야 하고, 이들은 궁극적으로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꼭 필요한 고등 사고 능력이라고 보았으며, 메이즈(Mayes, 1987) 또한 비판적 사고력이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사고 능력임을 확인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사고의 유형에서 중에서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사고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곽병선·김흥원·서혜경·전영수 : 사고와 교육,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87
김재은 : 천재, 그 창조성의 비밀, 서울 : 교보문고, 1991
김영채 : 학습과 사고의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1991
임어당 저, 신해진 역 : 중국, 중국인, 도서출판 장락, 1995
이영만 : de Bono의 CoRT 사고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이광성 : 지식과 사고, 고급 사고력 함양을 위한 수업 환경 요인, 사회교육연구회,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재해와 종업원의 보상
  • 관리자를 제외한 원하도급 직원과 소장은 위원장이 정하여 구성하면 된다.이상의 방법이 모두 틀리다면 어떤 방법으로 위원을 구분해야 하는지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처리내역접수번호/접수일1562 접수자명 민원구분질의응답 민원유형질의 민원건명건설업에서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 민원분류산업안전보건 안전보건관리체제 기관/처리과산업안전보건국 / 안전보건정책팀 처리기한2006년 03월 02일 담당자명김순영 담당자전화( ☎ :

  • 기획 및 시나리오
  • 구성요소인 신속성, 책임성, 전문성, 친밀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집단의사 타진법을 통해 각 구성요소별 항목을 설정하였다. 관광 친절도의 측정을 위해 서비스 연출기법을 활용하여 수원시의 일반인과 6개 관광 관련 업종의 종사원 관광 친절도를 1차는 서구인 연출, 2차는 중국인 연출에 의해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월드컵 개최 10개 도시 중 하나인 수원시의 관광친절도를 평가함으로써 관광수용태세를 점검해 보았다.이 결과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방식으로 융합형 경영으로 승화시키고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다.그림 1. G-KRP-I 모형II. 본 론- 한국 기업경영사에 대한 G-KRP-I 분석 -본 II장에서는 한국 기업 경영사에 대하여 기업목표, 지식경영, 자원경영, 권력경영, 기업문화, CEO 리더십, 마지막으로 정부와 기업관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알아보도록 한다.1. 기업목표(G)1.1. 과거 특징 : 단위 국가 경제의 구성원으로서 성장 위주의 기업 목

  • [조직행동론] 사내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
  • 방식으로 직원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고 있다.3) 글로벌 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글로벌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구성원들이 공통으로 지닌 가치나 행동양식 등의 기업문화 역시 글로벌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자국 중심에서 글로벌 중심으로 직원들의 사고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야말로 글로벌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는 근간이 된다는 의미다. 몇몇 담당자의 유창한 외국어 실력보다는 모든 구성원이 글로벌화를 공유하고 기업풍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중국인들을 만나서 대화를 하고, 그들을 이해하는데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주로 만났던 사람들 중에는 ○○친구를 통해 알게 된 ○○○○회사 사장과 그의 직원들, 일반 대학생들, 슈퍼마켓 종업원이 있었고, 운 좋게 결혼식도 두 번 참석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그들을 통해 중국인의 전통과 생활 습관, 인간관계, 그리고 그들의 사고방식 등을 배웠습니다. 이 ○개월 동안 여행도 몇 곳을 다녔습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