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특성,원칙기능,형태,효과, 외국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사례,모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특성

Ⅲ.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원칙

Ⅳ.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기능

Ⅴ.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형태
1. 교과 프로그램
2. 참고 자료
3. 자료 수집과 작성 도구
4. 학습 도구
5. 평가 도구
6. 사고 도구

Ⅵ.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효과
1. 학습자의 정보능력을 기른다
2. 학습자의 종합 표현력을 기른다
3.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을 한다
4.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에 대응한다

Ⅶ. 외국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사례
1.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교육
1) 교과 프로그램의 탐구학습
2) 데이터 수집과 작성 도구
2. 통신망과 연계된 멀티미디어 환경의 교육적 활용
1) 의사 교환 도구
2) 자료 수집 도구
3) 자료 작성 도구
4) 인터넷을 활용한 글로벌 교실에의 참여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의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3000년 동안의 농경 사회와 300여 년 동안의 산업 사회를 지나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정보화 사회는 농경 사회나 산업 사회와는 달리 30년이면 그 궤도에 충분히 오를 것으로 미래 학자들은 예측하고 있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변화가 예측되는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교육은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가? 아직 우리 학교는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보다는 죽어가는 제도를 향해 뒷걸음질 치고 있는 것 같다. 학교의 방대한 에너지는 ‘산업화 인간(Industrial Man)` 즉, 그들이 살아있는 동안에 아무런 쓸모없을 제도 속에서 생존하도록 훈련된 사람들을 생산해 내는 데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눈 먼 두더지가 아무 생각 없이 땅을 파며 전진하다가 땅이 무너진 후에야 자신의 잘못을 아는 것 같이,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교육 체제는 산업사회의 대량생산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생각 없이 앞으로 앞으로 전진 하는 눈 먼 두더지와도 같다.
멀티미디어 교육용 소프트웨어란 문자, 음성, 화상, 영상 등을 활용한 학습 자료들이 구조적으로 잘 정리되어, 컴퓨터와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멀티미디어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수업을 진행할 경우 소프트웨어가 전체 수업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교사가 수업 중 간헐적으로 학생의 동기유발을 위해 혹은 멀티미디어로 보충적인 설명이 필요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고(Casual CAI), 둘째, 수업의 특정 부분에서 교사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며(Integral CAI), 셋째로는 수업 전체를 소프트웨어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Comlete CAI).
이와 같은 세 가지 유형의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 중 어떠한 유형을 사용할 지의 결정도,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해 절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수업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김영상(1999), 학교 멀티미디어실의 구축 방안과 효과적인 활용 방안, 인천대 석사학위 논문
◎ 김봉기(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듣기 수업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외심(1997),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학습내용의 제시 형태와 학습집단의 구성 형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 박규석·이헌(1997), 멀티미디어 개념에서 활용까지, 기다리
◎ 이영주(200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만재·이상선(1998),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학습능력과 관련이 있는 제반 분야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학생들이, 특히 여가시간에 책을 많이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교육 현실에 비추어 보았을 때 학생들의 여가 시간을 독서에 할애하도록 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지나친 입시 경쟁의 과열로 인해 학생들은 책 한 권 읽을 시간도 없이 사교육으로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입시 경쟁이 덜 한 외국에서도 여가시간에 책읽기를 장려하기가 힘든 마

  • [사번] 초등학교 도덕과 분석 종합본
  • 교수-학습활동교수-학습 자료1도덕22∼27길잡이22∼25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한 까닭 알기심화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2도덕28∼35길잡이26∼31학교와 가정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마 음 다지기책임을 다하지 않은 사례 조사, 멀티미디어 자료대안활동(코너 학습 모형)학습지, 역할극 소품3도덕36∼39길잡이32∼37각자 맡은 일을 최선을 다해 실천하기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실천한 사람들의 예화, 역할극 소품, 멀티미디어 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회경제적 위치, 물리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