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비영리 조직의 인사제도(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의 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아름다운 가게’를 과제 조직으로 선정한 이유
Ⅱ. 본 론
1. ‘아름다운 가게’란?
1) 조직 목표
2) 주요 활동 (조직 구조)
3) 조직 시스템
4) 조사 담당자와 연락처
2. 인사 관리
1) 채 용
2) 직원 개발
- 플러스 교육
- 토 론
3) 동기부여
- 차별적 교육의 기회, 커뮤니티와 동아리제도 운영
4) 직원 유지
- 직무평가제도 ‘리사’, 보상, 처벌
3. 문제점 분석
1) 채 용
2) 직원 개발
3) 동기 부여
4) 직원 유지
Ⅲ. 결 론
- 해결 방안
- 본문내용
-
4) 조사 담당자와 연락처
조사는 웹 담당자와의 메일교환과 홈페이지 게시판에 글을 게시하여 정보를 얻었으며 ‘아름다운 가게’ 안국본부의 김재춘 기획실장의 인터뷰내용을 참고하였다.
2. 인사관리
1) 채 용
- 모집
‘아름다운 가게’는 지원 자격으로 아름다운가게 정신에 공감하는 분으로 시민사회 및 공익 활동에 관심이 많은 사람, 공익사업운동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적극성과 진취성을 가신사람을 내세우고 있다.
- 선발
1차는 서류전형(이력서, 자기소개서, 논술첨부)이고, 2차는 서류 합격자에 한해서 면접을 실시한다. 3차는 면접합격자에 한해서 현장면접을 실시하는데 현장체험 및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평가한다.
2) 직원 개발
- 플러스 교육
‘아름다운 가게’는 180명의 상근자와 4000여명의 자원자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전체적인 비율로 봤을 때, 상근자의 수보다 자원자의 수가 압도적이다. 또한, 자원자는 유동률과 이직률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아름다운 가게는 매뉴얼을 중시하고 있다.
즉, 행동규칙과 원칙을 미리 정해서 이를 따를 때 활동상 문제를 최소화 시킬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다만 이 매뉴얼만 따르게 될 경우 조직이 경직될 가능성이 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아름다운 가게’에서는 어느 정도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것을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아름다운 가게’에서는 플러스 교육을 통해 매뉴얼의 단점을 극복하고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도록 돕는다. 게다가 매뉴얼 역시 늘 그 때 그 때 변하는 상황에 맞추어 바뀌는 것이므로, 이를 위하여 ‘아름다운 가게’에서는 끊임없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교육은 결국 매뉴얼을 현 상황에 알맞게 되도록 하는 교두보가 된다.
- 토 론
‘아름다운 가게’는 일반 회사랑 다르기 때문에 각종 의사결정과 같은 부분에 있어서 매우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안건을 정하거나 대안을 고민하는 데 있어서 많은 의견들이 개진되고 있고 홈페이지 상에서 하나의 의견에 대해 수백 개의 리플이 달리는 등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역시 활성화되고 있다.
3) 동기 부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