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이해] 채록본과 원전을 통한 구비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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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준비과정(일지)
1.1. 장소 및 장소특징
1.2. 대상 및 대상정보

2. 채록(정의, 개설,채록/수집상황,내용,모티브분석)
2.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2.2. 처녀 총각 첫날밤 이야기
2.3. 바보 사위 이야기
2.4. 김선달 이야기
2.5. 경주 최부자
2.6. 모내기 노래
2.7. 베틀노래
2.8. 쾌지나 칭칭 나네
2.9. 아리랑

3. 정설로 전해지는 원본

4. 채록본과 원전의 비교
4.1. 공통점
4.2. 차이점

5. 결론
5.1. 구전하면서 이야기가 변경 되었다.
5.2. 구전하면서도 이야기는 제대로 전해져왔다 등등
5.3. 느낀 점

6. 첨부자료
6.1. 사진
6.2. 조사경비 영수증 내역


본문내용
2.4. 봉이김선달 이야기
2.4.1. 정의
조선 후기의 풍자적인 인물인 봉이 김선달에 관한 설화. 인물전설로, 개성 이북의 서도 지방에 널리 분포하여 있던 건달이야기가 현재는 여러 야담집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다.
문헌 정착은 1906년 ≪황성신문≫에 연재된 한문현토소설(漢文懸吐小說)인 〈신단공안 神斷公案〉의 네 번째 이야기 ‘인홍변서봉 낭사승명관(仁鴻變瑞鳳浪士勝名官)’이 그 최초의 예인데, 이로써 그 이전인 19세기에 이 이야기가 널리 유포되고 있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대체적인 내용은 평양 출신의 재사(才士) 김선달이 자신의 경륜을 펼치기 위하여 서울에 왔다가 서북인 차별 정책과 낮은 문벌 때문에 뜻을 얻지 못하여 탄식하던 중 세상을 휘젓고 다니며 권세 있는 양반, 부유한 상인, 위선적인 종교인들을 기지로 골탕을 먹이는 여러 일화들로 이루어져 있다.
구전설화는 방학중·정만서(鄭萬瑞)·정수동(鄭壽童) 등의 인물전설과 중복되는 일화가 상당수 있어 이들과 비슷한 성격의 인물로 보고 있는데 비하여, 여러 일화를 꿰어 하나의 전(傳)으로 꾸민 한문현토본소설은 다소 성격이 다르다.
구전설화에서는 본명이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소설에서는 김인홍(金仁鴻)이라는 본명과 낭사(浪士)라는 자호를 소개하며, 그의 건달 행각의 배경을 당대의 정치 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풍자에서 비롯된 것임을 강조하여, 그의 비범성을 부각하고 있다. 김선달이 봉이라는 별호를 얻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내력이 있다.
김선달이 하루는 장 구경을 하러 갔다가 닭을 파는 가게 옆을 지나가게 되었다. 마침 닭장 안에는 유달리 크고 모양이 좋은 닭 한 마리가 있어서 주인을 불러 그 닭이 ‘봉(鳳)’이 아니냐고 물었다.
김선달이 짐짓 모자라는 체하고 계속 묻자 처음에는 아니라고 부정하던 닭 장수가 봉이라고 대답하였다. 비싼 값을 주고 그 닭을 산 김선달은 원님에게로 달려가 그것을 봉이라고 바치자, 화가 난 원님이 김선달의 볼기를 쳤다.
김선달이 원님에게 자기는 닭 장수에게 속았을 뿐이라고 하자, 닭 장수를 대령시키라는 호령이 떨어졌다. 그 결과 김선달은 닭 장수에게 닭 값과 볼기 맞은 값으로 많은 배상을 받았다. 닭 장수에게 닭을 ‘봉’이라 속여 이득을 보았다 하여 그 뒤 봉이 김선달이라 불리게 되었다.
〈봉이김선달설화〉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인물전설이다. 봉이 김선달은 방학중·정만서 등 비슷한 행적을 가진 동시대의 풍자적 인물들의 설화와 함께 변모하는 사회 현상을 반영하는 새로운 인간형으로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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