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의이해] The Fantasticks의 연극의 특징(연극으로서의 무대 연출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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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막 분석
1. 소품을 이용한 극의 분위기 조성
2. 인물(배우)
3. Showing

Ⅱ. 2막 분석

1. 음악
2. 공간 및 소품
3. 인물(배우)
4. Distancing(소외효과=거리두기 효과, 관객에게 말 걸기)

본문내용
2. 공간 및 소품

희곡(뮤지컬, 연극 모두를 아우르는 개념으로서의)은 무대에서 공연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한정된 공간을 갖을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다른 장르에 비해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 그런 제약을 바탕으로 <The Fantasticks>에서는 작은 무대라는 공간과 다양한 소품들을 이용해 전개되는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작은 무대에서도 여러 가지 시간, 계절, 장소가 연출 가능하도록 되어 있음)

☀ 텍스트 보기 3 - 공간
MUSIC as EL GALLO enters, carrying the Moon. He nods to the MUTE, who undoes the rope and removes the FANTASTICKS drape on the little platform stage. (73p 지문)


→ (2막 시작 부분으로 음악과 함께 엘 가로가 달을 가지고 등장하고, 뮤트는 무대 위에 있던 ‘FANTASTICKS’ 깃발을 제거한다. 두 연인과 아버지들은 1막의 해피엔딩대로 황홀해하는 포즈를 계속 취하며 서있음) 작은 플랫폼 무대에서 극의 첫 장면의 소개와 더불어 등장인물들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 부분은 극을 준비하는 과정을 마치 연극처럼 꾸며 보여주고 있다. (연극주의적 요소)

HUCK : Water, Water, Water! / BELL : What did you say?
HUCK : I said, Water, Water, Water! / BELL : Clip, Clip, Clip!
BELL : What? / BELL : You're clipping my kumquat! / HUCK : Rot! (75p)

BELL : (To HUCKLEBEE.)
You see. You've spoiled everything!
HUCK : I told you it wouldn't work.
BELL : You told? You? Why, you liar. Get out of my kumquat! ~ (80~81p)

→ 아버지들이 티격태격 하면서 자기 밭에 넘어 오지 말라며 싸울 때 무대에 밭이라고 보여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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