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의 조기정착과 확산을 위한 방안, 그린마케팅의 향후 전망, 그린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분석, 그린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정의 및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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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그린마케팅의 등장 배경
3.그린마케팅의 정의
4.그린마케팅의 구조
5.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그린마케팅
6.그린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분석
7.마케팅 측면에서의 크리에이티브
8.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크리에이티브
9.그린마케팅의 향후 전망
10.그린마케팅의 조기 정착과 확산을 위한 방안
11.참고자료
본문내용
환경문제가 매우 심각하고 중요한 인류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오늘날,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환경에 대한 새로운 방향으로의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과거에는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이 친환경 컨셉을 추구하는 일부 기업들에 의해 한정적으로 이용되는데 그쳤으나, 이제 그린 마케팅은 친환경 니즈를 가진 소비자와 친환경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연결시켜줌으로써 소비자, 기업, 정부, 사회의 이해를 하나로 만들어 주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환경연구원이 18세 이상 성인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환경상품에 대한 전국민 여론조사`를 보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환경상품을 구입하겠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73.6%로 나타났다. 청정휘발유의 경우 일반 휘발유보다 평균 7.32% 더 지불해서라도 사겠다고 하였으며 가격수용도를 살펴보면 5%비싸도 구입하겠다가 73%, 10%비싸도 구입하겠다가 38.8%, 15%비싸도 구입하겠다가 10%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환경적으로 안전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음이 밝혀졌다. 소비자의 이런 변화하는 태도는 과거의 태도와는 많이 달라진 것으로 과거에는 오직 편리함과 가격이 싼걸 찾았으나 요즘에는 환경문제를 피부로 느끼는지 옛날과 틀리게 편리함을 버리고 환경을 보호하는 물품을 찾고 있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변화하는 태도는 중요한 새로운 마케팅 추진력 즉 녹색마케팅(GREEN MARKETING)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기업들로 하여금 환경보호상 협조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판매하도록 하고 있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공익적 측면에서 점차 개인의 안전과 건강,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로 인식되면서,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은 이제 제품 및 서비스 자체의 편익 중 하나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갖는 환경에 대한 인식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핵심가치로 변화되지 않으면 향후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게 될 것이다. 앞으로 기업은 지금까지 ‘그린 마케팅’이 활성화되지 못했던 장애요인들을 새롭게 재(再)정의하고 그린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면서 CSR을 통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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