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의 사회사업 실천에의 적용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의 사회사업 실천에의 적용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에릭슨의 생애와 업적
2.자아심리학 이론의 주요개념
(1)자아
(2)자아정체감
(3)점성원리
(4)발달의 위기

3.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

4.에릭슨의 사회심리 이론의 기본가정
5.사회심리적 발달의 단계별 특성

6.사회사업 실천에의 적용&실천사례
(1)적용
(2)실천사례

7.평가
(1)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2)에릭슨 이론의 평가
(3)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에릭슨 ( Erik Erikson 1902.6.15~1994.5.12 )의 생애와 업적

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다. 에릭슨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지대한 영향력을 준 점을 고려해 보면, 고졸 학력자에 불과한 사람을 미국의 간판 대학에서 교수로 발탁해간 서구의 학풍도 놀랍지만, 그러한 경이적인 성취를 일궈낸 에릭슨이 걸어간 삶의 여정 그 자체는 더욱 더 극적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출생. 1960~1970년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처음에는 화가를 지망하였으며 뒤에 유럽을 방랑하였다. 그 자신을 알려고 한 이 여행은 그 후의 저서 곳곳에 나타난다. 빈대학교에서 안나 S.프로이트 등으로부터 정신분석학을 배웠고, 31세에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이후 미국 각지에서 임상(臨床) 연구에 종사하였으며,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正體性:Identity)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인문·사회 등 여러 과학과 사회사상에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주요저서로는 발달의 사회성을 주창하는 《유아기(幼兒期)와 사회》(1950) 《정체성과 생활주기》(1959), 개인생활사와 역사의 만남을 예증하는 《청년 루터》(1958) 《간디의 진리》(1969)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김영모, 홍금자, 김진이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고헌출판부, 2000).
2. 이명재, 권육상 공저.《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대영문화사, 2002).
3.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영유아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4.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아동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5.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남출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사회사업] 지역사회정신보건
  • 사회적 문제 그리고 증상회복에 따른 지지적 문제 등을 정신과 진료팀, 정신의학자, 심리학자, 정신과간호사, 작업치료사 등과 함께 분담된 역할을 사회사업실천방법과 기술을 통하여 실천하는 사회사업의 한 분야이다.2. 지역사회중심 정신보건사회사업1) 개념 - 정신건강을 지역사회에서 다루는 것으로, 지역사회에서의 모든 포괄적 정신장애 관련 개입을 의미한다. ① 치료 장소의 이동 ② 정신장애 정의의 변화이며 발병이론의 발전이다 ③ 정

  • 가족 복지론 - 노인가족에 대해서[사례도 있음]
  • 사회적요인(3) 문제점6. 노인가족의 복지대책(1) 적용대상 확대(2) 노인복지 급여의 양적 확대 및 질적 향상 (3) 노인복지재정에의 확대지원7. 노인가족의 이론적 관점1) 심리적노화로 인한 이론2) 사회적노화로 인한 이론3) 교환이론4) 상호작용이론5) 세대관계에 대한 이론Ⅲ. 결 론8. 노인가족의 특징9. 노인가족의 현황1) 고령화인구 비율2) 평균수명의 전망3) 노인 수발자4) 노인부양비 주 부담자5) 노인의 향후 희망주거10.외국의 노인복지제

  • 노인교육의 개념과 현실 그리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시
  • 사회 속에서의 노인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기본적인 인간관에 대해 염두를 두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노인교육의 방법에 적용해야 할 몇 가지 원리가 여러 연구에서 제안되고 있다(이은해, 1995;임춘식, 1998; 장인협․최성재, 1994).첫째, 자발성의 원리이다. 노인교육은 강압적, 타율적으로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노인들의 흥미에 입각하여 자발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노인들은 이미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있으므로 자발적인 학습

  • [방통대] [자원봉사론 B] 청소년 자원봉사의 실태분석 및 문제점과 대안
  • 00년부터 효시적인 산업복지사업을 벌였다. 그는 직공들이 살고 있는 주택개량에 착수했고 일용품을 시가보다 싸게 팔 수 있는 점포개설 및 청소년교육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였다. 영국은 산업혁명이후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인국의 도시집중화로 실업자가 대량으로 발생되고 빈부격차가 심화되어 당시 영국 대도시의 도시빈민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었다. 특히 도시 빈민간 의 문제는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사회구조 그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사회복귀시설이라는 점, 그리고 개인보호가 아닌 가족전체를 보호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입소대상은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무주택 저소득 모자가정으로서 기간은 3년이며, 1회에 한하여 2년동안 연장할 수 있고, 기본 생계보호를 위주로 자립기반 조성을 위하여 직업훈련과 생활 상담교사로 하여금 정신적심리적 갈등과 자녀양육문제에 관한 상담지도를 하고 있다. 그리고 퇴소세대에게는 200만원의 자립 지원금을 지원하여 자립을 도모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