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미,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등장배경,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원리,내용,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1. 실존
2. 실존주의
3. 실존주의를 가장 먼저 얘기한 사람
4. 실존철학

Ⅲ.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원리

Ⅳ.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1. Bollonow의 교육 철학
1) 위기
2) 각성
3) 만남
4) 비연속성
2. 기타

Ⅴ.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존주의에서는 개인의 존재 문제가 출발점이 되고 있다. 니이체는 낯선 세상에서 살아야 하는 사람에게 오직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이라고 하였다. 인간은 자신을 재발견함에 의하여 자신의 몸 둘 곳을 찾아야 한다고 하였다. 야스퍼스는 사랑이야말로 존재의 최고 표현이라고 보아, 사람을 고립으로부터 구원하는 길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사랑하기 위하여 투쟁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자르트르는 “실존이 본질에 선행한다.”고 하고 최초에 사람은 존재하고, 출생하며, 현장에 나타나고, 그 다음에 자신을 확정한다는 것이다. 실존주의는 비록 역사는 짧지만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다. 제제성에 대비하는 개인의 개체성 지시뿐만 아니라 감정의지까지도 포함한 체험세계의 중시 존재의 불합리성 자기 삶을 스스로 개척해 갈 자유와 결단 ․피할 수 없는 인간의 불안, 죽음, 우울 두 자유로운 개체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할 공감적 관여의 문제 등이다
실존주의는 체계를 갖춘 철학이 아니기에, 교육에 대하여 어떤 체계적 원리나 규범을 제공해주지 않는다. 이 철학이 주는 교훈은 ‘정신적 태도’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교육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우리들에게 확실히 제시해주지 못함으로써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Ⅱ.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1. 실존

거짓 없는 자기의 내면생활에 대한 충실한 주체적 요소

2. 실존주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요소가 아닌 주체적인 것을 따진다. → 내면적, 주체에 따라서 학문의
참고문헌
◉ 김도희(2006), 실존주의의 정당화와 그 교육적 함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삼랑(1988), 실존주의 교육론의 변증법적 이해,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정환·강선보 공저(1999), 교육철학, 박영사
◉ 박이문(1996), 실존주의 문학과 실존철학,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 이성교, 실존주의 교육에 나타난 인간주의 교육이념 연구, 성신여자 대학교 연구논문집
◉ 폴키에·김원옥 역(1984), 실존주의, 탐구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존주의 교육이론에 대해서
  • 실존주의 교육이론에 대해서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등장2. 근본사상3. 교육원리4. 전통주의 철학과 실존주의 철학의 비교5. 실존주의 교육의 한계6. 볼르노의 교육사상7. 마틴 부버의 만남의 철학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등장ㆍ세계대전 → 인간의 합리적 이성에 대한 회의 → 실존주의 철학 등장 배경ㆍ합리주의적 관념론, 실증주의 철학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등장 ㆍ인간의 주체성 회복, 생명 경시 풍조, 물질 만능주의, 인간 소외 현상 → 이를

  • [교육철학] 실존주의
  •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 시기부터였다. 하지만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 전 키에르케고르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였다. 앞서 말했듯이 민족혁명과 사회혁명 그리고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혼란에 빠진 서유럽사회는 그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했으며 특히 독일에서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실존주의 사상이 전개되었다. 실존

  • 교육철학(교육사상)발달,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분류,기능, 실용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비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1. 분석적 기능2. 평가적 기능3. 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Ⅵ.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개관2. 특징Ⅶ.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배경2. 진보주의 강령3. 교육 원리4. 단점5. 비판Ⅷ.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Bollonow의 교육 철학1) 위기2) 각성3) 만남4) 비연속성2. 기타Ⅸ.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재건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Ⅹ.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교1. 진보주의와 본질주

  • [교육] 실존주의의 인간관과 교육- 부버와 사르트르를 중심으로
  • 실존주의의 인간관과 교육- 부버와 사르트르를 중심으로 -교과명 : 교육과 인간담당교수 : 제출일 : 2004. 5. 19제출자 : - 목 차 -Ⅰ. 실존주의1.실존주의의 배경1) 역사적 배경2) 이론적 배경2. 실존과 실존주의의 정의(定義)3. 실존주의의 의미4. 실존주의의 사상가 1) 키에르케고르 (Soren Aabye Kierkegaard)2) 야스퍼스 (Karl Theodor Jaspers)3)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Ⅱ. Jean-Paul Sartre 1. 사르트르의 생애2. 사르트르 사상의 원천들3. 사르트르의 실존주의4.

  • [교육철학] 실존주의와 교육에 관한 핵심내용 [A+]
  • 철학운동은 나치스 정권의 정치 적인 박해로 중단되고 제2차 대전이후, 특히 프랑스의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를 중심으로 다시 독일과 프랑스에서 성행하여 마침내 거의 전세계적인 철학 적 관심의 중심과제로 등장함으로써 실존철학은 현대철학에 있어서 핵심적인 위치를 갖게 되었다.(2) 실존주의 사상가실존주의 사상가로는 키에르케고르, 니체, 야스퍼스, 하이데거, 사르트르 등을 들 수 있 다. 특히 교육에 관한 견해나 교육이론을 전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