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MI이론)요소, 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육적가치,핵심내용, 다중지능이론(MI이론)활용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영역별활동,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의미와 요소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적 가치
Ⅲ.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핵심내용
1. 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2.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3. 여덟 가지 지능들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4.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
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활용 사례
1. 모든 학생들의 꼬투리(pod) 참석이다
2. 꼬투리의 지역공동체와의 연계 작업이다
3. 학생들의 지속적인 주제발표이다
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별 활동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개인이해 지능
7. 대인관계 지능
8. 자연주의적지능
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의미와 요소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은 고립적 측정 단위로서 양화할 수 있는 단일 구인이 아니다. Gardner 1983년 분석 자료는 일상생활에 적절치 않은 고립된 과제에 대한 능력을 검사하는 것은 그들의 환경과 유리된 지능 측정으로서 타당성의 문제가 제기 된 것이다. Gardner는 이런 검사로 전형적 측정을 하는 것 이상으로 내용이 넓혀져야 한다고 본다. Gardner는 지능을 재개념화 하였는데, 문제해결 능력으로서 또는 최소한 문화적 상황에서 유용성을 고려한 산물을 창출하는 것으로 보았다(Goldman & Gardner, 1989).
Goldman은 지능의 일곱 가지 범주가 있다고 보았다. 즉, (1) 논리적·수리적, (2) 언어적, (3) 음악적, (4) 신체·근육적, (5) 공간적, (6) 대인 관계, (7) 개인내적 인성 등이다.
논리적·수리적 지능은 수의 사용이나 논리적 추리를 하는 능력이다. 언어적 기능은 효과적으로 단어를 쓰는 것, 구어나 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음악적 지능은 주제를 들을 수 있는 능력, 음악적 용어를 생각하는 것, 주제가 어떻게 전향되는가를 이해하는 능력, 신체적·근육적 지능은 감정이나 생각을 신체적으로 잘 표현하기 또는 어떤 일을 창출하고 전환시키는 데 그의 손을 사용하는 것 등이다. 공간적 지능은 공간적 체제에서 세계를 보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또 공간적 요소를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대인 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역할(cues)을 이해하는 능력, 개인 내적 지능은 자기반성(self reflect), 자기 이해를 하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행동을 지도할 지식을 사용하는 것 등이다.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적 가치
모든 사람들은 8가지 지능을 다 가지고 있고 각기 별개다. 어떤 사람들은 이 지능 모두가 매우 높은 수준에 있을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모두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양극단 사이의 어느 지점에 위치한다. 즉 어떤 지능들은 매우
- 참고문헌
-
◉ 김명희․정태희(1997),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연구 제5집 제2호
◉ 류숙희(1996), 지각된 다중지능의 집단차와 IQ 및 성적과의 관계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희(2003),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실행 및 다중지능발달 측면에서의 효과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하워드 가드너(2000), 김명희·이경희 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하워드 가드너(2001), 다중지능-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