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MI이론)요소, 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육적가치,핵심내용, 다중지능이론(MI이론)활용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영역별활동,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의미와 요소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적 가치

Ⅲ.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핵심내용
1. 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2.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3. 여덟 가지 지능들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4.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

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활용 사례
1. 모든 학생들의 꼬투리(pod) 참석이다
2. 꼬투리의 지역공동체와의 연계 작업이다
3. 학생들의 지속적인 주제발표이다

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별 활동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개인이해 지능
7. 대인관계 지능
8. 자연주의적지능

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의미와 요소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은 고립적 측정 단위로서 양화할 수 있는 단일 구인이 아니다. Gardner 1983년 분석 자료는 일상생활에 적절치 않은 고립된 과제에 대한 능력을 검사하는 것은 그들의 환경과 유리된 지능 측정으로서 타당성의 문제가 제기 된 것이다. Gardner는 이런 검사로 전형적 측정을 하는 것 이상으로 내용이 넓혀져야 한다고 본다. Gardner는 지능을 재개념화 하였는데, 문제해결 능력으로서 또는 최소한 문화적 상황에서 유용성을 고려한 산물을 창출하는 것으로 보았다(Goldman & Gardner, 1989).
Goldman은 지능의 일곱 가지 범주가 있다고 보았다. 즉, (1) 논리적·수리적, (2) 언어적, (3) 음악적, (4) 신체·근육적, (5) 공간적, (6) 대인 관계, (7) 개인내적 인성 등이다.
논리적·수리적 지능은 수의 사용이나 논리적 추리를 하는 능력이다. 언어적 기능은 효과적으로 단어를 쓰는 것, 구어나 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음악적 지능은 주제를 들을 수 있는 능력, 음악적 용어를 생각하는 것, 주제가 어떻게 전향되는가를 이해하는 능력, 신체적·근육적 지능은 감정이나 생각을 신체적으로 잘 표현하기 또는 어떤 일을 창출하고 전환시키는 데 그의 손을 사용하는 것 등이다. 공간적 지능은 공간적 체제에서 세계를 보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또 공간적 요소를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대인 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역할(cues)을 이해하는 능력, 개인 내적 지능은 자기반성(self reflect), 자기 이해를 하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행동을 지도할 지식을 사용하는 것 등이다.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적 가치

모든 사람들은 8가지 지능을 다 가지고 있고 각기 별개다. 어떤 사람들은 이 지능 모두가 매우 높은 수준에 있을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모두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양극단 사이의 어느 지점에 위치한다. 즉 어떤 지능들은 매우
참고문헌
◉ 김명희․정태희(1997),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연구 제5집 제2호
◉ 류숙희(1996), 지각된 다중지능의 집단차와 IQ 및 성적과의 관계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희(2003),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실행 및 다중지능발달 측면에서의 효과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하워드 가드너(2000), 김명희·이경희 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하워드 가드너(2001), 다중지능-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 프로젝트스펙트럼 스펙트럼유아언어평가
  • 평가하는 데 안주하는 신념과 가치를 재고하도록 한다. 스펙트럼 접근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중요시하는 것이 평가하는 것이라며, 스펙트럼은 우리가 평가 방법을 변화시키기 위한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스펙트럼이 아동 발달의 모든 면을 다루려는 시도는 아닐지라도, 서로 다른 많은 인지적 영역들을 다루고자 시도한다. 다중 지능 이론은 특히 ‘인지적’인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능력과 활동들의 종류

  •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 지능은 자연의 패턴을 관찰하고 대상을 정의하고 분류하며 자연과 인공적인 체계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가드너는 인지과학 및 신경과학의 이론, 뇌손상 환자들에 대한 임상적 자료, 천재자폐성 아동 등 특수 집단의 지적 능력에 관한 자료들에 근거하여 8개의 지능 모두가 우수한 ‘전능한’ 사람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런 측면에서 정신지체 아동이라 할지라도 8개 지능 모두가 지체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다중지능 이론의 내용 1. 다중지능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요소들을 가미하여, 창의력 “투자” 이론을 제안하였다. 그들의 이론에서, 창의력에 필요한 자원은 지능의 특정한 양상들과 인식, 인지 유형, 인성, 동기, 그리고 환경적 상황들이다. Sterberg가 주장한 지능의 삼원이론을 구성하는 세 가지 주요 요소 모두 창의력에 중요하다.: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제시할 수 있는 종합능력, 어떤 아이디어가 추구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인지할 수 있는 분석 능력, 그리고 작업의 가치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설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이해 : 제 5 장『지능』 -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목 차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경영전략](주)대교 눈높이 학습지 경영전략 분석
  • 활용해 활동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원교원은 기존 유아상품 통합 브랜드인 교원아이 시리즈의 인지도를 높이고 신제품을 대거 출시, 신규 회원을 끌어 모은다는 전략이다. 우선 미국 하버드대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MI) 이론에 입각, 언어, 논리수학, 시각예술, 신체운동, 음악, 사회정서, 자연관찰 등 7개 영역을 고루 다루는 주간 종합 학습지 교원아이 프리스쿨 스마트(만 3~6세)를 내놓았다. 그리고 만 3~4세로 제한돼 있던 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