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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기본이해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특성

Ⅲ.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제 관점
1. 총체적 언어의 관점
2.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

Ⅳ.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1) 새소식 시간
2) 인형 놀이(Puppetry)
3) 전화 걸기
4) 면접하기
2. 듣기
1) 지시사항 듣기
2) 적절함과 부적절함을 구별하여 듣기
3) 가라사대 게임
4) 자세히 듣기
5) 주제를 생각하며 듣기
3. 읽기
1) 책을 공유하는 경험
2) 인쇄매체 활용
3) 묵독 하기
4) 소리 모아 읽기
4. 쓰기
1) 편지 쓰기와 메모하기
2) 일기 쓰기
5. 문학 : 학급문고의 활용
6. 관련교과

Ⅴ.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적용
1. 만들기와 활동방법
2.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3.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Ⅵ.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기본이해

총체적 언어 교수는 언어 예술 교수로서 수업 전략이기보다는 철학적 접근 방법이다. 이 통합적 방법에서 읽기·쓰기·철자·말하기·듣기는 동시에 가르친다. 읽고 쓰는 문해능력(literacy)은 자연적·기능적 읽기와 쓰기 장면에서 획득된다. 이 학생 중심방법에서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이고, 학생의 경험 배경과 이해에서 도움 되고, 학생의 결점에 대해서 강점을 기르게 된다. 구어는 문자로 표현하는 능력을 얻는 기초이다.
교사는 인쇄된 매체를 많이 부착한 환경을 만든다. 단, 교사는 언어 표현을 자극하고 학생이 읽도록 모든 연령의 학생에게 권장한다. 녹음도서는 교실과 도서관에서 읽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어린 아동에게 쓰기 전 프로그램 등은 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언어 능력을 자극하게 된다.
교수는 의미 있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어린 아동은 급우나 펜팔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나이가 좀 든 아동들은 잡지에 글을 실어서 교사나 급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종합 교재 개발이 극히 강조된다.
총체적 언어교수는 전통적 읽기 학습과는 상당히 다른 것이다. 전체 학급 교수에 더해서 아동은 그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학습한다. 교사는 직접 교수를 준비하기 위해 학생과 정기적으로 만난다. 때로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도 같은 개념을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는 소집단에서 수행된다(이것은 욕구 중심으로 행해지고, 교사는 학생의 작업을 분석한다). Dudley
-Marling(1994)는 3학년 교실에서 총체적 언어 교수가 수행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
사정은 실제 언어사용 장면에서 일화 기록법이나 서류철(portfolio)을 사용해서 실시한다(Lapp & Flood, 1992). 아동의 문어 표본은 1년간계속 수집되고 성장과 목표 도달을 분석한다.
참고문헌
김유림(1998) : 총체적 언어 교수법
박성방(1998) :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서윤정(2006)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 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배제대 석사논문
이성은(1994) : 총체적 언어 교육 - 교실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이경우(2001) :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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