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특성,제 관점,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내용,방법,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적용,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기본이해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특성
Ⅲ.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제 관점
1. 총체적 언어의 관점
2.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
Ⅳ.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내용과 방법
1. 말하기
1) 새소식 시간
2) 인형 놀이(Puppetry)
3) 전화 걸기
4) 면접하기
2. 듣기
1) 지시사항 듣기
2) 적절함과 부적절함을 구별하여 듣기
3) 가라사대 게임
4) 자세히 듣기
5) 주제를 생각하며 듣기
3. 읽기
1) 책을 공유하는 경험
2) 인쇄매체 활용
3) 묵독 하기
4) 소리 모아 읽기
4. 쓰기
1) 편지 쓰기와 메모하기
2) 일기 쓰기
5. 문학 : 학급문고의 활용
6. 관련교과
Ⅴ.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적용
1. 만들기와 활동방법
2.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3.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Ⅵ.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의 기본이해
총체적 언어 교수는 언어 예술 교수로서 수업 전략이기보다는 철학적 접근 방법이다. 이 통합적 방법에서 읽기·쓰기·철자·말하기·듣기는 동시에 가르친다. 읽고 쓰는 문해능력(literacy)은 자연적·기능적 읽기와 쓰기 장면에서 획득된다. 이 학생 중심방법에서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이고, 학생의 경험 배경과 이해에서 도움 되고, 학생의 결점에 대해서 강점을 기르게 된다. 구어는 문자로 표현하는 능력을 얻는 기초이다.
교사는 인쇄된 매체를 많이 부착한 환경을 만든다. 단, 교사는 언어 표현을 자극하고 학생이 읽도록 모든 연령의 학생에게 권장한다. 녹음도서는 교실과 도서관에서 읽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어린 아동에게 쓰기 전 프로그램 등은 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언어 능력을 자극하게 된다.
교수는 의미 있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어린 아동은 급우나 펜팔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나이가 좀 든 아동들은 잡지에 글을 실어서 교사나 급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종합 교재 개발이 극히 강조된다.
총체적 언어교수는 전통적 읽기 학습과는 상당히 다른 것이다. 전체 학급 교수에 더해서 아동은 그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학습한다. 교사는 직접 교수를 준비하기 위해 학생과 정기적으로 만난다. 때로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도 같은 개념을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는 소집단에서 수행된다(이것은 욕구 중심으로 행해지고, 교사는 학생의 작업을 분석한다). Dudley
-Marling(1994)는 3학년 교실에서 총체적 언어 교수가 수행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
사정은 실제 언어사용 장면에서 일화 기록법이나 서류철(portfolio)을 사용해서 실시한다(Lapp & Flood, 1992). 아동의 문어 표본은 1년간계속 수집되고 성장과 목표 도달을 분석한다.
- 참고문헌
-
김유림(1998) : 총체적 언어 교수법
박성방(1998) :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서윤정(2006)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 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배제대 석사논문
이성은(1994) : 총체적 언어 교육 - 교실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이경우(2001) :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