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1. 외재적 요인
2. 내재적 요인

Ⅲ.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
1. 체조영역
2. 게임영역
3. 육상영역
4. 표현활동
5. 체력영역
6. 보건영역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전인으로 자라는 것을 조력하는 것으로써 이는 대부분 수업현장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교육의 성과는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통해서 이룩되며, 효과적인 교육활동의 주체는 교사이다.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 의해서 좌우되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은 교육의 핵심적인 요인이 교사임을 잘 입증해 주고 있다.
교육에서의 개혁은 보다 많은 경비 지출이나 더 좋은 학교시설의 신축, 새 학습과정과 지침의 도입 또는 새 교구의 확보로 이를 한 층 끌어올릴 수 있으나, 진정한 변화는 교사의 변화를 통해서만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수교원확보, 수석교사제도입, 교원연수, 체육시설 및 교구확충 등 일련의 교육발전을 위한 문제점들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Edward는 체육교사는 학급조정유지, 능률적인 조직과 관리, 공정 책임, 명확한 발표, 좋은 표현, 주제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 하며, Lumpkin은 체육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에서 체육교사는 체육프로그램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주요한 학습변인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성공적인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는 원활한 의사소통, 좋은 인간관계, 학생에게 동기유발을 시킬 수 있는 능력, 지도력, 학생의 학습효과를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인성적 자질을 강조하면서 아울러 건강한 삶과 외모, 지적능력, 헌신감과 열정, 학생의 운동기능과 움직임 활동을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학생들에게 언어적 비언어적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인간관계,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소지하는 등 일반적인 자질도 강조하고 있다.
이상에서 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체육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모든 면에서 학생들의 표상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교육애․열정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신복 외(1990), 체육 교육 과정, 보경 문화사
강신복·손천택, 체육학습교수법(증보판)
순준구(1998), 체육교육실습 길라잡이 36, 태근문화사
윤명희(1998), 체육교육과정 개론, 서울 태근문화사
이순천(2004), 체육과 교육론, 대경
최의창(2003), 체육교육탐구(2판),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보건 개념, 학교보건 업무전산화, 학교보건과 양호교사,신체검사, 학교보건과 위생관리,안전관리, 학교보건 사고사례, 학교보건정책 개선방안
  • 교육 시간을 배정 받지 못한 것으로 간주한다면, 48.3%의 중등 양호교사가 주당 보건교육을 전혀 실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호교사의 학교보건교육 활동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학교보건교육의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울의 중고등학교 양호교사의 연간 학교보건교육 활동 회수는 평균 31.7회로 보고 된 바 있다. 이러한 학교보건교육은 각 학교의 여건과 학생 및 교직원의 특성에 따라 교육 내용과 시간이 결정되므로 체계적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수업방법1. 활동 영역2. 활동 목표3. 활동 개관4. 활동 내용1) 주제 탐구에 대한 이해2) 탐구 방법3) 탐구 방법 실습4) 주제 선정 방법5) 주제 선정6) 탐구 계획서7) 주제 탐구 활동8) 주제 탐구 활동9) 탐구 결과 발표10) 선행 연구물 탐색11) 주제탐구의 과정12) 설문지 만들기13) 결과 분석14) 탐구 계획서 작성하기15) 주제 탐구 활동16) 보고서 작성법17) 탐구 보고서 쓰기18) 결과 발표5. 지도상의 유의점6. 평가1) 평가의 관점

  •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 교육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교육실태와 문제해결 방안Ⅰ. 연구의 목적연구의 필요성연구 내용 및 문제 연구 방법Ⅱ.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 학교생활 실태학생의 진로선택 인식학교생활 실태학부모의 인식Ⅲ. 학교생활의 문제점1. 학생들과 관련된 문제점 1)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부족한 인식2) 수업 내용에 관한 이해도의 결여3) 의무적인 학습태도2. 시스템 상의 문제점Ⅳ. 이론적 근거해외사례 체육교육의 모습Ⅴ. 문제점 해결방안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교수님함께한 이1. 내용분석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본 차시 수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교(ex : Progress middle School)1) 민주적인 사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