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구방법] 드라마 속 단일제품 노출횟수에 따른 상품판매 변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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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연구문제

Ⅲ.연구방법

Ⅳ.참고문헌

Ⅴ.설문지

본문내용

Ⅲ. 연구방법

1. 연구방법의 설정

기존의 PPL 연구들이 소비자 반응을 연구를 중심으로 해 왔으나, 現 상황에서는 PPL이 합법적이지 않은 이유로 상품광고의 등장여부를 PPL로 확인규정을 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또한 PPL을 본 후 소비자의 반응여부도 시간이 걸리는 점, 금전적인 문제가 있어 확실한 인과관계를 볼 수 없는 점, 소비자의 구매사유가 너무도 다양한 이유로 결정되는 점 등이 연구를 하는 것에 있어 불확실한 결과를 초래한다고 판단된다.
위 같은 이유를 통해 텔레비전에서 상품광고의 반복노출과 노출횟수에 따라 기업의 상품 판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텔레비전에서의 상품광고의 노출횟수를 조사하고 그에 따라 기업의 상품매출 통계를 통해 상관관계를 살펴보겠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그것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관계에 대한 접근과 해석을 해 볼 것이다.

2.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이번 연구는 PPL과 관련한 문헌 및 시청조절 능력과 텔레비전의 이용과 충족, 시각적 상품 전략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의 문헌을 통한 문헌조사 및 연구를 하게 될 것이며, 상품노출 빈도수는 텔레비전을 연구자들이 직접 보며 조사하는 방식을 이용할 것이다. 상품판매 현황은 기업의 판매 실적 등을 통한 통계를 이용하게 될 것이며, 위의 연구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의 관계 규명은 실험자가 임의로 선정한 드라마를 시청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제품 인지도 변화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3. 통계 및 표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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