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행정] 민주화 이후의 시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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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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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 시민사회는 어떤 맥락에서 어떤 내용으로 형성되었나
(1) 어떤 시민사회?
(2) 서구의 시민사회와 비교
(3) 자유주의와 시민사회
(4)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발전
2. ‘국가에 반하는 시민사회’ 테제에 관하여
(1) 운동과 시민사회
(2) 권위주의 산업화의 특성과 시민사회
(3) 시민사회와 분리된 정치사회
3. ‘시민사회 대 시민사회’ 테제의 제기
(1) 민중화 이후 시민사회의 변화
(2) 권위주의 국가를 대신하는 언론
(3)국가에 반하는 시민사회는 폐지되어야 하나
4. 시민사회의 약화와 오늘의 한국민주주의
(1) 이성적 다원주의 없는 시민사회
(2) 노동 없는 시민사회
(3) 비정치적·비계급적 시민사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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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시민사회 개념은 민주화운동과 함께 1980년대 말부터 등장
→한국에서 시민사회의 문제가 민주화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
-시민사회 개념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집중화된 권위주의 국가 대 민주적인 시민사 회라는 야자간의 긴장과 갈등적 관계를 표산하기 위한 것 (국가에 반하는 시민사회)
-시민사회는 권위주의 국가에 대항하여 시민 일반의 보편적이고 공적인 이익이 조직되는 운 동의 공간으로 정의 (서구와 다른 시민사회의 형성)
-한국에서 형성된 시민사회는 시민 일반의 보편적 권리 혹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운동이 행해지는 의미를 갖게 되고 그 속에서의 개인은 공익을 위해 참여하는 ‘적극적 시민’으로 이해되는 것
↔ 시민사회란 자율적인 결사체들이 조직되는 영역이라고 정의했을 때 그것은 사적이익과 그에 기반을 둔 것으로, 공적이슈에 대한 관심과 아울러 공적 영역에 참여함은 물론 사익의 증진을 도모하는 내용
⇒‘적극적 시민’에 의해 찬출된 공적 영역이라는 의미
(3) 자유주의와 시민사회
-자유주의 정치철학에서 국가 혹은 정치사회는 그에 우선하는 개인의 권리와 자유라는 사적 영역의 원리에서 논리적 추론을 통해 연역적으로 구성된 것
-먼저 시민사회가 역할을 하고 이를 보완하는 법의 제정과 집행 밑 제도 형성자로서 국가가 뒤따르는 것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구분은 명확하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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