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동기부여][모티베이션]동기의 의미, 동기의 요인, 동기의 제 접근, 동기부여(모티베이션)의 제 이론, 동기부여(모티베이션) 논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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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기의 의미와 요인
1. 동기의 의미
2.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동기의 제 접근
1. 정신분석학적 접근
2. 행동주의적 접근
3. 인지론적 접근
4. 인본주의적 접근
5.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Ⅳ. 동기부여(모티베이션)의 제 이론
1. McGregor X.Y이론
2. F.Herzberg - 두 가지 요인 이론 , 위생이론
1) 위생요인
2) 동기요인
3. D.Mcclland - Three Needs Theory
4. Mark.E.Tulls - Goal-setting Theory
5. 강화이론
6. J.S Adams - 공평성 이론
1) 투입
2) 성과
3) 불공정한 대우에 있어서 개인의 성향
4) 이론의 전제
5) 의의
7. C.Argyris - 성숙, 미성숙 이론
8. Alderfer - E.R.G
9. 기대이론
1) 이론의 요지
2) Peter 그리고 Lawler
10. 집단행동
11. 실무에 활용되는 Motivation

Ⅴ. 동기부여(모티베이션) 관련 논쟁
1. 내부적 동기 부여(Intrinsic motivation)
2. 참여적 의사 결정(Participative decision mak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티베이션(동기부여)은 개인수준에서의 조직행위에 있어서 핵심적인 주제이다. 조직 내에서 개인의 행위를 유발하고 일정한 방향을 지향하게 하며, 그러한 행위를 지속시키는 에너지와 과정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동기부여 이론들은 내용이론(content theory), 과정이론(process theory)으로 나누는 것이 유용하다. 내재적 모티베이션(intrinsic motivation)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 역시 이러한 동기부여 이론의 범주內에서 설명 가능하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가들 중 매슬로우(Maslow, 1954)는 욕구단계설을 통해 인간의 욕구는 최소 5개의 범주로 구분되는 계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 충족은 저차원의 욕구로부터 고차원의 욕구로 순차적으로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욕구단계설이 실증적으로 지지를 받지 못하자 알더퍼(Alderfer, 1972)는 인간의 욕구를 존재의 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구분하고, 욕구단계설과는 다르게 좌절-퇴행의 원칙을 포함하여 상위욕구가 충족될 수 없을 때, 이미 충족된 하위욕구가 활동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허쯔버그(Herzberg, 1957)는 엔지니어와 회계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통해 개인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불만족요인(위생요인)과 만족요인(동기부여요인)으로 구분하여 작용하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2요인 이론에 의하면 위생요인만 가지고는 종업원들로부터 적극적인 동기부여를 유발할 수 없으며, 오직 동기부여 요인만이 내재적 요인으로서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다고 봄으로써 적극적인 동기부여의 원천으로서 내재적인 요인에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ⅰ. 김석준·김정해(2001), 한국 역대 대통령부의 조직학습 과정 분석
ⅱ. 노자연, 동기부여의 이론과 실제 l
ⅲ. 이용욱(2000),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인센티브제도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금융기관 사례를 중심으로, 학위논문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ⅳ. 앤 브루스, 동기부여의 기술
ⅴ. 조원영의 모티베이션과 조직성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ⅵ. 존 발도니, 동기부여의 힘(Great Motivation Secrets of Great L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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