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교육기기)CD-ROM,비디오자료,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교육기기)비디오카메라,실물화상기, 교육기자재 화면확대장치,OH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의 의의

Ⅲ.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의 종류
1.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및 주변기기
2. 교육정보서버
3. 학내전산망
4. 선진교단용 정보화기기
5. 교육정보화 기반 시설 및 환경

Ⅳ.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CD-ROM
1. CD 재생기
1) ▶
2) |◀◀
3) ◀◀
4) ▶▶
5) ▶▶|
6) ▲
2. CD재생목록을 만들어 연주 듣기
3. CD재생기를 활용한 수업
4. 컴퓨터의 볼륨 조절
1) 밸런스
2) 볼륨
3) 음소거

Ⅴ.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비디오자료

Ⅵ.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비디오카메라
1. 비디오 카메라의 개념
2.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한 것을 보는 방법
3.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한 것을 일반 비디오 테이프에 복사하는 방법
4. 평가

Ⅶ.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실물화상기

Ⅷ.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화면확대장치
1. 프로젝션 모니터
2. 프로젝션 TV
3. TV
4. 대형 모니터
5. LCD 프로젝터

Ⅸ.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OHP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들이 첨단매체를 사용하여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상당한 노력과 준비가 있어야 한다. 수업 내용을 단계적으로 정리하는 일과 더불어 어떠한 매체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선택하고 자료를 준비하는 노력, 즉 수업설계를 신중히 해야만 한다. 한편, 일반적으로 매체활용 방법에 대한 교육과 이해는 당연 초․중등학교 교사들만의 과제라고 생각되어왔다. 엄밀한 의미에서 대학생 또한 교육 수요자이고 교사는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제공자로서 효과적인 수업방법과 다양한 매체활용방법을 알고 학습자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도와야 할 것이다. 대학교 교사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매체에 대한 이해와 이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업 매체의 선택은 교사의 수업 활동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즉 교사는 학생들의 발달단계나 특성, 교과 목표, 교실 환경 등을 고려하여 수업에 활용할 교수 방법과 매체를 선택하고 준비하여야 한다. Newby에 따르면, 교수 방법과 매체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일반적인 사항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전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의 나이, 학업 성취도, 선수학습 정도, 공부하는 스타일, 학생 수 등을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둘째, 수업의 학습 목표가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분석 후에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이 가장 적합한 수업 방법이고 어떠한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셋째, 교실공간은 어느 정도 크기인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학생들을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도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크기인가, 학생들이 개별 활동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는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노태남 외 3인공저 / 컴퓨터와 정보사회, 서울 : 정익사, 1990
박상욱 / CD 타이틀 제작을 위한 멀티미디어 툴북 실전 활용, 정보문화사, 1998
이태욱 / 컴퓨터교육론, 좋은소프트, 1999
이태욱·백영균·방명숙·김영복·유인환·신수범·이철현 /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보급·활용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부, 1998
이희영 외 5인 / 멀티미디어 CD-ROM 타이틀 제작실습서, 생능출판사 : 서울, 1998
조성진 / OHP 활용과 TP의 자작, 지성의 셈,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웹기반,멀티미디어,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경제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향토문화재,지역화 교수학습자료
  • 사회과 웹기반과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경제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향토문화재와 지역화 교수학습자료 분석Ⅰ. 사회과 웹기반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목적2. 자료의 실제1) 주자료 : CD-ROM TITLE2) 보조자료 1 : VTR TAPE3) 보조자료 2 : OHP 자료3. 자료의 효과1) 교사 측면에서의 효과2) 학생 측면에서의 효과Ⅱ. 사회과 멀티미디

  • [교육공학] 학습에서의 매체
  • 목 차Ⅰ. 학습에서의 매체의 역할 11. 교사주도형 교수 12. 학습자주도형 교수 13. 포트폴리오 24. 주제 학습 35. 원격 교육 36. 장애자 및 영재를 위한 교육 3Ⅱ. ASSURE 모형 41. 개요 42. ASSURE 모형의 각 단계 5Ⅲ. 매체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 111. 학습 자료 112. 시각 원리 133. 시각 자료 184. 비디오 자료 225. 오디오 자료 236. 컴퓨터 277. 멀티미디어 298. 저작권 32IV. 기자재 활용 및 설치 351. 주요 교육 기자재 352. 교단 선진화 기자재 363. 기자재의 안

  • 교육공학 용어사용 실태 및 분석
  • 실물 환등기(Document Camera) 쌍방향 TV(Interactive TV) OHP(Overhead Projector) 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 화상강의 시스템 인쇄 매체(Print Media) 청각 매체(Audio Media) 케이블 TV(Cable Television)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하이퍼 텍스트(Hypertext)2. 용어분석 교수 매체(Instruction Media) ▷ 교육 매체, 교수 미디어․ 개념 :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 효율적 그리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학습에 필요

  •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교육2. 컴퓨터 인터넷 학습의 필요성3. 컴퓨터 인터넷 활용 학습의 특징1) 학습자 역할의 변화2) 교사 역할의 변화3) 교육내용의 변화4.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유아교육의 효과1)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2) 창의력 향상3) 학습효과 증대4) 자신의 관심분야 개발 발전5) 유아발달에 영향 5. 유아교육에 유용한 소프트웨어1) 웅진 학습 소프트웨어 시리즈2) 새미의 과학놀이3) 토끼와 거북이4) 할머니와 둘이서 5) 계몽사 CD-ROM 백과6. 컴퓨터

  • 실과과,영어과,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
  •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4. 효과1) 학교, 교사 측면의 기대효과 2) 학생 측면의 기대효과Ⅳ.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제작1) 자료제작 계획 및 설계2) 자료제작 과정3) 학습적용4) 수정ㆍ완성5. 자료의 효과Ⅴ.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1) 주 자료(Web 자료)2) 보조자료(한자 쓰기 자료, 평가 자료)4. 자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