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 특징, 지식구성,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결정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한계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배경

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개념
1. 도식
2. 적응
3. 평형
4. 자아중심성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특징

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지식구성
1. 물리적 경험
2. 논리적 경험

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
1) 단계1
2) 단계2
3) 단계3
4) 단계4
5) 단계5
6) 단계6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
1) 전개념기
2) 직관적 사고기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 12세 - 성인)

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결정요인
1. 유전적 소인
2. 물리적 환경 또는 대상과의 접촉을 통한 물리적 경험
3. 사회적 요인 - 발달상의 교육과 언어의 역할

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한계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는 스스로 심리학자라기보다는 인식론자라고 불리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그것은 그가 일생을 바쳐 연구한 인식론적인 문제에 얼마나 큰 애착을 갖고 있는가를 말해준다. 인식론은 원래 지식의 근원과 성질을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로, 철학자들은 내성과 사변을 통하여 이 문제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생물학의 배경을 가진 삐아제는 인식에 관한 다양한 주장들도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서 그 타당성을 시키고, 이 문제를 과학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유아와 청소년들에게서 수, 분류, 보존, 도덕, 모형으로 나타내려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발생적 인식론이라는 새로운 학문 영역을 탄생시켰다. 즉, 그가 말하는 발생적 인식론의 과제는 인간에게서 지식이 형성되고 발달되는 메카니즘을 밝히는 것이었다.
스위스 태생의 유명한 인식론자인 삐아제는 학자로서의 경력을 심리학이 아닌 생물학에서 시작하였다. 그의 초기의 관심은 생물체의 신체적 구조가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이에 적응하는가 하는 점이었다. 이러한 그의 관심은 점차 인간의 심리적 구조가 어떻게 그의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이에 적응하는 방법을 결정하는가에 관한 연구로 바뀌게 되었다. 그의 의도는 인체에 대한 생물학적인 연구를 지식에 대한 철학적 연구와 관련시키고자 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지식의 획득 과정에 관한 연구는 바로 인간이 그의 환경에 적응하는 문제로 보였기 때문이다.

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배경

스위스의 Piaget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각의 심리학 이론을 발표함으로써 1960년대 이후 심리학에서 인지이론이 발전하게 된 계기를 만들었다. Piaget는 어렸을 때 동물의 생태와 베르그송(Bergson)
참고문헌
* 강인언 역, Piaget이론 입문, 서울 : 학지사, 1995
* 곽금주, 아동의 인지발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86
* 김재은, 교사를 위한 삐아제 입문 상·하권, 배영사, 1975
* 송명자, 아동발달 연구, 학지사, 1997
* C.S.Lavateli, 서영숙 역, 삐아제식 유아교육과정,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2
* M.A.S.플러스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만족합니다. 좋은 학습이 되어 만족합니다. 감사 감사~~
  • 2680***
    (2011.11.22 12:33:08)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지식중심시대의 도래2) 인간의 주체성 확립을 위한 자기성장과 개발3) 학교교육의 한계4) 교육의 기회평등 실현5) 인구고령화에 따른 새로운 노년층 교육 수요증가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개관2. 인지발달의 과정과 주요 개념1) 인지발달의 과정 2) 주요 개념① 도식② 조직③ 적응④ 동화3.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1) 감각운동기(출생~2

  • (인간과교육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한계와 개선방안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2) 사회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3) 평균수명 증가와 삶의 질 향상4)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학교교육의 역기능Ⅲ.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기본개념① 도식 ② 평형화 (피아제가

  • [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서목차1.피아제의 소개2.피아제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정의2) 인지발달의 산출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4) 지능의 본질3.인지발달의 구성요소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2) 지식의 구성3) 인지발달의 단계4.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1) 구체적 조작구조2) 형식적 조작구조5.피아제 이론의 시사점6.학교 교육에의 적용7.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참고자료 및 문헌1.피아제의 소개장 피아

  • [아동복지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해서
  • 아동복지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해서목 차1.피아제의 소개2.피아제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정의2) 인지발달의 산출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4) 지능의 본질3.인지발달의 구성요소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2) 지식의 구성3) 인지발달의 단계4.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1) 구체적 조작구조2) 형식적 조작구조5.피아제 이론의 시사점6.학교 교육에의 적용7.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참고자료 및 문헌1.피아제의 소개장 피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 목차1.피아제의 소개2.피아제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정의2) 인지발달의 산출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4) 지능의 본질3.인지발달의 구성요소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2) 지식의 구성3) 인지발달의 단계4.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1) 구체적 조작구조2) 형식적 조작구조5.피아제 이론의 시사점6.학교 교육에의 적용7.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참고자료 및 문헌1.피아제의 소개장 피아제(Jean Piaget, 1896- 1980)는 스위스 출신의 아동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