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향가 처용가 원문, 신라향가 처용가 풀이, 신라향가 처용가 작품이해, 신라향가 처용가 민속학적 이해, 신라향가 처용가 서정공간, 개인적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신라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풀이
1. 원문
2. 풀이
Ⅲ. 신라향가 처용가의 작품 이해
Ⅳ. 신라향가 처용가의 민속학적 이해
Ⅴ. 신라향가 처용가의 서정공간 이해
Ⅵ. 신라향가 처용가에 대한 개인적 견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제 49대 헌강왕 때에 신라는 서울을 비롯하여 시골에 이르기까지 즐비한 주택과 담장이 잇달아 있었고 초가집은 한 채도 없었다. 거리엔 항상 음악이 흐르고 있었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철기후는 순조롭기만 했다. 이렇게 나라 안이 두루 태평의 극을 누리자 왕은 어느 한때를 타서 신하들을 데리고 개운포 바닷가로 놀이를 나갔다. 놀이를 마치고 서울로 행차를 돌리는 길에 왕 일행은 물가에서 쉬고 있었다. 그때 갑자기 바다에서 구름과 안개가 자욱이 끼어 덮여오면서 훤하던 대낮이 어두컴컴해지고 행차가 나아갈 길조차 어둠속으로 흐려 들어갔다. 이 갑작스런 변괴에 놀란 왕은 조우의 신하들에게 물어보았다. 일관이 있다가 왕의 물음에 답했다. “이것은 동해의 용이 부린 조화입니다. 뭔가 좋은 일을 베푸시어 풀어주어야겠습니다.” 이에 왕은 해당 관원(官員)에게 명하여 동해의 용을 위해 그 근경에다 절을 지어주게 했다. 왕의 그러한 명령이 내려지자 구름이 걷히고 안개가 사라졌다. 그래서 왕 일행이 머물던 그곳을 개운포라 이름지었다. 자기를 위해 절을 세우기로 한 결정에 동해의 용은 유쾌했다. 그래서 그는 그의 일곱 아들을 데리고 왕의 수레 앞에 나타나 왕의 덕을 찬양하여 춤추고 노래하였다. 동해용의 그 일곱 아들중의 한 아들이 왕의 행차를 따라 서울에 들어와 왕의 정사를 보좌했다. 이름을 처용이라 했다. 왕은 미녀 한사람을 그의 아내로 짝지어주었다. 그것은 그가 동해로 되돌아가지 않도록 마음을 잡아두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또 그에게 급간의 직위를 내려주었다.
처용의 아내는 무척 아름다웠다. 이 아름다운 처용의 아내를 역신이 사랑했다. 역신은 사람으로 화하여 밤중에 처용의 아내와 함께 몰래 잠자리에 들었다. 처용이 외출했다가 집으로 돌아와보니, 자기 아내 혼자만이 있어야 할 잠자리에 두 사람이 누워 있는 것이었다. 처용은 노래를 지어 부르며 춤을 추면서 그 자리를 물러나왔다. 처용이 지어 부른 노래는 이러한 것이었다.
동경 밝은 달밤에 밤드리 노닐다가
들어가 자리 보니 가라리 네히러라
둘은 내해요 둘은 뉘해언고
본디 내해다마는 앗아날 어찌할꼬.
- 참고문헌
-
○ 김춘수(1991), 처용단장, 미학사
○ 김동욱(1989), 처용연구논총, 울산문화원
○ 김학성(2005), 처용 설화의 서술 구조와 <처용가>의 성격, 처용연구전집, 도서출판 역락
○ 김승찬(1999), 신라 향가론, 부산대학교 출판부
○ 윤영옥(2001), 한국의 고시가, 문창사
○ 양주동(1943), 고가연구, 박문서관
○ 이상보(1982), 한국고시가의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