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하위문화와 스타일

1장 문화에서 헤게모니로
문화

바르트: 신화들과 기호들

이데올로기: 생험된 관계

헤게모니: 유동적인 평형상태

2장
태양 아래의 휴일 : Mister Rotten이 성공을 거두다

바빌론에서의 권태

3장
아프리카로 돌아가기

라스타파리언적 해석

레게와 라스타파리어니즘

대이동 : 이중의 십자가 지기

9장 : 그래, 그게 문화이긴 하지만, 예술인가?

결론

하위문화와 소비

본문내용
바르트: 신화들과 기호들
Barthes는 문화현상의 자의적 본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즉, 그는 어느 면에서 보아도 ‘완벽히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의 숨은 의미들을 들춰내고자 한 것이다. Barthes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별하려 하였던 Hoggart와는 다르게, 현대 문화에서 외양상 자연발생적으로 보이는 모든 형식들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왜곡됐고, 또 이러한 면이 언제라도 ‘탈역사화’되고 ‘자연화’되어 쉽게 ‘신화’로 전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문화에 대한 Barthes의 통념은 Eliot의 정의처럼 일상의 삶 전체를 포괄한다. 그러나 Barthes는 일상의 삶이 체계적으로 조직화 된 의미화로 뒤덮여 있다고 보았다. ‘신화는 일종의 발화이다.’라고 본 그는 신화에서 통상 은폐되어 있는 일단의 규칙들, 약호들, 그리고 관습들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르면 특정한 사회집단의 고유한 의미들은 보편적인 것이며, 이는 곳 전체 사회에 대해 ‘주어져 있는’ 것으로 전화된다. 그는 일상의 사진이나 관광안내 책자 등 이질적인 것들에서 동일한 이데올로기적 핵심을 발견하였다. 즉, 각각의 것들은 동일한 지배적 수사학(상식의 수사학)에 노출되어 신화로, ‘이차 기호학적 체계’ 내의 하나의 단순한 요소로 전환되는 것이다.
Barthes가 언어학에 뿌리를 둔 방법은 언어 외부의 다른 담론체계(패션, 영화, 음악 등)에까지 적용되었다. 이는 언어, 경험, 현실 사이의 비가시적인 봉합선이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확인되고 폭로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의 연구는 문화에 대한 두 가지 갈등적 정의들의 화해를 보장해준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기호학이 문화연구에 쉽게 동화될 수 있지는 않다. Barthes의 연구가 염려스럽고 비이론화된 ‘사회비평’의 경향을 가진 새로운 마르크스주의 ‘문제틀’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E. P. Thompson의 말에 따르면 이전까지의 문화 논쟁은 ‘신사 아마추어들’의 협애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윌리엄 모리스, 사회속의 디자이너
  • 의미를 잊어서는 안 될 것이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마음에 새기며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의미 있는 삶의 방식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는‘사회 속의 디자이너’로서 거듭나야 할 것이다. 4. - 참고문헌브루노 무나리 「예술가와 디자이너」디자인하우스 2001Gillian Naylor「The Arts and Crafts Movement」창미1991필립B.멕스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월간디자인 1985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현실문화연구 1998김민수「필로디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의미로 사용되는데, 가장 제한된 의미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이란 주어진 텍스트 안에 다른 텍스트가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로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경우를 말하며, 가장 넓은 의미에서는 텍스트와 텍스트, 혹은 주체와 주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식의 총체를 가리킨다. 후자의 경우 주어진 텍스트는 단순히 다른 문학 텍스트뿐만 아니라 다른 기호체계, 더 나아가서는 문화일반까지 포함한다.2.6 정신사: 정신사는 관습법률언어신화종

  • 의상사회심리 -21c 몸부림치는 하위문화
  • 스타일이 될지언정 그 안에는 성문화에 대한 식상함, 윤리적, 제도적 규범들의 획일성에 대한 거부가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있다. 다만 주체자가 의미를 의식하지 않았을 뿐이다. 스타일은 하나의 저항의 방식이 된다. 계급과 제도, 성과 세대적 모순이 얽혀있는 사회적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육체적’ 자기발견이다.참고자료 & 출처하위문화 - 스타일의 의미 딕 헵디지 지음 이동연 옮김 현실문화연구LOOK 김영인 외 9명 교문사벨르로리타 http:/

  • [패션과 심리]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한 분석과 고찰
  • 하위문화와 반유행을 즐기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하위문화와 반유행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이러한 연구조사를 위해서 저희 조는 문헌조사와 하위문화나 반유행을 다룬 잡지, 신문, 매스컴, 인터넷을 통한 조사와 전반적으로 하위문화와 반유행의 이미지나 분위기, 제품, 상품을 파는 가게나 하위문화, 반유행을 즐기거나 좋아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나 설문작성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히피문화에 대한 스타일, 정체성, 독특함,

  • [인간관계론] 기대치 명시
  • 의미가 다르다. 사원들은 1년에 만여 건에 이르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 제안은 회사 시스템 개선에서 신제품 개발까지 다양하다. 상사욕, 월급 불만을 제외하면 어떤 내용이라도 일단 500엔의 동기 부여금을 준다. 제품에 적용되면 최고 3만 엔까지 준다. 올해로 창립 42주년을 맞은 미라이 공업은 전국에 30여개의 공장과 영업소를 가진 전기설비 제조업체다. 대단한 기술은 없다. 성과급 줘가며 영업에 열을 올리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