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간파와 제약을 통한 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화 연구에 앞서
2. 윌리스의 ‘간파와 제약’, 헵디지의 ‘스타일’
3. 간파와 제약의 틀거리로 분석한 고등학생 문화
4. 간파와 제약의 틀거리로 분석한 페미니즘 운동
5. 간파와 제약의 틀거리로 분석한 사이버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들은 대개가 이런 것들-값비싼 도자기와 같은 미술품, 클래식으로 대표되는 음악 등-이다. 여기에서 드러나는 문화의 개념은 다분히 고급예술의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으며 전통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직접적인 소통을 나누는 어떤 것으로 파악되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항상 이와 같은 전통 문화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해야 한다는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왔다. ‘현장학습’이라는 명목 하에 이루어지는 유적지 답사가 바로 그러한 예이다. 학습해야 할 현장은 비단 유적지 뿐만은 아닐 것이다. 공장 노동자들은 어떤 식으로 일을 하는가에 대해서도 견학할 수 있을 텐데, 공장에 대한 현장학습을 실시하는 학교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현장학습과 유적지 답사를 등가적인 것으로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일종의 신화로 볼 수 있다. 전통을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달하자는 교조주의적 명제가 신화로서 우리들을 지배해온 것이다. 이와 반대되는 문화에는 어김없이 ‘대중’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대중문화’라는 이름으로 따로 분류되어 왔으며 그것은 저급한 것, 전통을 파괴하는 것 등으로 인식되었다.
참고문헌
폴 윌리스, 김찬호 & 김영훈 역, 『학교와 계급재생산 (Learning to Labour)』, 이매진, 2004
딕 헵디지, 이동연 역, 『하위문화 : 스타일의 의미 (The Meaning of Style)』, 현실문화연구, 1998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존 스토리, 『대중문화와 문화 연구』, 경문사, 2002
존 스토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4
김성구 외, 『자본의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문화과학사, 1998
버지니아 울프, 오진숙 역, 『자기만의 방』, 솔, 2004
정태섭 외, 『性의 歷史』, 성의 역사 교재 편찬실, 1999
이은미 외, 『디지털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백선기, 『대중문화 -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이용욱, 『문학, 그 이상의 문학』, 역락, 2004
※ 기타 : <엑스파일(The X-File)> 팬픽션 사이트 (http://www.xfanfics.p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대중 등4. 외적환경(Macroenvironment) .19경제적 환경 / 자연환경 / 기술적환경 / 정치적 환경 / 문화적 환경 등 Ⅴ. GS칼텍스의 마케팅 전략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 .21(1) 6시그마 전략1) 6시그마 소개 2) GS칼텍스의 6시그마 도입 배경 3)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 과정4) GS칼텍스의 6시그마 경영철학 5)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의 효과

  • [무용학] 생활무용 레포트
  • 문화가 정착될 것이며 이렇게 될 때 비로소 무대공연에 관객들이 제 발로 찾아오는 공연풍토가 조성된다는 것도 깨달아야 한다. 이와 같이 춤의 대중화라는 측면에서 생활무용은 예술무용에 못지않게 무용인들이 눈을 돌려야 할 만큼 대중문화 속에서 확산되고 있으며, 점점 일상생활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따라서 무용 전공인 들에겐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참여자들에겐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적으로는 밝은 사회와 복지국가 건설을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목 차Ⅰ. 서론1. 연구배경2. 연구목적Ⅱ. 본론1. 일본대중문화 시대별 유입실태와 역대정권의 입장에 관한 정책자료1.1. 일본대중문화 시대별 유입실태에 관한 정책자료(1) 일제시대부터 80년대 까지(2) 90년대 이후 현화(3) 공식적인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진행단계1.2.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역대정권의 입장에 관한 정책자료(1) 제1기(2) 제2기(3) 제3기(4) 제4기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양론과 의견조사2.1.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 강사 -124-1. 학원 강사 -224-2. 학원 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서직 -127-1. 일반 비서직 -227-2. 일반 비서직 -328. 컴퓨터 관련29. 간호사 -129-1. 간호사-229-2. 간호사-329-3. 간호사-430. 영화 관련업체31. 보육사 / 복지사-131-1. 보육사 / 복지사-232. 일반사무직 / 문화계관련업체)33. 투자신탁회사 / 그 외 은행34. 패션 디자이너35. 해외영업부분-135-1.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문화계로 나아가면서 비생산적인 논의들로 귀착되고 있다. 아직도 대중매체를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시선은 차갑다. 특히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둔 부모세대의 경우 거의 절대적인 거부 반응을 보이기 일쑤다.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제반 성격들이 ‘비교육적’ 다시 말하면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학생들의 대부분은 대중매체의 최대 지지자들이다. 이 아이러니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본 연구의 출발선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