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간파와 제약을 통한 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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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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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 연구에 앞서
2. 윌리스의 ‘간파와 제약’, 헵디지의 ‘스타일’
3. 간파와 제약의 틀거리로 분석한 고등학생 문화
4. 간파와 제약의 틀거리로 분석한 페미니즘 운동
5. 간파와 제약의 틀거리로 분석한 사이버 문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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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들은 대개가 이런 것들-값비싼 도자기와 같은 미술품, 클래식으로 대표되는 음악 등-이다. 여기에서 드러나는 문화의 개념은 다분히 고급예술의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으며 전통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직접적인 소통을 나누는 어떤 것으로 파악되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항상 이와 같은 전통 문화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해야 한다는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왔다. ‘현장학습’이라는 명목 하에 이루어지는 유적지 답사가 바로 그러한 예이다. 학습해야 할 현장은 비단 유적지 뿐만은 아닐 것이다. 공장 노동자들은 어떤 식으로 일을 하는가에 대해서도 견학할 수 있을 텐데, 공장에 대한 현장학습을 실시하는 학교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현장학습과 유적지 답사를 등가적인 것으로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일종의 신화로 볼 수 있다. 전통을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달하자는 교조주의적 명제가 신화로서 우리들을 지배해온 것이다. 이와 반대되는 문화에는 어김없이 ‘대중’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대중문화’라는 이름으로 따로 분류되어 왔으며 그것은 저급한 것, 전통을 파괴하는 것 등으로 인식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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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윌리스, 김찬호 & 김영훈 역, 『학교와 계급재생산 (Learning to Labour)』, 이매진, 2004
딕 헵디지, 이동연 역, 『하위문화 : 스타일의 의미 (The Meaning of Style)』, 현실문화연구, 1998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존 스토리, 『대중문화와 문화 연구』, 경문사, 2002
존 스토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4
김성구 외, 『자본의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문화과학사, 1998
버지니아 울프, 오진숙 역, 『자기만의 방』, 솔, 2004
정태섭 외, 『性의 歷史』, 성의 역사 교재 편찬실, 1999
이은미 외, 『디지털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백선기, 『대중문화 -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이용욱, 『문학, 그 이상의 문학』, 역락, 2004
※ 기타 : <엑스파일(The X-File)> 팬픽션 사이트 (http://www.xfanfics.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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