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4공통)글로벌화에 대한 논쟁기사내용을 요약정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마케팅4공통)글로벌화에 대한 논쟁기사내용을 요약정리00

무역학과국제마케팅4공통

글로벌화에 대한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2010년 3월과 9월사이에 읽은 잡지나 신문에서 글로벌화에 대한 기사를 찾아 기사내용을 요약하고 교재1부(국제마케팅의개념및환경)의 내용에 근거하여 기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기사가 실린 잡지나 신문의 이름과 게재된 날짜를 반드시제시하고 기사를 스캔하거나 인터넷 신문기사인 경우 기사를 파일로 만들어(출처와날짜가반드시제시되어야함) 과제물에 첨부하여 제출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글로벌화의 의미
2. 글로벌화 촉진원인
1) 시장요인 2) 비용요인
3) 정부요인 4) 경쟁요인
3. 글로벌화와 세계경제
1) 정보통신의 발달과 글로벌화
2) 무역자유화와 글로벌화
3) 자유무역협정(FTA)와 무역자유화

4. 글로벌화 논쟁의 이슈과 한계-난기류에 휩싸인 글로벌화
5. 글로벌화의 영향과 대비
6. 글로벌화의 전망- 글로벌화가 개도국 더 잘 살게 만든다
7. 글로벌화에 대한 기사 내용 요약과 기사에 대한 견해
1) 아시아투데이, 2010-09-13 10:36, 한국 경제, G20 중 수출·수입 의존도 1위 수출의존도, 미국의 6배 달해
2) 국민일보, [2010.03.11 18:16], 한국 경제성장률 2010년 G20 5위·2011년 4위
3) 개인적 견해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신문이나 방송의 뉴스에서 자주 듣게 되는 말 중의 하나가 글로벌화 국제화, 지구촌화 세계화 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런데 실지로 이 개념을 제대로 구분하기가 싶지 않다. 이 장에선 글로벌과 관련된 자료에 대해 언급 하겠다 글로벌의 예를 들면 ‘글로벌화에 따른 국가 경쟁력’,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등이다. 그만큼 글로벌화가 우리 경제와 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글로벌' 시대다. 학교에서도, 산업 현장에서도 분야를 막론하고 각계각층에서 글로벌을 외치고 있다. 대학들은 너나할 것 없이 '세계 00위권 대학'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있다.
기업들 역시 마찬가지다. 전 세계 구석구석에 직접 진출해 생산 거점을 구축하고 현지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제는 '수출'이라는 말이 낯설 지경이다. 이미 전자나 자동차 산업에서는 한국 기업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1969년에 설립된 삼성전자는 30여 년 만에 세계 1위로 우뚝 올라섰다. 세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한국 기업들의 로고는 '글로벌 코리아'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글로벌화 시대를 맞아한 것은 분명 우리나라에는 기회이자 위기일 수도 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지만 잘 활용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시대에 맞는 경영전략을 세워 세계경제흐름에 편승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우리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세계경쟁력을 키우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글로벌화에 대한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2010년 3월과 9월 사이에 읽은 잡지나 신문에서 글로벌화에 대한 기사를 찾아 기사내용을 요약하고 교재1부(국제마케팅의개념및환경)의 내용에 근거하여 기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정희, 여성중심 공정무역에 대한 연구, 한국여성학회, 2008. 6
마이클T.스나르 외, 김계동 외 역, 글로벌 이슈-세계화의 도전과 대응, 명인문화사, 2006
박명섭, 글로벌무역의 이해, 아카데미프레스, 2007
예진수, 공정 무역 운동 : 기업과 세계화에 맞서는 대안의 민중 교역, 환경과생명, 2005.
이재기, 21세기 글로벌무역의 이해, 청목출판사, 2006
최석범, "볼레로서비스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29호, 한국해운학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마케팅 용어 정리Ⅰ. Contents 1. 퓨전 마케팅 2. 블랙 마케팅 3. 장소 마케팅 4. 성인 마케팅 5. 온라인게임 마케팅 6. 이색캐릭터 마케팅 7. 아바타 마케팅 8. 용어 마케팅 9. 주얼리 마케팅Ⅱ. Cost 1. 단수 마케팅 2. 렌탈 마케팅 3.포인트 마케팅 4. 1+1 마케팅 5. 공짜 마케팅Ⅲ. Communication 1. 프로슈머 마케팅 2. 매복 마케팅 3. 대의 마케팅 4. 윤리 마케팅 5. 버즈 마케팅 6. 경품 마케팅 7. 게릴라 마케팅 8. 감성 마케팅 9. R 마케팅 10. 패밀리 마케팅 11. 페르

  • [기업경영] KTF 기업분석
  • 마케팅을 통한 과감한 시장 공략과 내실 경영을 통해 흑자 기조를 유지함으로써 ‘글로벌 Top 10’을 위한 튼튼한 재무구조를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고객 중심의 CS 활동, 차별화된 무선인터넷 서비스로 이동통신업계 1위 사업자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2. 기업 연혁기업 연혁은 2000년도와 2001년도에 한하여 기재.2000년.3월-제2대 이용경 사장 취임-무선인터넷 전용PCS폰 KTF-3016출시4월-최단기간 최다 무선통신가입자 확보기록-기네스북 등재(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대한 인지정도’를 측정한 것으로서 1995년 7월에 가 처음 발표된 이래로 최근까지 에 총 6회에 걸친 CPI지수가 발표되었다. 뇌물수뢰지수는 ‘국제교역에 있어서 고위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지불하는 정도’를 측정한 것으로 1999년 10월 에 19개국의 가 처음 발표되었다. 한국의 부패인지지수는 2000년도에 42위, 199년도에 50위, 1998년도에 43위, 1997년도에 34위, 1996년도 및 1995년도에 각각 27위인

  • [국제경영] 중국 진출 기업분석- 성공 및 실패 사례
  • 중국 진출 기업분석- 성공 및 실패 사례 -* 목 차 *서론4P본론중국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1. 중국 국가 개요5P 2. 한-중 관계8P 3. 양국 교역 현황9P 4. 2004년 중국 경제 사회 10대 특징 전망9P본론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1.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11P2. 중국 시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국제경제무역 질서와 규범 수립에 있어 주도적 일원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2. 중국의 서비스 산업중국이 2001년 12월 WTO 가입한지 2004년 12월로 3주년을 맞이하였다. 중국의 WTO 가입 당시의 중요한 양허내용은 관세인하와 서비스 분야에 대한 개방이었다. 이 가운데 관세는 WTO 가입에 따라 향후 관세인하를 계속하여 평균관세율이 2001년 1월 15.3%에서 2004년 1월 10.4%로 인하되었으며, 2005년 10% 및 2010년 5% 수준으로 인하될 전망이다. 외교통상부, 2004.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