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통계] 농구 통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농구의 기원 및 역사

농구의 기원

농구의 역사

2. 경기설명 및 방식

1)농구 용어

2) 농구 코트

3) 용구

4) 경기용 설비

5)농구의 포지션

6)농구의 패스

7)농구의 규정

8)농구의 규칙(파울규정)

9)농구의 방법

10) 농구의 기술

11) 농구경기의 전술

3. 기록요인의 구체적인 설명

1) 팀 기록

2) 선수 기록

4. 기록요인 분석에 대한 선행 연구분석 결과제시

결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08시즌 우승팀 예상’

*참고문헌

5. 편집후기


본문내용
농구의 역사
농구는 1891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스프링필드의 YMCA(현재 스프링필드 대학교)체육대학에서
체육연구가였던 제임스네이스미스(James Naismith) 박사가 창안함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농구는 5명씩으로 구성되는 두 팀이 1개의 공을 손으로 다루어서 서로 상대팀의 바스켓에 투입하는 것을
득점으로하여 일정한 시간내에 더 많은 득점을 올리는 팀이 이기는 스포츠입니다.
이 신생 스포츠는 1892년까지 정식명칭이 없다가 네이스미스가 복숭아 바구니를 사용한 스포츠이므로
"바스켓볼'이라고이름을 붙이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이것이 오늘날에까지 복숭아 바구니에 공을 넣는 경기라는 '피치바스켓볼'이라는 용어가 여전히 남아
바스켓볼이라 불리고있으며 동양의 일부 국가에서는 '상자'라는 뜻의 농(籠)자를 써서 "농구(籠球)"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892년 네이스미스가 자기가 지도한 학생 18명을 YMCA센트럴과 아모리힐이라는 두팀으로 나누어
사상 최초의 농구팀을 편성해서,그해 2월 공식적인 첫번째 경기가 스프링휠드에서 개최되었는데
두팀이 2 : 2로 비기고 1개월 후, 다시 대전하여 아모리힐팀이 1 :0 으로 이겼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한국농구(KBL)의 역사
우리나라에는 농구가 소개되기는 1907년 황성 중앙 기독 청년회 초대 총무였던 미국인 길레트에 의해 그 회원들에게 소개된 것이 처음이다. 그러나, 1908년 5월 길레트씨가 귀국함에 따라 싹트던 농구는 실질적으로 보급되지 못하고 YMCA 야구 부원들이 장난 삼아 농구 볼을 가지고 노는 정도로 몇 해를 보냈다. 그러다가 1916년 3월 미국인 바안하아트씨가 YMCA간사로 취임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지도 보급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1920년 3월 12일 YMCA회관에서 재경 미국인 팀과 우리 팀이 시합을 했는데 이를 본 관중들의 간청으로 3월 16일에 2차 시합을 가진 후 이 경기는 연례 행사로 발전되었을 뿐만 아니라 건전한 학교 체육 내지는 사회 체육으로 발전되어 우리 나라 체육에 크게 기여를 하게 되었다.
어느 정도 농구 경기의 체계를 갖추게 된 YMCA 팀은 감독 현동완씨와 바안하아트씨가 이끌고 그 해 3월 20일 일본 동경으로 원정을 갔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해외 원정의 효시였다. 1925년 7월 김종만, 김주호, 김수일, 박치중, 박부양 등이 중심이 되어 농구 협회를 조직하고 박부양씨가 회장에 취임하여 9월 18일부터 3일간 제일 고녀 코트에서 ‘조선 농구 협회’ 주최 제 1회 조선 농구 대회를 개최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농구 대회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조선 농구 협회는 이 대회를 치른 후 유명 무실하게 해산되고 말았다.
본격적인 농구 대회는 1925년 10월 31일 동아일보사 후원으로 YMCA가 주최하는 전 조선 중학교 농구 선수권 대회였다. 이 대회는 1929년 제 5회 대회까지 계속되는 동안 조선일보가 주최하는 제 1회 여자 농구 대회도 열렸고, 숙명 여고 팀이 일본 원정하는 등 여자 농구 붐이 싹트기 시작하였으며, 종로 YMCA 팀이 일본 학생 농구 연맹의 초청으로 일본에 원정하는가 하면, 1920년대 중반부터 농구 인구가 저변으로 확대되고 여성들에게까지 널리 보급되어 관중들의 흥미도 고조되었다. 이것이 밑거름이 되어 신흥 스포오츠로써 진면목을 드러냈고, 193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1945년 조국이 광복되자마자, 전 체육인들은 YMCA를 중심으로 체육 한국의 재건을 위하여 이상백 박사를 중심으로 조선 체육 동지회를 조직했으며, 이와 때를 같이하여 각종 경기 단체가 앞을 다투어 결성되었느데 대한 농구 협회는 12월 17일 창립 총회에서 초대 회장에 이 묘묵, 이사장에 이 성구씨를 각각 선출하고 한국 농구 재건에 가치를 높이 들었다.
1947년 런던 올림픽 대회를 앞두고 대한 농구 협회도 국제 농구 연맹에 정식으로 가맹하여 올림픽 대회에 출전할 자격을 얻어 놓았다. 이를 계기로 활기를 되찾은 체육계는 올림픽 후원회가 중심이 되어 올림픽 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프로 농구 관중 증대 방안 -SK 홈구장 이전을 통한 관중증대 플랜
  • 스포츠의 참여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여 참여를 하는 특정 개인에게 선택적으로 인식되게 되는데 경기관람 요인에 영행을 미치는 요인을 3가지 형태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사회적 ․ 인구통계적 요인으로서 성별, 연령, 직업과 수입정도, 둘째로는 경기장요인으로 경기장 위치 및 시설, 교통수단, 경기일정, 날씨 등이며, 마지막으로는 스포츠 행위로서 팀 성적, 스타 선수 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한국의 프로 농구는 1997년에 출범

  • [마케팅] 시장 세분화와 목표시장 설정, 포지셔닝에 대한 고찰과 사례 분석
  • 분석하여 소비자(관중)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다각도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시장 세분화는 기업의 문제점을 발견하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지닌 시장으로 인도해 주기도 한다. Ⅳ. 표적시장의 선정 (Targeting)1) 목표시장의 선정의 정의T(Targeting)은 시장을 세분화한 뒤에 자사가 공략하기 좋고 쉬운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루를 살면서 약 200여 가지 이상의 브랜드에 노출된다. 하지만 기억나는 것은 몇 가지

  • 서평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스포츠조직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상황까지 연결하여 조직의 상황을 분석하는 상황분석을 한다. 3)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통합할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되는 정보를 연구조사를 통해 얻는다.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모든 산업은 경쟁이다. 즉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 것이다. 4)스포츠소비자 분석과 스포츠 산업의 경쟁자를 분석한다. 소비자,산업,제품을 분류할 때는 인류통계학적인 요소로 성, 나이,

  • 스포츠마캐팅 아디다스 마케팅 아디다스 성공전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외부감사보고서 (전자공시)2010 재무제표 외부감사보고서 (전자공시)신발 시장규모 : 삼성 패션 연구소신발은 쿠셔닝 전쟁이다! 기사 : 미디어잇 2011/3/19 일자일석이조 스마트컨셉 상품들 인기-신발&의류 기사 : 아크로팬 2011/9/19 일자 레포트웹메거진-아디제로 페더W 리뷰진 , 2011/09/27레포트웹메거진-NIKE LUNAR ECLIPS+ 리뷰진 , 2011/11/9문화체육관광 통계포털아디다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통계청전자공시시스템KOBACO 광고산업통계시스템Reference

  • [스포츠마케팅]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현황분석
  • 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현황 분석An Study on Current Situation of Internet Marketing of Domestic Sports related Companies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현황 분석본 연구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 전체를 바꾸어 놓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고 여러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미디어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과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등장한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을 인식하고, 국내 스포츠 관련 기업의 인터넷을 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