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하연의 `포신공 夏衍戱` 작품 분석 및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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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 하연의 생애 및 주요 작품
2. 작품 《包身工》 소개
- 보고 문학
- 包身工 (시대적 배경)
- 내용 및 설명
3. 精彩
4. 조원 감상
본문내용

② 包身工 (시대적 배경)
창작 배경 - 보고문학의 흥성

1930년대 산문의 중요한 발전은 보고문학의 흥기와 성행이다. 근대의 일련의 자산계급 개량파 작가들이 쓴, 서방국가의 사회상황을 보도한 문장은 가장 이른 보고문학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현대보고문학은 구추백(瞿秋白)의 「아향기정(俄鄕紀程)」,「적도심사(赤都心史)」속의 보도성 문장에서 시작되었다. 뒤이어 3.18사건과 5.30사건 같은 여러 중대한 사건과 운동과정에서 그 과정을 기술한 여러 편의 산문이 나왔는데, 역시 보고 문학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보고문학이라는 이 명칭의 출현은 좌련 성립 이후다. 보고문학의 흥성은 역시 좌련의 제창에서 비롯된다. 좌련은 노 · 농병 통신운동을 전개할 때, 보고문학을 창조하자는 호소를 제기했고 좌련의 간행물에는 이런 문체와 유관한 논문이 번역되어 실렸다. 1930년 9월, 『세계문화(世界文化)』제1기에 유석(柔石)의 「한 위대한 인상」이 발표됐다. 이 글은 상하이에서 비밀리에 거행된 전국 소비에트지구 대표대회의 실황을 기술한 것으로 30년대 들어 가장 최초의 보고문학 작품이었다. 보고문학의 흥성은 자련의 적극적 제창 외에 당시 정치적 형세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만주사변 후 일본 제국주의는 박차를 가해 중국을 침략하여 사람들은 국가운명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또한 시사에 관심이 쏠려 신속하게 사태의 변화를 알려고 하였다. 이와 같은 문예성을 띤 뉴스통신 보도로서, 보고문학은 애초부터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문체로서 필연적으로 번창하기 시작했다.
상하이 사변 후 상하이의 군과 민이 영웅적으로 적에 대항하는 일련의 보고가 창작되었다. 이는 아영(阿英)에 의해 『상하이 사변과 보고문학』으로 출판되었고, 이는 보고문학이란 이름으로 표방한 최초의 결집이었다. 외국 보고문학 작품의 번역소개 또한 보고문학의 발전에 촉진을 하였다. 1936년 주립파(周立波)는 체코의 저명한 보고문학 작가 지시의 「비밀의 중국」을 번역했고, 이듬해 또 멕시코의 애디미르의 「상하이-모험가의 낙원」이 아설(阿雪)에 의해 번역됐다. 외국 작가가 어떻게 중국 사회를 묘사했는지, 이는 중국 작가의 창작에 유익한 본보기가 되었다. 1936년은 보고문학 창작에 있어 뚜렷한 진전이 있었던 해였다. 모순(茅盾)은 방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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