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 관 현 황


2. 신청 프로그램 현황


3. 신청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4. 신청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 신청 프로그램의 형성기반


6. 신청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 방법


7. 신청 프로그램 예산


8. 신청 프로그램 과정평가


9. 신청 프로그램 결과평가


10. 기관약도


11. 참고문헌


12. 부록



본문내용

(2)연구된 논문 및 단행본 : 부모교육의 중요성 및 장애부모 교육을 통한 장애아동의 사회적․ 심리적 측면 역량강화 및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구성
연구자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욱원
부모역활 프로그램이 중도․중복장애아동 어머니의 자기 존중감,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
박순옥
전남대학교, 석사논문 2008
발달시기와 장애정도에 따른 지적장애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대처행동 분석
박신정
경희대 교육대학교,석사논문 2008
정신지체아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
조연미
대구대 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08
지적장애아 부모와 지체장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대처방식 비교
김미경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10
장애아동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를 기초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대상관계 이론을 중심으로
이선정
한양대 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10





(3)프로그램 중장기적 목표

장애아동 부모교육은 첫째, 아동의 인지적 능력이나 정서발달에 미치는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알고 장애 자녀의 교육적 변화 가능성에 따른 환경 조성의 주요 요인들을 알게 하는 점. 둘째, 지각 운동기능이 유아기 장애 자녀의 인지 및 정서적 교육재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실행할 프로그램 실천력을 양성하는 기회가 될 수 있는 점이 있다.
셋째, 가족간의 유대 및 자체 기능 강화를 통한 장애 자녀의 인지 및 정서적 교육재활 가능성을 부여해 주는 것, 인지능력 발달과 연계된 언어적 교육재활에 대한 부모역활과 기능 습득의 기회를 증가시키는 점 마지막으로, 장애 자녀의 인지 및 정서 발달정도에 맞는 가정교육 환경조성과 자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부모의 교사적 기능향상 등을 가능케 해 준다는 점등에서 장애인 교육재활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말하자면 장애아동의 직업재활이나 사회적 기능재할은 장애아동들의 인지 및 정서적 교육재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교육재활의 바탕은 부모교육의 실행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현대의 장애아동 부모는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장애 자녀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2) 프로그램 기술적 기반

(1) 형태 및 구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영통종합사회복지관
  • 사회, 정서적인 측면에서 지원을 통한 전인적인 성숙과 더불어 부모 상담을 통한 가족지원을 통해 가족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장애아동 및 치료를 필요로 하는 일반아동이며, 1월부터 12월에 수시 운영된다.장애아동 방과 후 교실 : 사랑의 학교: 장애 아동별 맞춤교육을 통한 학습능력의 향상과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발달을 도모하고 사회 적응 활동을 통해 사회성 강화를 목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대상 : 지적

  •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도입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기능
  • 사회 자원의 적극적인 개발과 동원, 권리와 비밀보장 등전문가의 특징-특정 전문가에 의한 개입이 가능-사회복지사는 상담자 혹은 치료자의 역할이 강조된다.-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한 팀 접근이 요구된다.-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옹호와 대변자의 역할이 강조되며, 팀 차원에서는 조정자 역할이 요구된다.1950년/1960년) 탈시설화의 영향으로 인한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보호를 목적으로 사례관리 차원의 개입이 수행1976년) 미국사회

  • [아동복지] 아동보육
  • 교육을 제공한다는 의미의 보육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산업화에 따른 가족의 자녀양육기능의 약화로 인한 아동의 기본권 미충족 문제를 가족이 아니라 국가저가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요약하자면 보육은 그 시대의 경제, 사회동향, 여성취업 형태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2) 보육정책의 발달우리나라 보육정책은 1921년 서울의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6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현황과 개선방안
  • 사회적 분리-기능장애와 능력장애로 부터 야기되는 것으로 연령, 성, 사회문화적 요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을 제약하거나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장애아동의 이해2.장애아동의 개념-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한다.-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아동복지법 등을 고려할 때 중 ․ 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 학교 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대상 및 실천 모형
  •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것대상① 대인관계상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② 심리정신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③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④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⑤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⑥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⑦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생⑧ 비행이나 범죄행위를 하는 학생⑨ 장애가 있는 학생학교사회복지의 우선 순위대상과 그들의 문제점제6장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제1절 학교과정별 대상 (초등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