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서비스론]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의 고객만족 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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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국내의 외식문화

1-2. 아웃백을 선정한 이유

1-3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1-3-1. 정의

1-3-2. 용어

1-3-3. 패밀리 레스토랑의 예시

1-3-4.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징

1-3-5. 패밀리레스토랑 분석 및 발전방향

2-1. 아웃백 소개

2-1-1. 아웃백의 비전 및 원칙.

2-1-2. 수상내역

2-3. 매출액분석, 업계종사원수

2-4. 주 고객층 (STP분석)

2-5. SWOT분석

2-6. 4P분석

3. 아웃백 서비스 소개 및 현황

4. 타 경쟁사 분석

4-1. 베니건스

4-2. T.G.I.Fridays

5-1. 한계점

5-2. 결론 및 제언

5-3. 향후전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포지셔닝(Positioning)

아웃백에서 소비자들은 맛을 추구하지만 나아가 맛뿐만이 아니라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즉, 아웃백에 간다는 것은 단순히 맛을 느끼러 갈 수도 있지만 아웃백에 간다는 것에 가치를 심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웃백 포지셔닝의 가장 큰 목표는 소비자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아웃백을 감으로써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가치까지도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가장 중요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조건으로 음식의 질과 맛을 중요시 여겼다. 따라서 맛과 질을 통해 소비자에게 아웃백에 오면 가치를 부여받을 만큼의 만족스러운 맛을 느끼게 해줘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맛의 균일화와 끊임없는 개발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아웃백 만의 독창적인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아웃백을 연상할 때 동시에 떠오르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다.

2-5. SWOT분석

1) Strengths

① 경쟁업체에 비해 많은 할인 혜택
- 아웃백은 경쟁사에 비해 할인 혜택의 폭이 넓다. 특히 나 중복 할인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은 많이 찾게 된다. 예를 들어 생일 쿠폰을 통신사 카드와 같이 할인 받을 수 있게 하거나 통신사 카드와 신용카드사의 제휴로 보다 넓은 할인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는 아웃백이 경쟁사 보다 경쟁적이라고 인지하게 된다.

② 점주제의 운영과 빠른 점포확장
- 소비자들은 패밀리레스토랑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도심지, 특히나 수도권 중심의 도심지에서만 이용이 가능했다. 그러나 아웃백은 빠른 점포의 확장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접근의 용이성을 갖게 됐다. (외식업계 보유 점포수 전국 1위)

③ 독창적인 런치세트
- 소비자들은 설문 조사와 같이 아웃백의 런치세트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사람이 비교적 적은 낮 시간대를 저렴한 런치세로 주말에도 제공함으로서 낮 시간에도 항상 문전성시를 이루게 했다. 그리고 이것은 아웃백 뿐만 이 아니라 고객에게도 같은 맛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조건으로 다가간다.
참고문헌
① 기사
〔서비스품질지수〕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대기고객에 요리제공 / 매일경제 2004. 8. 23
변함없는 서비스, 진화하는 메뉴 ... 기분 좋은 아웃백 외식 / 중앙일보 2009. 9. 7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한국인 입맛 맞춘 메뉴'성공비결' / 한경닷컴 2007. 3. 7
美베니건스 파산신청…국내 패밀리레스토랑은 / 한국경제 2008. 7. 30
패스트푸드업계·패밀리레스토랑 '엇갈린 희비' / 서울경제신문 2008. 7. 8

② 블러그
네이버 블로그󰡐아웃백 Outback Steak House󰡑
다음카페󰡐수토피아󰡑- 서비스마인드 자료실
Daum 블로그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 패밀리 레스토랑을 알고가자

③ 논문 및 관련자료.
대한관광경영학회 -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OUTBACK steakhouse)의 경영전략사례연구
서비스경영론 - 하대용, 무역경영사, 2006
한국외식산업연구소 www.foodservice.co.kr
한국프랜차이즈협회 www.ikfa.or.kr
체인레스토랑의 소사장제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를 중심으로 / 김정현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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