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의 수직적 통합의 정의
2.수직적 통합을 한 기업의 사례
1) 국내 기업 – 현대·기아차그룹
2) 국외 기업 – 펩시코
3.기업의 아웃소싱 정의
4. 아웃소싱을 한 기업의 사례
1) 국내 기업 – 풀무원
2) 국외 기업 – 컴팩 컴퓨터
5. 토의 및 질의응답
본문내용
기업이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 공급업체에서 수요업체에 이르기까지 가치 체계 중 일련의 연속적 단계를 일관적으로 통합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통합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후방통합 (기업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을 의미)
② 전방통합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것을 의미)

- 수직적 통합이란 기업이 전방 또는 후방으로 자신의 가치활동을 확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수직적 통합의 일차목적은 핵심사업의 강화와 보호에 있다. 또한, 동일 산업 내에서 기업의 경쟁범위를 확장하려는 목적이 있을 수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국제적인 청량 음료, 스낵 제조 업체
다양한 종류의 탄산, 무탄산 음료, 곡물 스낵 등 음식료를 제조/판매
코카콜라를 누르고 업계 1위
이전의 펩시의 본사 경영진은 마케팅 분야에만 집중하고
제조 관련 의사결정은 보틀링업체 측에 위임
기업의 경영자원을 외부화하는 경영기법을 전반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아웃소싱의 중요성은 기업의 역량을 핵심부문에 집중하면서 외부의 전문 분야를 활용하는 것으로 기업의 자원을 전략적 우위에 있는 부분에 집중하고 그 나머지 부분을 외부화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제10장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제10장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제 10장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목 차 +1.서 론2.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3.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4.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5.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6.결론 및 요약7.사례제 10장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10장에서 살펴볼 내용⊙ 거래비용이론- 특정한 경영활동을 기업조직이 직접 수행하는 이유?- 특정한 경영활동을 시장을 통해 수행하는 이유?⊙ 수직적 통합 정도를 결정하는 요소-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
  • 기업형 vms6.1 기업형 VMS의 의의7. 수직적 계열화와 아웃소싱7.1 수직적 계열화의 장점과 단점7.2 수직적 통합 여부의 결정 - 아웃소싱의 장점7.3 수직적 통합 여부의 결정 - 수직적통합의 의사결정참고문헌1. 전통적 유통경로1-1. 전통적 유통경로의 정의전통적 유통경로란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등 독립적인 경로기관들로 구성된 경로 조직이다. 각 경로구성원은 다른 경로구성원의 경로성과나 마케팅기능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자기

  • 기업의 수직적 통합전략과 아웃소싱 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 분석
  • 기업의 수직적 통합전략과아웃소싱 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 분석수직적 통합전략수직적 관계의 형태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시장거래 비용과 내부거래 비용 거래비용의 관점에서 본 한국의 재벌조직수직적 통합의 정의시장거래비용의 원천내부화의 관리비용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Toyota의 수직적 계열화Toyota의 하청업체 관리 정책Toyota의 수직적 거래 관계의 변화Toyota의 수직적 계열화의 장단점아웃소싱의 정의아웃소싱의 장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 전략경영론 #1전략경영론Contents수직적 통합 이란?아웃소싱 이란? Part I Part II인도 제약산업 현황세계 제약업계의 동향 및 아웃소싱 추진 동기제약기업 소개 (Pfizer / Johnson & Johnson) Part III아웃소싱과 경쟁우위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Contents Part I수직적 통합 이란?다각화의 한 방법원재료 획득, 최종제품 생산, 판매 등 전체적인 공급과정에서 기업이 일정 부분을 통제하는 전략전방통합, 후방통합수직적 통합의 장점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서론본론A. 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B.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C.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D.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 통합결론 및 요약사례분석 A. Toyota의 수직계열화B.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C.O.N.T.E.N.T.S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서 론첫째경제활동을 조직하는데 있어서기업조직과 시장의 상대적이 효율성을살펴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범위를 결정하는 이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