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 교육과정과 관련학과, 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 문제점, IT(정보기술)인력양성 효율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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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의 실태

Ⅲ. 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의 교육과정
1. 전자계산일반
2. 자료처리
3. 프로그래밍Ⅱ
4. 프로그래밍Ⅱ실습
5. 전자계산실무
6. 문서실무
7. 실업계 고등학교 컴퓨터관련과 7차 교육과정 운영 방향

Ⅳ. 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의 관련학과
1. 경영정보과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육내용
2. 멀티미디어과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육내용
3. 전자통신과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육내용
4. 정보통신과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육내용

Ⅴ. 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의 문제점

Ⅵ. 향후 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의 효율화 방안
1. 교육방향의 전환
2. 학과 개편
3. 교육과정의 탄력화
4. 교사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
5. 실험․실습 기자재의 확충

Ⅶ. 실업계 고등학교 IT(정보기술)인력양성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은 가소성(plasticity)의 윤곽이 비교적 빨리 드러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능력에 적합한 최적의 직업 기초 능력을 키우는 것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이론적 전개보다는 조작적 기능에 비교 우위를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여 그들의 흥미와 관심을 최대화시키면서 사회의 각 분야의 일선에서 주어진 일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서 출발해야 한다. 흥미와 적성은 관심과 직결된다. 공부에 흥미가 없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게임, 춤, 노래, 만화, TV 등 다른 무엇인가에 흥미를 갖고 관심을 보인다. 춤이 좋아 댄스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들은 고난도의 춤을 익히고, 그 춤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고 창조한다. 춤과 노래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일부 학생들은 나름대로 스스로의 수업의 장을 만들어 가며 춤과 노래를 열심히 배우고 습득해 가지만,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루하루 소일거리를 찾아 방황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학생들에게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깨닫게 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 열심히 노력하도록 돕는 것이 부모와 학교가 힘을 합쳐 해야 할 최우선의 역할이다. 이를 위해서는 중학교 내신 성적만으로 고등학교 진로를 결정하게 하는 지금까지의 고입 제도를 개선하여 지필 고사 위주의 내신 성적이 아닌 학생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위주로 고등학교 진로를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도 지금처럼 단순 지식이나 기능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이론적 능력보다는 조작적 능력이 상대적으로 더 발달한 학생들에게 조작적 능력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세계에 적응할 수 있는 직업 기초 능력을 다지도록 하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론적 능력보다는 조작적 능력이 먼저 발달하여 실업계 고등학교에 입학했지만 이러한 조작적 능력을 통해 뒤늦게 이론적 능력을 터득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을 수 있다. 국가는 이런 학
참고문헌
◎ 교육부, 고등학교교육과정(I),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임천순 외, 실업계 고교 발전 방안 연구 : 고교 특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부, 1996
◎ 유은양, 실업계 고교 창의 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학연계 교육 방안 개발,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정철영, 실업계 고등학교의 실태와 발전방향, 직업교육연구, 1997
◎ 전라남도교육청, 21세기를 대비하는 정보화 교육, 정보화교육 장학자료, 1999
◎ 정보통신부, 지식 정보 강국 e-코리아 건설을 위한 IT인력 양성 종합계획,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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