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의이해] 타이완 뉴웨이브 감독들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타이완 뉴웨이브 영화의 정의
2. 타이완 뉴웨이브 영화의 배경

3. 타이완 뉴웨이브 영화의 특징

4. 타이완 뉴웨이브와 기존의 사실주의 영화와의 구별

5. 타이완 뉴웨이브 감독들
6. 타이완 뉴웨이브 영화의 성과와 한계점

본문내용
1980년대 초반 타이완의 현대사, 그리고 그 문화의 정체성을 궁구하기 위해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난 조류와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탄생
현지에서는 신 전영(新電影)이라 일컬어짐
학생운동, 갱스터, 코믹쿵후,
범죄수사물의 소재 영화 흥행
중앙전영공사 자구책
<시간이야기>
(타오더장,양더창,커이정,장이,1982)
<비정성시>는 지극히 사적인 형식을 통해 역사의 진정성과
그 의미에 대해 묻고 있다.

1945년 이후 대만에는 대륙으로부터 많은 인구가 유입되어 극도로
혼란 → 청 말까지 이주해 온 한족의 후손들인 “본성인”과
“광복”이후 국민당 정권을 따라 이주해 온 사람들인
“외성인”과의 갈등심화

그런 가운데 1947년 2월 타이베이 에서 담배 밀매 문제를 발단으로
“본성인”과 “외성인”간에 대규모 유혈사건이 발생
이것이 ▶ “2.28사건”

허우샤오시엔은 이 영화로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며
세계적 거장의 탄생을 알리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영화] 등소평 시대의 영화와 4세대, 5세대, 6세대
  •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자회의에서‘예술은 이제부터 국가나 이데올로기보다 사회에 먼저 기여해야한다’고 제창하였다. 이러한 예술정책상의 변화는 곧바로 영화 부분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같은 해 이이즈성 라디오, 영화, 텔레비젼 총 국장은 각 촬영소와 방송국에 새로운 노선에 관한 회람 문건을 배포했다. 이 문건에서 그는 영화의 경제적 성과를 강조하면서 제작과 배급에 당이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과 작품에 대해 교조적 요구를 하지 않는

  • [세계문화]중국 및 동남아시아의 주요 언론 현황
  •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 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4) 역사이미 7세기에 중국인들은 타이완과 말레이폴리네시아인의 후손인 원주민의 존재에 대해 알고 있기는 했지만, 중국인들이 이 섬에 정착한 것은 17세기 이후의 일이다. 1626년 이전에 네덜란드인과 스페인인들이 섬의 서쪽 해안을 따라 요새화된

  • [중국영화사]중국의 영화예술에 대하여
  • 영화젊고 전위적인 중국의 영화제작자들이 국제영화제와 전세계 영화관에서 성공을 거두기 시작한 1980년대 중반 이후 영화계의 관심은 온통 중국 영화로 쏠렸다. 극동의 문화와 문명이 전하는 풍성한 볼거리로서뿐만 아니라 인상적인 드라마로서 중국 영화는 서구의 영화관객이나 텔레비전 시청자들에게 신비로운 이국정서, 소박한 고대 양식과 낯선 신화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천카이거 황젠신 톈좡좡(田壯壯) 장이머우처럼 유명한 감독들의 영

  • 중국영화와 한류
  • 영화가 어떤 국적을 가진다는 것은 특정 국가의 사회와 문화적 특성을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국영화를 중국 자본으로 만들어진 영화라고 정의내리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그것은 궁극적으로는 중국이라는 나라가 갖는 복잡함에서 기인하는데, 무엇보다 중국의 지역분화 현상이 문제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다. 우리는 중국이라는 기표를 접했을 때 대륙중국, 홍콩, 타이완을 동시에 떠올리게 된다. 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