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학] 국제통상 분쟁해결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국제통상 분쟁해결절차의 의의
Ⅱ국제통상 분쟁해결절차의 발전
Ⅲ국제통상 분쟁해결절차
1. GATT 분쟁해결절차
2. WTO분쟁해결절차
Ⅳ국제통상 분쟁해결절차의 개선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국제통상 분쟁해결절차
1. GATT 분쟁해결절차
GATT의 분쟁해결절차는 GATT협정의 이행을 뒷받침하고 체결국간의 분쟁을 해결함으로써 GATT가 국제무역기구로서 그 역할을 굳히고 발전하는데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 GATT에서는 분쟁해결에 관한 일반조항을 제22조, 제23조의 비교적 단순한 두 조항을 두고 있었지만 패널제도를 비롯한 여러 보완적인 제도의 도입으로 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인 분쟁해결제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GATT 제23조의 분쟁해결규정은 1955년 일부 개정되었으며 이후 몇차례 보완되었다. 그 후 1979년 도쿄라운드에서 당시까지의 GATT분쟁해결절차에 대한 관행을 조문화하여 『통보, 협의, 분쟁해결 및 감독에 관한 양해(Understanding Regarding, Notification, Consultation, Dispute Settlement and Surveillance) 』가 체결되어 시행되었다.
GATT의 기본적인 분쟁해결조항인 제22조와 제23조를 통해 GATT협정에서의 분쟁해결절차를 살펴보면 첫째, 제22조에서 명시하고 있는 협의로써 해결하는 것이 있다. 일방당사국에 협의를 제의하면 상대국은 호의적인 고려 속에서 이에 대한 기회를 부여해야하고 협의를 통해 만족스런 결과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둘째는 제23조에 의한 체약국단에 의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제23조는 GATT다자간 분쟁해결에 있어서 실질적인 중심조항으로써 협의에 의해 만족스런 결과가 도출되지 못했을 시 체약국단에 제소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게 하는데 이때 체약국단은 사안을 직접 조사하고 이에 따라 관계당사국에 권고와 결정을 내리게 된다.
제소가 되면 먼저 당사국간의 협의를 위한 조정이 시도되는데 이에 실패할 경우 GATT의 이사회에 회부되고 이사회는 패널을 설치하게 된다. 패널은 분쟁사안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여 조사판정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가 권고와 결정을 내리게 된다. 가해국이 패소하고도 이사회의 권고와 결정을 수락하지 않는 경우에 피해국은 가해국에 대해서 보복조치의 일환으로써 적절한 양허중지를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게 된다.
GATT의 분쟁해결절차는 국제무역에 있어서 분쟁과 마찰을 제도권 내에서 해결함으로써 국제무역의 발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GATT체제의 분쟁해결절차는 신속한 절차수행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미비, 이사회권고사항에 대한 실질적인 이행확보수단의 결여, 패널위원의 독립성과 전문성
- 참고문헌
-
『국제통상법의 이해』 조영정, 무역경영사 (2009)
『국제통상의 이해』 이신규, 두남출판사 (2001)
『국제경제법』 서헌제, 율곡출판사 (1996)
『WTO체제의 분쟁해결제도 연구』 박노형, 박영사 (1995)
『WTO무역분쟁의 추이와 한국관련 분쟁사안에 대한 종합평가 및 정책 시사점』 채욱 · 서창배, 대외경제정책연구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