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고려속요의 국문학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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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려속요 개관
2.고려속요 작품
3.고려속요의 조선조 수용 양상
4.고려속요 국문학상의 가치
5.다른 시가와의 비교
본문내용
가. 고려속요의 개념

향가의 쇠퇴 후 고려의 귀족층이 한문학으로 문단을 이끌 어 나가자, 평민층에 새로이 나타난 노래 (민요적 시가)

나. 형태에 따른 분류
(1)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인 단련체 : 정읍사, 상저가
(2)여러 연으로 이루어진 분련체(연장체)
: 서경별곡(14 연), 쌍화점(4연)


다. 고려속요의 특징

(1)구전되다가 한글 창제 후에 문자로 기록되어 정확한 저작 연대, 작가 등을 알기 어렵다.

(2)평민들이 부르던 노래로 소박하고 풍부한 서민들의 감정과 정서가 진솔하게 드러난다.

(3)독특한 여음 또는 후렴구가 존재한다.
-정읍사, 상저가, 서경별곡, 쌍화점

(4)내용이 자연스럽고 남녀간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


라. 고려속요의 형식

-순 우리말로 된 것으로 3음보이다.
-분연마다 후렴구가 붙는다.
-단연체, 분연체 → 대부분 분연체
-운율은 3/3/2, 4/4/4/, 3/3/4등이다.

마. 후렴구의 기능

-악기의 의성어로써 흥을 돕고, 노래의 절주에 맞추기 위한 것
-ㄹ, ㅇ음의 연속으로 매끄러운 음악적 효과를 가지며,
낙천적이고 명랑한 느낌



만두 가게에 만두 사러 갔더니
회회아비(몽고인) 내 손목을 쥐었습니다.
이 말씀이 이 가게 밖에 나며 들며 하면(소문나면)
조그마한 어릿광대 네가 퍼뜨린 말이라 하리라.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그자리에 나도 자러 가겠다.
[그 소문은 들은 다른 사람들]
위 위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
그가 잔 곳같이 어수선한 곳이 없다. (이하 생략)
 

-당시의 퇴폐적이고 문란한 성윤리를 노골적으로 표현
-노래는 모두 성적인 불륜의 상황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사건의 장소와 대상이 달라질 뿐이다.
궁중음악에 편입되면서 양 갈래로 나뉘어짐

민요적 특성이 남은 것-상저가, 사모곡, 가시리
민요였다가 노랫말이 바뀐 것으로 추측되는 것
-쌍화점, 만전춘, 청산별곡

세종 때에 제례악으로 확립
중종 이후에 제례악이 아니라 일반적인 악장으로도 부적절하다는 의견 대두
신라의 향악에서 유래하였고, 조선 건국 200년간 사용
조선조의 속악은 성군 세종이 지은 것으로 정악(바른 음악, 정통)과 같다
제례악이나 향악으로 계속 사용


참고문헌
-최철,박재민(2003), [석주 고려가요], 이회
-네이버 동영상 자료(쌍화점, 가시리) http://blog.naver.com/albireo486?Redirect=Log&logNo=10039082001&vid=0
http://blog.naver.com/kultung?Redirect=Log&logNo=100096978557&vid=0
http://www.mgoon.com/view.htm?id=5182
-한국학 중앙 연구원
-노래 파일 http://music.naver.com/album.nhn?tubeid=17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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