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세계 이마트의 경영정책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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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세계 이마트 연혁

2. 신세계 이마트 경영이념

3. 신세계 이마트 경영정책

4. 신세계 이마트 차별화 마케팅전략

5. 신세계 이마트와 타유통업체 전략적 제휴

6. 신세계 이마트 자체상표(PB)전략

7. 신세계 이마트 스포츠 마케팅

8. 신세계 이마트 성장전략

9. 신세계 이마트 소비자 안전서비스

유통업체 시장성전망

10. 이마트 시장 점유율

본문내용

5. 유통부문의 전략적 제휴

신세계는 제일제당과 택배사업 분야에서 동업계 최초로 전략적 제휴를 선언하였다. 전략적 제휴의 주요 내용은 제일제당의 물류 전문회사인 CJGLS社 는 신세계드림익스프레스社 ( 신세계가 현물출자해 올 5월 설립한 회사로 향후 신세계의 물류를 담당할 계획임)의 택배 물량 중 지방권역 물량과 E-마트 점포에서 발생하는 물량을 처리하고, 신세계 드림익스프 레스는 CJGLS의 물량 가운데 CJ39쇼핑의 의류물동량에 한정하여 수도권 고객에 대해 택 배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양사는 위의 내용에 대하여 양해각서(MOU)를 7월 12일 체 결하였다.

신세계드림익스프레스는 이번 제휴를 통해 CJ39쇼핑의 의류물동량을 처리할 예정(CJGLS는 CJ39쇼핑이 현대택배와 맺고 있던 계약이 오는 11월 만료되면 CJ39쇼핑의 택배량을 처리할 예정)이다. CJ39쇼핑의 월간 물동량은 30만 상자(Box 기준)에 이르는데 이중 의류관련 물량 은 전체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의류는 여타 제품 과 달리 박스로 포장하는 경우 구김 등 의 손상이 많아 행거(옷걸이에 걸어서 이동)로 옮기는 물량 (CJ39쇼핑의 경우, 박스 대행 거의 운송 비율이 2:8 수준)이 많다. 신세계드림익스프레스은 CJ39쇼핑의 의류 물동량 을 처리하는 대신 지방의 물동량을 CJGLS으로 넘기게 된다. 지방에 물류센터가 없는 신세계 로서는 1개의 물류센터 건립시 500여억원에 이르는 초기비용을 투자하기 보다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지방고객에 대한 택배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 유리하며 수도권에 역량을 집중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CJGLS도 舊택배나라의 영업시 반환율과 대고객 불만사항이 높았던 의류분야를 신세계 측에 넘기고 이에 상응하여 신세계의 지방권역 물량과 E-마트 점포의 택배 물동량을 처리 함으로써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는 지방 대도시의 E-mart를 제외하고는 시/군 단위까지는 물류거점이 없는 상태이다. 반면 CJGLS는 모기업인 제일제당이 시/군 단위까지 슈퍼마켓 영업 등으로 물류거점이 확보되어 있는 만큼 이를 그대로 활용하면 된다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이번 제휴는 대규모 초기투자비용없이 지방의 대고객 택배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신세계와, 신세계의 지방 물동량을 처리하여 매출증대를 기대하는 CJGLS의 이해가 부합된 것이다.


6. 이마트 자체상표(PB)전략

신세계 이마트를 비롯한 유통업체가 제조업의 생산을 좌우하는 전략이 실시되고 있다. 2~3년 전부터 불어 닥친 유통혁명이 급진전되면서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의 전통적인 업무영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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