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SPA 브랜드 제품특성이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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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이론적 배경

1. SPA 브랜드 시장동향

2. 패션기업의 머천다이징의 개념 및 기능

3. SPA에 관한 선행 연구

Ⅲ. 연구문제, 가설 및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4.1 측정도구

4.2 자료수집

Ⅴ. 분석결과(인과분석)

Ⅵ. 연구결과의 요약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SPA에 관한 선행 연구

SPA는 자체 기획 브랜드에 의한 어패럴 제조 직매전문점으로 GAP의 비즈니스 방식에서 유래되어 국내에는 200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했으며(패션채널, pp. 152~153) 10년이 겨우 넘은 짧은 시기 때문에 국내에서 SPA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지현(2001)은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연구에서 해외 각국에서 SPA 기업으로 대표되는 6개 브랜드를 조사 분석하여 한국형 SPA 브랜드 전략을 브랜드 상품 기획을 위한 핵심적 아이템 검증화, 가격졍쟁력을 위한 글로벌 소싱, 직영 체제 및 브랜드 현실에 맞는 규모의 유통선택, 브랜드 고유의 차별화된 마케팅 구사, 각 협력업체와의 혐업등을 제시하였다.
이성아(2002)는 여대생을 중심으로 SPA 캐주얼 브랜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쇼핑 성향에 따라 유형화하고 각 집단별 의복 만족도와 의복 구매행동을 연구한 결과, 의복만족도는 의복의 성능, 상표, 활동성과 착용의 용이, 품질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의복 구매행동은 편의성과 상품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김경임(2002)은 SPA 의류 소매점의 VMD에 관한 연구에서 SPA 의류 소매점의 VMD 사례를 비교 분석한 결과, 효율적인 VMD 계획은 상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인 연출, 관리가 선행되어야 하며, 매장 컨셉에 따라 정확하고 차별화된 시각적 표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이영숙(2004)또한, SPA 패션브랜드의 비주얼머천다이징에 주목하며 일본의 SPA 패션브랜드들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사례와 한국을 비교하며 부동산 비용이 인근 일본이나 유럽에 비해 훨씬 높은 구조를 가진 국내 실정상에서의 SPA 브랜드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김근애(2004)는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SPA브랜드의 마케팅 믹스 전략을 일반 의류 브랜드와의 비교를 통해 연구한 결과, SPA브랜드의 Brand Equity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지각된 품질에는 가격, 매장이미지, 광고가 영향을 미치며, 인지에는 광고가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연상에는 가격, 광고가 영향을 미치고, 충성도에는 가격, 광고가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국내 SPA에 관한 연구는 국내 패션 산업이 제조 중심에서 소매 중심으로의 유통변화에 따라 브랜드 전략, SPA 브랜드 구매자의 구매유형, VMD등에 관한 연구가 중점이 되어왔다.

참고문헌
1. 이영숙 일본 SPA 패션 브랜드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대한 연구 한국 의상디자인 학회지 제 6권 3호 2004 pp266~276
2. 이성아(2002) SPA 캐주얼브랜드 이용 소비자의 의복 쇼핑 성향과 의복 만족도-여대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이지현(2001).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정준원(2002).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 성향과 점포속성 중요도에 대한 연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경임(2002). SPA형 의류 소매점의 VMD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고애란, 진병호(1995). 상설 할인 매장 애고소비자의 구매성향, 상점속성 중요도 및 정보원이용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권 1호
7. 권유진(2005).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이 의류제품 구매자의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근애(2004).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전략-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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