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조직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 업무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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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4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조직 커뮤니케이션.......................................................................................................5
1.커뮤니케이션의 역할.....................................................................................................5
2.커뮤니케이션의 원칙.....................................................................................................5

제2절 일반적 조직의 구성
1. 공기업 조직개념..........................................................................................................6
2. 공기업의 목적.............................................................................................................6
3. 공기업의 형태.............................................................................................................6
4. 공기업의 특성.............................................................................................................6
제3절 리더십
1. 리더십이란..................................................................................................................7
2. 리더십의 3가지 유형...................................................................................................7
3. 리더십의 원칙.............................................................................................................8


제3장 연구내용
제1절 연구문제.......................................................................................................................9
제2절 연구가설설정 ............................................................................................................10

제4장 연구방법
제1절 선행연구 비교 및 분석
1.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관련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대학원 석사 윤석진/ 2005년 02월..................................................................10

2.CEO의 경영형태에 따른 리더십인식수준과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관한 연구 /
경주대 대학원 석사 한병욱/ 2007년 02월.....................................................................12

3.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대진대학교 대학원 석사 노시범/2008년 12월........................................................................................................14

제2절 연구대상.....................................................................................................................17

제3절 설문구성....................................................................................................................18

참고문헌...............................................................................................................................20
본문내용
모든 조직은 리더와 그를 따르는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상호 지원과 협동이 필요하게 되는데 조직을 이끌어 가는 리더의 역할과 행동이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조직 구성원의 협동심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조직을 이끌어 가기위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대목이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이 과업과 관련된 행동을 지시하고 그러한 행동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리더의 한 마디에 구성원들의 사기는 상승하거나 하락하며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졌을 경우 동기를 유발시키며 업무의 능률이 향상된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의욕이 저하되며 감정이 억압되는 등 과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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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잘봤습니다. 좋습니다.
  • godvos9***
    (2014.11.10 21: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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