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공간적 주의에 의한 지각적 점화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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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배경

2. 연구 방법

3. 결과 및 분석


(1) 학습 조건에 따른 식별 정확도 기술통계량

(2) 학습 조건간 식별 정확도의 차이 (대응표본 T검정, SPSS 툴 이용)

(3) 자극간 식별 정확도의 차이 (독립표본 T검정, SPSS 툴 이용)

(4) 자극 조건에 따른 학습 조건별 식별 정확도 오차막대도표 (95% 신뢰구간)

4. 결과 논의 및 연구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학습 조건간 식별 정확도의 차이 (대응표본 T검정, SPSS 툴 이용)
위와 같은 기본 분석을 통하여 먼저 단어자극에서 학습조건 간에 식별 정확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하여 다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F(18)= 42.639(p<.001)이라는 값을 얻어 조건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조건간의 더 자세한 비교 분석을 위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이다.

<단어자극>

위의 결과에서 표적자극과 방해자극 간에 t(19)=8.535 (p<.001)의 결과와, 표적자극과 새자극 간에 t(19)=0.598 (p>.001)의 결과, 방해자극과 새자극 간에 t(19)=-7.792 (p<.001)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따라서 표적자극과 방해자극, 그리고 방해자극과 새자극 간의 식별 정확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미지 자극에 대해서도 학습조건 간에 식별 정확도의 차이가 있는지 다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먼저 확인해보았고, 그 결과 (F(18)=48.521,p<.001)의 값을 얻어 조건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아낼 수 있었다. 다음은 조건간의 더 자세한 비교 분석을 위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이다.

<이미지자극>

위의 결과에서 표적자극과 방해자극 간에 t(19)=8.731 (p<.001)의 결과와, 표적자극과 새자극 간에 t(19)=-3.345 (p<.005)의 결과, 방해자극과 새자극 간에 t(19)=-9.860 (p<.001)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따라서 표적자극과 방해자극, 표적자극과 새자극, 방해자극과 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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