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HCI적 관점으로 본 마이크로 블로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HCI란 무엇인가

2)마이크로 블로그

● 전략적 비즈니스 파티

● 개방 정책으로 무한한 영향력

● 점점 더 다양해지는 커뮤니케이션
[그림2] 커지는 트위터의 영향력

3) 대표적 마이크로 블로그 분석 : 미투데이 VS 트위터

- 첫번째 특징의 의미

- 두번째 특징의 의미

3. 트위터와 미투데이의 HCI

1) 유용성

① 트위터

②미투데이

가. 긍정적인 측면

나. 부정적인 측면

2)사용성

①트위터

가. 긍정적인 측면
-API의 확장

나. 부정적인 측면
-인터페이스

②미투데이

가. 긍정적인 측면
-모아보는
나. 부정적인 측면
-미투하기, 태그추가
3) 감성
①트위터

가. 긍정적인 측면
- 스킨조작 가능 : 자신이 원하는 대로.

나. 부정적인 측면
- 깊은 연대의 부재.

②미투데이

가. 긍정적인 측면
-국내 유명인들의 사용
나. 부정적인 측면
- 스킨변경불가
4) 보완 - 새로운 마이크로 블로그

4. 연구 방법

1) 표본과 연구방법

2) 측정

(1) 유용성

(2)사용성

(3) 감성

5. 연구 분석 및 결과

1) 설문 결과
(1) 유용성

(2)사용성

(2)사용성

2) 한계점

6. 결론

참고문헌
설 문 조 사

본문내용
나. 부정적인 측면
- 스킨변경불가
[그림 22]
트위터의 장점으로 꼽혔던 스킨변경기능. 그러나 미투데이에는 스킨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표면적으로 스킨을 설정할 수 있는 설정페이지는 존재하지만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건 기본 스킨의 색상변경뿐이다. 트위터처럼 사이드 바 혹은 폰트 등 개별 색상지정이 아닌 그저 만들어져있는 스킨들의 색상 중에서 변경 할 수 있는 기능뿐이다.

위에서 미투데이가 리뉴얼 되면서 트위터화 되었다고 나와 있는데 진짜로 가져와야 할 장점은 가져오지 않고 단점들만 모아온 것 같아서 굉장히 아쉬운 측면이 아닐 수 없다.

4) 보완 - 새로운 마이크로 블로그

지금까지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HCI적 측면으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나눠보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마이크로 블로그들의 단점은 모두 빼버리고 장점만을 모은 마이크로 블로그는 없을까. 그래서 우리는 마이크로 블로그들의 장점을 모아 가상으로 새로운 마이크로 블로그를 만들어 보았다.


이름하야 트위투데이. 딱 봐도 미투데이와 트위터의 합성어라는 게 느껴 질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고려한 것은 이것이다.
-왼쪽의 프로필 창에서 사진 혹은 프로필을 클릭할 경우 사진 설정창과 프로필 수정창이 바로 뜨게 한다.
-댓글달기: 말 그대로 미투데이의 댓글달기 기능이다.
-전달하기: 말 그대로 전달하는 기능이다. 트위터에서 리트윗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사생활보호를 위해 친구기능과 주변 기능을 분리해 놓았다. 즉 주변 기능이 트위터의 팔로잉 기능이라면 친구기능은 보다 더 친밀한 사람들과 맺는 기능이다. 페이스북의 Friends 기능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주변이 좀 더 큰 집합이고 그 안에 친구 기능이 속한다.
-글 입력창 아래 체크 박스는 내가 보고 싶은 글을 선택 하여 볼 수 있다.
-상단에 위치한 ‘내 글을____에게’ : 이 글을 친구에게 혹은 주변에게 보이게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실상 친구는 주변이라는 큰 집합에 속하는 개체이므로 주변에게 로 설정하고 글을 쓸 경우 친구에게도 물론 보인다.
-쪽지 : 특정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페이징기능 : 트위터나 미투데이처럼 뒷 페이지의 글들을 보려면 더 보기를 눌러야 하는 것이 아닌 페이지선택 기능이다. 따라서 뒤쪽의 글들을 누르고 싶을 땐 하단의 페이지선택 버튼을 누르면 된다.
-설정창 : 따로 설정페이지를 제작하지는 못했지만, 배경이미지나 폰트색상을 설정할 수 있고 폰트 종류 또한 설정할 수 있다.
-페이지 최상, 최하버튼 : 사이드 바의 ‘내가 쓴’ 페이지 옆의 화살표 버튼으로써 스크롤을 내리다가도 언제든지 페이지의 맨 위, 맨 아래로 이동 할 수 있는 버튼이다.
-자신이 쓴 글의 태그를 수정하고 싶을 땐 글 쓴 날짜 옆의 빈 공간을 클릭하면 바로 태그를 입력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완벽한 마이크로 블로그라고 할 수 는 없지만 이만하면 쓰는데 큰 불편은 없을 것 같다. 조만간 마이크로 블로그들의 장단점을 모두 합쳐놓은 마이크로 블로그가 나오지 않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우리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현된 대표적 사례를 골라 그 사례에서 집단지성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발현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학년 공통□ 과목: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4학년 공통□ 과제: 우리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현된 대표적 사례를 골라 그 사례에서 집단지성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발현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1) 정보사회의 개요2) 디지털문화의 개요2. 집단지성의 개요1) 개념정의2) 주요특징3.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 분석1) 애플(Apple)2) 구글(Google)3) 스타일쉐어(Style Share)

  • [인터넷언론] 인터넷 언론과 저작권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고찰
  • 인터넷 언론과 저작권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고찰Ⅰ. 들어가며Ⅱ.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Ⅲ. 미디어와 정치과정의 매개로서 저널리즘 Ⅳ. 인터넷 언론 범위의 정립에 관한 문제Ⅴ. 인터넷 언론의 책임과 수혜의 명확한 규명Ⅵ. 언론학적 관점에서 본 현행 법적 개념의 문제점1. 인터넷언론의 개념 고찰(1) 인터넷과 언론(2) 인터넷언론(3) 제한적 의미에서의 인터넷언론의 충족요건 2. 통합형 매체로서 인터넷언론3. 인터넷언론의 ‘種’적 다

  • [매체전략]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
  •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목차Ⅰ. 서론1. 연구주제2. 연구 목표 및 방법1) 연구목표2) 연구방법3. 개념정의4. 글로벌 환경 배경1) Social Media Trend2) Global Green Management5. 기업 선정 동기   Ⅱ. 본론 - 공중 별 분류1. 소비자 관계1) 방송미디어: TV 광고(1) 애니메이션 이용    2) 인쇄미디어: 신문   3) 온라인유명 연예인 이용      (2) 공식 홈페이지      (3) 블로그① 블로그의 개

  • 디지털미디어 문화와 개인주의의 관계
  • 적인 디지털 미디어가 되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래마저 내다보고 있다. 이런 기술적 요소로 인한 사회 시스템의 변화는 사회적인 속성을 변화시키고 이윽고 인간 개개인들의 행동과 심리를 변동시키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데, 17~18세기에 확립되어 사회 변화에 맞춰 발달해온 사회학적 개념인 개인주의는 이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을 자신의 발달에 중요한 요건으로서 맞이하게 되고 그 궤를 같이 하게 된 것이라 본다. 현대 사회의 급속한 개인주의화

  • 디지털미디어 문화와 개인주의의 관계
  • 적인 디지털 미디어가 되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래마저 내다보고 있다. 이런 기술적 요소로 인한 사회 시스템의 변화는 사회적인 속성을 변화시키고 이윽고 인간 개개인들의 행동과 심리를 변동시키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데, 17~18세기에 확립되어 사회 변화에 맞춰 발달해온 사회학적 개념인 개인주의는 이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을 자신의 발달에 중요한 요건으로서 맞이하게 되고 그 궤를 같이 하게 된 것이라 본다. 현대 사회의 급속한 개인주의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