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생 나눔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나눔교육의 필요성
2. 나눔교육의 목적
3. 나눔교육 프로그램
- 본문내용
-
2. 나눔교육의 목적
․ 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타인을 돕는 일에 적극 참여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보람과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
․ 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봉사와 나눔은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3. 나눔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칭
나눔+나눔=♥
목적
일찍부터 봉사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봉사와 나눔에 대한 이해를 통해, 봉사와 나눔이 거창한 것이 아닌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자발적 봉사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대상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학생
기대효과
① 나눔과 봉사정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② 조기 나눔교육을 통해 중, 고등학교에 올라가서도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③ 봉사활동을 직접 실천해 봄으로써 봉사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일깨워주고 봉사에 대한 자발성을 높일 수 있다.
세부계획
◇ 1회기
‣ 학생들이 생각하는 ‘나눔’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서로의 생각을 나눈 후 ‘나눔’에 대해 설명한다.
진행방법
․ 자신이 생각하는 ‘나눔’이란 무엇인지 조별로 토의해 본다.(4,5인 1조, 20분)
․ 각 조별로 조원들 사이에서 나온 의견을 발표한다.(20분)
․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나눔’에 대해 설명하고 초등학생의 봉사와 나눔 실천 사례를 제시한다.(30분)
◇ 2회기
‣ 초등학생의 봉사활동 실천 사례 영상을 시청하고 소감을 나눔으로써 봉사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 봉사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한다.
․ 또래 초등학생들의 봉사활동 실천 영상을 감상한다.(50분)
․ 조별로 시청 소감을 나눈 후 발표한다.(20분)
※ 3회기~5회기
직접적인 봉사활동 실천을 통해 봉사란 거창한 것이 아닌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봉사에 대한 자발성을 높이도록 한다.
◇ 3회기(교내활동)
‣ 자신의 또래인 저소득 초등학생을 위한 편지를 씀으로써 나눔의 마음을 전한다.
․ 가정 형편이 어려운 또래친구들을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편지를 쓰고 편지를 직접 봉투에 넣어 우표를 붙인다.(30분~40분)
․ 편지와 함께 나눔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물건을 주고 싶은 사람은 제출한다.(종이학, 연필 등)(10분)
◇ 4회기(교외할동)
‣ 지역사회에 위치한 양로원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을 위해 노래 공연을 함으로써 따뜻한 마음을 나눈다.
․ 학급 구성원들이 모두 모여 틈틈이 동요 등의 노래 연습을 한다.
․ 지역사회 양로원에 방문하여 어르신들을 위한 노래 공연을 한다.
◇ 5회기(교외활동)
‣ 지역사회의 저소득 주민들을 돕기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쓰지 않는 물품을 가져와 바자회를 열어 지역주민을 돕는다.
․ 집에서 쓰지 않는 물품을 가져와 학교 내에서 바자회를 연다.
․ 모인 성금으로 전기장판, 밥솥 등을 마련해 지역주민을 돕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인력개발과활용_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7단계 수행 절차를 설명하시오.
- 1주 1강부터 2주 2강까지 상담의 역사와 종류, 환경,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윤리 등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의 상담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가인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성, 개인적 자질, 윤리적 지침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4주 1강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에 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나의 가족의 역기능적 특성 세 가지를 정리 해보고, 이러한 특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우리 가족은 어떤 가족생활교육을 받으면 좋을지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이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발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단계에 근거한 자기분석 및 미래예측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광고학] T-Plan에 대해서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