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생 나눔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나눔교육의 필요성

2. 나눔교육의 목적

3. 나눔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2. 나눔교육의 목적
․ 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타인을 돕는 일에 적극 참여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보람과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
․ 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봉사와 나눔은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3. 나눔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칭
나눔+나눔=♥
목적
일찍부터 봉사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봉사와 나눔에 대한 이해를 통해, 봉사와 나눔이 거창한 것이 아닌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자발적 봉사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대상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학생
기대효과
① 나눔과 봉사정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② 조기 나눔교육을 통해 중, 고등학교에 올라가서도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③ 봉사활동을 직접 실천해 봄으로써 봉사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일깨워주고 봉사에 대한 자발성을 높일 수 있다.
세부계획
◇ 1회기
‣ 학생들이 생각하는 ‘나눔’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서로의 생각을 나눈 후 ‘나눔’에 대해 설명한다.
진행방법
․ 자신이 생각하는 ‘나눔’이란 무엇인지 조별로 토의해 본다.(4,5인 1조, 20분)
․ 각 조별로 조원들 사이에서 나온 의견을 발표한다.(20분)
․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나눔’에 대해 설명하고 초등학생의 봉사와 나눔 실천 사례를 제시한다.(30분)


◇ 2회기
‣ 초등학생의 봉사활동 실천 사례 영상을 시청하고 소감을 나눔으로써 봉사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 봉사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한다.
․ 또래 초등학생들의 봉사활동 실천 영상을 감상한다.(50분)
․ 조별로 시청 소감을 나눈 후 발표한다.(20분)

※ 3회기~5회기
직접적인 봉사활동 실천을 통해 봉사란 거창한 것이 아닌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봉사에 대한 자발성을 높이도록 한다.

◇ 3회기(교내활동)
‣ 자신의 또래인 저소득 초등학생을 위한 편지를 씀으로써 나눔의 마음을 전한다.
․ 가정 형편이 어려운 또래친구들을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편지를 쓰고 편지를 직접 봉투에 넣어 우표를 붙인다.(30분~40분)
․ 편지와 함께 나눔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물건을 주고 싶은 사람은 제출한다.(종이학, 연필 등)(10분)
◇ 4회기(교외할동)
‣ 지역사회에 위치한 양로원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을 위해 노래 공연을 함으로써 따뜻한 마음을 나눈다.
․ 학급 구성원들이 모두 모여 틈틈이 동요 등의 노래 연습을 한다.
․ 지역사회 양로원에 방문하여 어르신들을 위한 노래 공연을 한다.
◇ 5회기(교외활동)
‣ 지역사회의 저소득 주민들을 돕기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쓰지 않는 물품을 가져와 바자회를 열어 지역주민을 돕는다.
․ 집에서 쓰지 않는 물품을 가져와 학교 내에서 바자회를 연다.
․ 모인 성금으로 전기장판, 밥솥 등을 마련해 지역주민을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생각하는 교육관 그리고 비전이나 꿈
  • 사회복지사&보육교사)을 졸업하고, 교육학(평생교육사)를 공부했고, 현재 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와 평생교육학을 배우면서 사회에 미소와 실천으로 답을 하고 있으며, 제가 태어나던해 헤시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던, 농민들에게 30시간의 교육만 받고도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 브라질 국립문명퇴치 프로그램의 책임자(500만명 교육), ‘은행적금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제기식교육’을 역설하고. 대안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 배려와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 교육 방법
  • 한국 초등학생들은 남을 이해하거나 존중하는 정도가 4개국 중 꼴찌였다. “교실에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배우고 실천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는 학생은 15.9%에 불과했다. 영국과 프랑스 학생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고 일본(28.7%)과도 큰 차이가 났다. 특히 “사회생활에 필요한 질서와 규칙을 배우고 실천한다.”고 응답한 학생도 18.4%에 그쳤다. 프랑스영국일본과 두세 배 차이를 보인 것이다. 권순달 수원대(교육학) 교

  • 사업계획서 - 독거노인들과 학생들과 세대간 통합 프로그램
  • 사회에 물질적, 사고적 인식의 변화에 뒤져지게 되고 한 사회에서의 괴리감을 느끼고 있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1) 서비스 지역 : 광주광역시 서구2) 서비스 대상 : 광주 광역시 서구 독거노인들과 ◯◯초등학교 클럽활동 봉사부 6학년 학생들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 복지기관에서 담당하는 기초수급자 독거노인들 대상∘ 독거노인 남녀 비율과 학생들 남녀 비율 동일하게 함∘ 프로그램 참여 의사확인 및 동의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한 아쉬움이 크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복지사업이 사회사업과 학교와의 계약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현대적의미의 학교사회사업이라 할 수 있다. 1950년대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중, 고등학교에서 카운슬러와 교도교사제가 실시되고 생활지도담당의 전문교사 역할을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에 서울시마포사회복지관이 지역의 한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내의 요보호 학생들에게 상당한 서비

  • 성남 월드비전 종합사회복지관 조사보고서
  • 나눔 상담실, 꿈자람도서관, 비전홀지상3층 : 피어스홀(대강당), 어울림방, 으뜸배움방, 버금배움방 다솜방, 강사실별관 - 지하1층 :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지상1층 : 경로당지상2층 : 피아노교실지상3층 : 프로그램실, 다용도실 ● 성남종합사회복지관 사용용도별 면적● 성남사회복지관 사업 개요성남시 지원 사업으로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1~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며 교육, 문화 정서 등의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