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문학] 신여성과 자유연애(김일엽의 자각과 나혜석의 경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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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품 소개
2시대적 배경
3<자각> 작가 소개
4 인물 및 줄거리
5 작품감상
6<경희> 작가 소개
7 인물 및 줄거리
8 작품감상
9신여성과 자유연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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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승려이며 시인 겸 수필가
1896년 평안남도 용강 출생.
가정 환경을 어려웠으나, 이화학교 졸업 후 일본 유학
1920년 잡지 《신여자(新女子)》 창간
결혼의 실패와 자유연애 환멸로 중년에 수덕사 입사, 출가
단편《단장》《애욕을 피하며》 수필집《어느 수도인의 회상》《청춘을 불사르고》 《행복과 불행의 갈피에서》 등
자각의 주인공은 당시 여성들과 다를 바 없는 삶을 살다가 남편의 배신에 의해 자각을 하게 되는, 약간은 ‘자각’이란 의미와는 모순되게 타인에 의해 깨우치게 되는 여성을 그린 것 같다.

처음에는 주인공이 갖은 시집살이와 남편의 배신으로 바보같고 측은한 느낌이 들었으나, ‘자각’ 한 후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는 당당한 주인공의 모습이 속이 시원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습에 익숙한 여인이 홀로 결단을 내릴 수 있는 힘은 무엇이었을까? 신교육? 개인적인 성품? 아마도 ‘자기애’가 아니었을까 싶다. 자신이 낳은 아기까지 결심을 흔들리게 할 수 없다는 냉정함은 그녀가 조금 무섭게 느껴지기도 한다.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면서 여성작가, 여권운동의 선구자
일제시대 개명 관료의 부유한 집안에서 신교육을 받으며 성장.
고등학교 졸업 후 일본 동경여자미술학교 유화과로 유학.
3·1운동으로 투옥, 자유로운 연애, 불륜, 이혼, 소송 등
당시 여성으로서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감.
단편소설 《경희》《정순》.
회화 《나부1928》《선죽교 1933》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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