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언론인이 되는 길 -기자, PD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진로 구체화 과정

Ⅱ. 언론계 알아보기
  1. 언론의 정의
  2. 언론의 기능

Ⅲ. 언론인으로 다가가기
  1. 언론인으로의 진출 이전
     1) 대학에서의 언론(저널리즘) 관련 교과목
     2) 언론사 관련 다양한 경험
     3) 주요 언론․방송 전문 교육 기관
     4) 유용한 언론사 취업 포털 사이트
 
 2. 국내 언론계 현황 및 언론사 채용정보
     1) 국내 언론계 현황
     2) 언론사별 채용정보
     3) 언론인의 인재상과 필요역량

 3. 언론인으로의 진출 이후
     1) 언론인의 역할
     2) 향후 직업 전망
     3) 진출 이후의 커리어 진로
  
Ⅳ. 언론계 진입 전략 세우기
1. Self Branding
2. SWOT 분석 / Want-Have List 분석
 3. Self 커리어 전략 수립
 4. 구체적인 Self 커리어 전략 세우기

Ⅴ. 프로젝트 평가하기
  1. 프로젝트 자가진단
  2. 프로젝트 후기

본문내용

① 신문기자

- 출입처 기자

- 일선 기자


② 방송기자

아나운서+기자의
결합형태

- 앵커, 특파원이 대표적




1. 지속적인 언론인 커리어를 쌓는 경우

수습→기자→차장→부장→국장

2. 다른 커리어로 전환

예) 교수, PR 전문가, 대기업 스카우트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기자저널리즘 36(2) PD저널리즘 383.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41(1) 한국 TV 탐사 프로그램 고찰 43(2)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평가 45제Ⅲ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서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비교 48-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의 사례를 중심으로-제1절 프로그램 성격분석 481. 「PD수첩」 482. 「시사매거진 2580」 50제2절 제작인력과 제작과정에서 비교 분석 521. 제작인력의 구성 52(1) 「시사매거진 2580」 52(2) 「PD수첩」 532. 제작과정 56(1) 「

  • [미디어윤리] 이해상충에 대한 언론인의 의식조사
  • 되는 일이지만 그에 대한 확실한 대안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단지 언론인들의 윤리의식 고취와 계속적인 교육, 그리고 확실한 규제만이 이러한 부정을 막을 수 있는 최선책이라 생각했다. 왜냐하면 경제부기자에게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안 준다거나 부동산 기자에게 집이나 땅의 매매를 막을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단지 중요한 것은 언론인으로서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사명감을 가지고 그 들의 양심에 맡길 수 밖에 없는 일이기 때문이

  • [커뮤니케이션이론] 아나운서라는 직업에 대해
  • 되는 과정에서 가장 좋은 지금길이라고 생각하는 길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성연미: 가장 좋은 지름길은 내가 아까 말했듯이 자기가 원하는 길을 갔으면 좋겠어요.나같이 가고 싶지 않는 길을 갔다가 결국은 자기 길로 돌아왔잖아요.각자 자기 마음이 닿는 직종이 있거든요 모든 사람이 아나운서를 하지는 않아요. 하고 싶다면 모든 것을 ALL IN 하세요.Q6. 아나운서가 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성연미: 혼자서는 힘들고 아카데미를 다녀야 되요 발성도

  • [언론학] 언론의 사회책임주의이론
  • 기자 계약금의 10% 상납관례 소문무성.”(동아 1월 13일), “4억 살포설 매니저 잠적”(조선 1월 12일)이러한 추측성 기사는 독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단순한 ‘설’로 끝나지 않고 이미 확인이 되었거나 납득할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는 사실로 받아들여지기 쉽다.추측보도의 대표적인 형태는 취재원의 불투명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한 수사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까지 내사결과 방송국 PD들이 연예인 매니저로부터 받은 돈은 수백만-수천 만원에

  • [방송학] 뉴스에 대한 이해와 나타나는 문제점(시청률을 중시하면서 나타나는 역기능을 중심으로)
  • 길이로 방영할 것인 가도 대략적으로 결정한다. 3) 3단계: 취재진행 계획(일일 취재 진행 계획표의 작성) 특정사건에 대해 취재가 결정된 기자가 특정사건을 취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행표를 작성한다. 취재팀의 구성 보도기자, 카메라기자, 조명, 음향 등 3-4명이 한 팀으로 움직인다. 무엇을 주제로 뉴스를 만들 것인가를 구상한다. 누구에게 초점을 맞추고, 누구와 인터뷰하며 기대되는 내용 등을 대략적으로 파악한다. 4) 4단계: 취재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