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청소년과 성(성소수자, 성매매,미혼모,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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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성적 소수자
제2장 성매매 청소년
제3장 미혼모 청소년
제4장 성교육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 성 소수자

- 이성애와 대비되는 동성애라는 하나의 사회적 범주로 구성되기 시작한 것을 19세기 말에 이르러서이다.
- 서양에서는 1973년 미국정신의학회에서 정신장애의 범주에 동성애 조항을 삭제하기로 결정
- 우리 사회에서 성 소수자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말부터 동성애자 인권단체들이 구성되고, 인터넷상의 다양한 커뮤니티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 대중매체와 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 영역에서도 동성애를 다룸
- 2004년 국가인권위원회는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유해 매체물 심의기준에 동성애를 이상성욕구의 하나로 규정해 동성애 사이트에 대해 청소년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은 헌법에 규정된 권리를 침해한 행위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소년보호위원회는 청소년보호법시행령 제7조에서 동성애 삭제
- 많은 청소년들은 스스로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고민하고 있으며,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내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보와 도움은 부재

1. 청소년 성 소수자의 개념과 현황
- 광의의 성 소수자 : 이성애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용어
이때 소수 성에는 동성애, 양성애, 성전환, 간성 등이 있다.
- 보통 성 소수자라 할 때에는 대게 동성애자를 가리킴
- 모세스와 호킨스(1982) : 동성애를 이해하기 위해 성적인 정체성에 대한 세 가지 구성 요소인 성 정체감, 성 역할, 성적 선호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며, 각 요소는 상호독립적
- 성인 게아니 레즈비언의 고백에 따르면 그들의 동성애 환기내지는 동성애에 입각한 성적 환상, 동성애에 입각한 낭만적 몰입은 대체로 사춘기 때부터 시작(보통 게이의 경우 평균 12~14살 때부터, 레즈비언의 경우 14~16살 때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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