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학의 개념과 본질
2. 아동문학의 개념
3. 아동문학의 특징
4. 아동문학의 조건
5. 아동문학의 가치
6. 19세기, 20세기 아동 문학
7.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문학의 개념과 본질
문학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통해 독자의 상상과 감정에 호소하여 독자를 감동시키며 모든 사람들이 알기 쉬운 일반적 형식이어야 하고 독자이게 미적충족이라는 쾌락을 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이란 언어를 가지고 미적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는 예술 및 그 작품이다. 문학(literature)의 영어표기인 ‘literature’은 ‘기록’을 의미하는 라틴어 ‘litteratura'에서 유래되어졌다. 원근이 되는 ‘littera'는 문자라는 뜻으로 ’문학‘이란 씌여진 모든 것 즉, 철학, 역사, 과학 저서까지도 의미한다(브리태니커 한국판, 2005).
한자 뜻풀이로 보면 문학(문학)은 문자(문자)에 의한 학문으로 어학, 철학, 법학, 수학 등 모든 분야에서 사상과 지식을 문자로 기록한 학문을 가리키는 넓은 가지고 있다(임원재, 2002)
문학은 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있어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데 문학을 문하답게 하는 근본요소를 ‘문학성’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원종찬,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아동문학과 비평정신』창작과비평, 2001
김춘일 (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김소희, 어린이 문학의 개념 및 특성 고찰을 통한 교육적 가치 탐색, 춘천교육대학교국어교육학회, 2004
심옥화 (1997).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창의력 교육연구.
선안나, 「문화로 읽는 이 시대의 아동문학」,『천의 얼굴을 가진 아동문학』, 청동거울, 2007
황정현 (2001). 동화교육 방법론. 열린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헤어컬러링 염탈색제의 종류별 성분과 작용원리
- 사회복지학개론_아동복지에서 아동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부르크하르트 컴프레이션 코리아 면접 대비 비법서
- 자동차및산재보험실무_산업재해 보상보험의 후유 증상진료와 재요양급여의 의의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ERP, CRM, SCM 중 하나 선택하여 개념 및 정의, 구성 및 특성, 성공요인 및 국내사례,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영화 가버나움을 보고 아동 인권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생각과 감상평을 작성해서 제출해주세요
- [공업수학] 중간고사 족보임다!!!!!
- 자폐장애교육_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현 디지털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변천사
- [성경주해] 이사야 36-39장 발표 보고서.hw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