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의 개념과 본질
2. 아동문학의 개념
3. 아동문학의 특징
4. 아동문학의 조건
5. 아동문학의 가치
6. 19세기, 20세기 아동 문학
7.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학의 개념과 본질
문학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통해 독자의 상상과 감정에 호소하여 독자를 감동시키며 모든 사람들이 알기 쉬운 일반적 형식이어야 하고 독자이게 미적충족이라는 쾌락을 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이란 언어를 가지고 미적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는 예술 및 그 작품이다. 문학(literature)의 영어표기인 ‘literature’은 ‘기록’을 의미하는 라틴어 ‘litteratura'에서 유래되어졌다. 원근이 되는 ‘littera'는 문자라는 뜻으로 ’문학‘이란 씌여진 모든 것 즉, 철학, 역사, 과학 저서까지도 의미한다(브리태니커 한국판, 2005).
한자 뜻풀이로 보면 문학(문학)은 문자(문자)에 의한 학문으로 어학, 철학, 법학, 수학 등 모든 분야에서 사상과 지식을 문자로 기록한 학문을 가리키는 넓은 가지고 있다(임원재, 2002)
문학은 문학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있어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데 문학을 문하답게 하는 근본요소를 ‘문학성’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원종찬,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아동문학과 비평정신』창작과비평, 2001
김춘일 (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김소희, 어린이 문학의 개념 및 특성 고찰을 통한 교육적 가치 탐색, 춘천교육대학교국어교육학회, 2004
심옥화 (1997).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창의력 교육연구.
선안나, 「문화로 읽는 이 시대의 아동문학」,『천의 얼굴을 가진 아동문학』, 청동거울, 2007
황정현 (2001). 동화교육 방법론. 열린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
  •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과 아동문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목 차1. 아동문학의 개념2. 아동문학의 조건과 목적1) 아동문학의 조건2) 아동문학의 목적3.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1)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2) 아동문학의 교육적 기능참고자료1. 아동문학의 개념아동문학의 본질은 문학에서 찾아야 한다. 스미스는 어린이의 책이 일반문학과 관계가 없는 진공지대에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은 어른의 오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어린이

  • 유아문학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 문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즐거움과 감동이라 할 수 있다. 유아들은 글과 그림 을 보면서 말로 잘 표현하지는 못할지라도 진한 감동을 느낀다. 그리고 그 감동 은 어린이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인생의 길잡이가 되고 삶의 방식을 결정하 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유아기에 그림책을 통해 습득한 독서의 즐거움은 그 어린이가 일생동안 책을 사랑하고 읽고 느끼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한다.유아문학이란유아문학의 개념을 정

  •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은 무엇이며,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자신과 주변의 생활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수 있다는 점에서 간접 체험의 효과가 크다. 아동문학을 접하는 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은 문제의식의 환기,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이입, 가치 갈등 상황에의 직면 등 다양한 경험에 노출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문학의 개념은 무엇이며,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자신과 주변의 생활에서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아동문학의 개념아동문학에 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협의로는 아동이 즐겨 있는 모든

  • 미술치료이론 레포트
  •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윤영임(2001)은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행한 그의 논문 ADHD 아동의 부적응 해동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미술치료는 미술의 이미지를 통해 우리자신이 누구인가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자아표현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개념에서 성장해 왔다고 밝힌다. 즉 미술치료의 목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 ◈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가치에 대해 기술 ◈1. 동화의 개념동화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아동문학의 한 부분으로, 동심을 기초로 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나 그러한 문예작품이다. 어린이의 정서와 특성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창작하거나 전래되어온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 있는 문학적 형식과 가치를 담고 있다. 또한 박목월은 아동문학으로서의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음악이다. 그것은 현실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