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부적응자 문제점, 원인, 해결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는 말 – 주제선정이유

2. 학교부적응자의 유형

3. 왜 학교부적응자가 문제가 될까?

4. 학교부적응의 원인

5. 학교부적응을 해결하는 방법

6. 끝내는 말 - 우리의 한계점
본문내용
우선 내부적으로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벌이는 행동과 상황들이 그 학생의 정신건강 및 정서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사춘기시기로서 정서적으로 예민한 시기이다. Erikson의 발달단계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제 4단계 및 제 5단계에 속하며, 각 단계에서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이겨내지 못하면, 성격과 자아형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청소년 시기에 학교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심하게 비난을 듣거나 좌절감을 경험하면 열등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여 자아정체성, 성 역할, 가치관 등을 확립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와 같은 정서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인 능력에서도 학교부적응자들은 뒤처지게 된다. 학교에서의 적응 여부가 성적과 비례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학교부적응자의 경우 학교생활 및 수업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성적이 떨어지는 것을 떠나서 전체적으로 지적 발달이나 기본적인 지식습득 정도 등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폭행, 성폭력, 절도 등의 행위를 하는 부적응자의 경우, 이러한 행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적인 범죄 및 사회적 부적응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 시기에 그들의 행동 및 정서를 제대로 잡아주지 않으면, 그들은 사회 내에서도 도태되는 존재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위와 같은 범죄는 본인 스스로의 인생을 망치는 길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넓게는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된다. 학교 안팎에서의 폭력, 성폭력 등은 피해학생에게 신체적인 상처는 물론, 정신적인 충격을 가한다. 뿐만 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다른 학생들이나 선생님들도, 직접 피해는 아니더라도 간접적인 정신적 피해를 가지게 된다. 또한 다른 학생들이 학교부적응자 아이들에 대한 관찰학습의 과정을 통해 폭력, 절도 등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중학교에서는 또래 사이에서 잘 싸우는 학생을 무서워하면서도 그 학생을 잘 따르거나 영웅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경우가 많고, 폭력을 통해서 학교에서 소위 말하는 '짱'의 자리를 차지 할 수 있다는 대리적 강화를 통해서 더 많은 학생들을 비행의 길로 끌어들일 소지가 있다. 이렇게 폭력이나 절도 등의 사건이 벌어짐으로 인하여, 또한 학교생활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존재로 인하여 학교 분위기 전체가 어수선해질 수 있다.


4. 학교부적응의 원인

이처럼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왜 발생하는가에 대하여, ‘왜 학교에 잘 나오지 않고 학교생활에 무관심한가?’와 ‘왜 비행을 하는가?’의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보았다. 학교에 잘 나오지 않는 이유와 학교생활에 무관심한 것은 별개로 볼 수도 있지만, 양 자 사이에 공통점이 많고 원인 구분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하나로 묶어서 살펴보겠다.

⑴ 왜 학교에 잘 나오지 않고 학교생활에 무관심한가?

① 부정적, 고차적 조건 형성
- 선생님과 학교에 대한 고차적, 부정적 조건 형성

ⓐ 1차 조건 형성


<그림1> 선생님에 대한 부정적 조건 형성

처음에는 선생님이 중립 자극 이였다. 그러나 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선생님은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조건 자극이 된다.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게 체벌을 가하거나 그들이 하고자 하는 행동을 억압하고 교칙에 맞는 생활을 하기를 강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조건 자극이 된 선생님은 조건반응을 일으키는데 이 조건 반응은 종전의 무조건 자극이었던 강압, 체벌 등이 야기하는 반응이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벌을 주고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면 학생들은 처음에는 그에 순응하는 듯 보이지만 점차 반항심을 키워가고 불쾌감을 느껴 스트레스를 받는다. 뿐만 아니라 바르게 생활하고자 했던 일말의 동기마저 선생님의 꾸중이나 다그침으로 없어져 욕구가 좌절될 수도 있다. 또한 민감한 사춘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체벌이나 강압은 수치심을 키워 자존심의 커다란 상처를 입힐 수 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다른 아이들에게 본보기를 보이고자 한 학생을 모두가 보는 앞에서 심한 체벌을 할 경우 그 학생은 자존심에 큰 상처를 받게 되고 그 선생님에 대한 부정적인 조건화가 되어 선생님에 대한 반감을 갖고 나아가 그 선생님의 담당 과목도 싫어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