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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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사례 조사의 배경 및 목적

II. 복합문화예술공간의 개념과 역할
III. 문화 예술 경영과 마케팅

1. 문화 예술경영이란?
2. 문화예술마케팅이란?
3. 마케팅 과정

(1) 마케팅분석

(2) SWOT분석
(3) 관객조사
(4) 예술소비자의 의사결정
V. 성남아트센터의 운영 및 마케팅 현황

1. 개요
2. 성남아트센터 소개

(1) 소개

① 문화정책 R&D (연구개발)
(2) 조직도
(3) 비전
① 세계적인 문화공간 성남아트센터
3. 성남아트센터 운영방식

(1) 시설안내

① 공연시설
② 편의시설
(2) 회원제

① 회원제 운영 방식
② 회원가입
1. 온라인 가입
2. 방문가입
③ 회원문의
1. I-PLAZA 안내
2. 유료회원 탈퇴 및 환불
④ 공통 우대사항
⑤ 회원예우
(3) 후원회

① 후원회란?

② 후원회의 목적
③ 후원회 현황
④ 후원회원 예우
ㄱ. 기본 예우
ㄴ. 회원 별 예우
ㄷ. 법인 ∙ 개인 후원회원
⑤ 후원회원 가입 안내
ㄱ. 후원 회원가입 절차
ㄴ. 후원 회원회비 납입 방법
ㄷ. 후원회원 종류 및 금액
ㄹ. 성남 아트센터 후원회 사무국 안내

(4) 프로그램
① 공연
② 전시
③ 아카데미
4. 마케팅 사례
ⅵ 성남아트센터 활성화 방안

1. 조직의 맨토링 적용
(1) 멘토링이란?
(2) 멘토링의 적용

2. 고객서비스 강화

(1) 내부고객을 위한 서비스
(2) 외부 고객을 위한 서비스

3. 적극적인 홍보 및 다양한 활동 장려
(1) 캠페인
(2) 영상홍보
(3) 아마추어 예술가 장려 및 동호회 활동 지원

4. 예술 교육 강화 및 인턴십 제도 마련

(1) 아트센터 무료투어

(2)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아카데미 강좌 개설
(3) 공연기획 및 예술경영과정 개설과 인턴십 제도 마련

5. 적극적인 마케팅 및 관객 개발
(1)독립적인 마케팅 조직 구성
(2)적극적인 관객개발

6. 하드웨어의 보완

(1) 쉼터 마련
(2) I-PLAZA(종합안내소)의 위치 변경

Ⅶ 결론
본문내용
③ 아카데미

무엇보다 성남아트센터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아카데미 시설과 프로그램일 것이다. 미술 음악 등 정기 강좌뿐 만 아니라 무료강좌를 통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배움과 예술에의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음악, 미술, 무용, 문학 등의 강좌가 있으며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모든 연령대를 포괄하는 다양한 강좌가 있다. 아카데미의 활성화를 꾀하는 것은 곧 문화예술 교육을 통한 잠재 관객을 개발시키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 그림 10 > 성남아트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카데미

또한 미래 관객인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는 2007년 청소년 공연예술 감상법 “나는 클래식이 좋아요” 가 있으며 이매 중학교, 성남 서중의 2개 학교에서 총 1,569명 참가하였다. 2008년도에는 ‘맞춤형 청소년 클래식 이야길’라는 타이틀로 중∙고등학교 및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이는 청소년 대상 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2007년에는 클래식에 국한하였던 것을 연극, 영화까지 장르를 넓혀 각 단체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강사 및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 야탑 고등학교 등 4개 학교 총 2,274명 참가하는 성과를 보았다.
교육청과 연계한 청소년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 유료공연, 전시의 경우 초등학교(59개교), 중학교(39개교)를 대상으로 일정 학생을 추천 받아 무료관람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러한 무료관람을 통해 체험학생에 의한 자연스러운 구전 홍보로 유료관객 창출을 꾀하고 있다.
성남아트센터의 홈페이지에는 커뮤니티 메뉴가 별도로 있어 카페와 블로그 등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그 중에 예술인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는 아마추어 자원봉사자 조직인 “예술 사랑클럽”이 있다.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에 대한 이해입니다. 기업이 흥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도 그것이죠.’라며 요즘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노조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제시한 것이 문화공간에서 노조원들이 공연도 하고 작품을 만들며 마음의 벽을 허무는 것을 제안했을 정도로 문화예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누가?
또한 성남아트센터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잡지로 성남문화재단이 발간하는 월간 ‘아트뷰’가 있다.
월간 ‘아트뷰’는 성남아트센터뿐만 아니라 지역 관공서와 병원 등 사람들이 많이 밀집하는 공간에 비치하여 홍보효과를 노리고 있다. 타 공연장의 잡지 못지않게 풍성한 읽을거리와 정보를 제공하여 관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도 그 활용가치를 볼 수 있다.

< 그림 11 > 아트뷰 잡지
4. 마케팅 사례

문화예술 환경 및 마케팅 기반 조성을 위한 대표적인 프로젝트로 ‘탄천 페스티발’과 ‘e-푸른 콘서트’ 그리고 ‘썸머 쿨 페스티발’이 있다. 폭넓은 시민대상 공연예술축제 기획을 통한 공연예술 관심 유발 및 아트센터 인지도 제고를 위한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탄천 페스티발’은 성남아트센터뿐만 아니라 시민회관을 비롯해 분당구청 앞 잔디광장, 중앙공원, 율동공원, 탄천 둔치를 중심으로 퍼포먼스와 전시, 공연 등으로 이루어진 성남시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축제이다. 5일간 약 20만 여명의 참여로 해마다 새로운 시도와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펼쳐지며 또한 나눔의 장터, 볼거리 등을 통해 축제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이러한 페스티발은 복잡한 일상에 지친 지역민을 위로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또한 지역민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하게 된다.
‘e-푸른 콘서트’는 시민의 날을 기념하고 시민을 위한 성남의 문화예술 전야제로써 성남종합운동장에서 해마다 약 2만여 명의 관객과 함께 대중문화 콘서트가 개최되고 있다. 또한 ‘썸머 쿨 페스티발’은 수정구, 중원구, 분당구 지역의 대표적인 공원에서 거리공연의 형식을 띄고 이루어 지고 있다. 이러한 대 내외적인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성남지역민들에게 예술의 향취를 자주누리게 하고 또한 문화예술에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아 성남아트센터의 인지도를 상승시켜주는 계기로 삼는 것은 중요한 성과 중에 하나 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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