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문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법교육의 목표: 문법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
1) 실용적 인간
2) 탐구적 인간
3) 이념적 인간

2.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검토
1) 단원선정
2) 제7차 교육과정 10학년 ‘문법’ 영역
3) ‘(1) 역사 앞에서’ 의 내용
4) 2007년 개정 교육과정 10학년 ‘문법’ 영역

3. 교과서 재구성
3. 함께하는 언어 - (1) 우리의 생활 속에서

3. 교과서 재구성
부정 표현, 사동ㆍ피동 표현, 높임 표현에 대해 알아보기

3. 높임 표현


★ 확인 학습

1)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을 높임법에 맞게 고쳐 보자.
① 얘, 할머니 보러 가자.
② 아버지께서 그 돈, 은행에 도로 넣어 놓으시래. (아들이 자기 아내에게)
③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계시겠습니다.

2) ‘아버지께서 회사에 가시려고 한다.’에 드러난 높임법은?


본문내용
2.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검토
(5)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검토
‘역사 앞에서’에서는 부정 표현, 사동 및 피동 표현, 높임 표현 등 심리적 태도에 관한 표현이 잘 나타나 있다. 하지만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심리적 태도의 개념을 다소 넓게 잡아, 구체적인 장면에서 화자가 일이나 상대 등을 어떤 방식으로 파악하고 있는지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 구체적인 여러 상황을 제시하여 문법이 딱딱하며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시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소설과 드라마 대본을 활용한 활동을 제시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 없던 내용 요소인 ‘담화에 따라 심리적 태도를 표현하는 방식이 달라지는 이유 설명하기’도 포함하였다.


3. 교과서 재구성
3. 함께하는 언어 - (1) 우리의 생활 속에서
들어가기 전에
1) “하람이에게 교무실로 오라고 해라.”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하람이에게 전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이야기해 보자.
2) ‘나는 꽃을 사랑한다.’라는 문장을 부정한다고 할 때 가능한 표현을 모두 이야기해 보자.
3) 다음 (가)와 (나)가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 보자.
(가) 나는 그녀를 업었다.
(나) 그녀가 나에게 업혔다.






참고문헌


ㆍ김광해,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ㆍ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국어 (하)』, (주) 두산, 2002.
ㆍ교육과학기술부, 「7차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1997.
ㆍ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007.
ㆍ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국어」, 교육과학기술부, 2008.
ㆍ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국어 교육의 미래를 소개하는 열여섯 가지 이야기』, (주)사회평론,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문법 1학기 3단원 다양한 표현과 이해
  • 론! 제가 아직 열공¹해야 될 학생이라. 대략 난감²이지만요. 저희 집이 당최 압박을 당해서요. 좌우당간. 황태후, 황후 황태후 이. 아이가 지금 뭐라고 하는 겝니까?황후 마마. 송구하옵니다. 조사만 빼고는. 도통. 알아들을 수가 없사옵니다. 황태후 열공? 이라. 이는 시호인 듯도. 들리고. 대략난감?? 이는 무슨 뜻의 사자성어인가?1 채경과 황태후가 서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를 말해보자.2 다음과 같은 문자 메시지를 부모님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법`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지역 방언의 학습
  • 국어에 존재하던 성조는 경상․ 함경 방언에서는 고저로, 나머지 지역에서는 음장으로 실현되어 지역마다 상이하게 변모된모습을 보였다.마지막으로 지역방언이 갖는 성격으로는 통합성을 들 수 있다. 통합성이란 서로 다른 지역방언이 상호영향을 주고받아 동일하거나 유사한 어형을 지니게 되는 성질이다. 지역방언은 일반적으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으로 우위에 있는 방언을 중심으로 통합되는데, 여러 지역 방언이 표준어의 근간

  • 국어정책론 레포트
  • 국어정책론목차국어정책론 개요국어 문제국자 문제국어 교육 문제국어 순화표준어외래어한글철자법외래어표기언어 교육문법 교육한자국어정책론이란?1. 국어 정책의 정의와 필요성1.1 국어 정책의 정의1.2 국어 정책의 필요성국어 정책(어문 정책) : 한 나라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여러 가지 정책- 언어의 역사성- 언어의 사회성국어정책의 수립 필요능동적 측면의 필요성 : 사고의 도구이자 사고를 지배하는 언어의 특성국어정

  • 국어 교육론의 개념과 영역 그리고 국어 교육론의 위상
  • 국어교육론이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진술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그 개요만 몇 가지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첫째로, 국어교육론은 우리의 언어인 한국어 즉, 우리의 말과 글을 바르고 능숙하게 쓸 수 있도록 학습시키고 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먼저 국어를 바르고 능숙하게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언어기술, 언어능력, 언어습관을 기르는 교육이 핵심을 이룬다.둘째로, 우리 국어의 바탕이 되는 음운, 문자, 어휘, 문법(

  • 문법영역(체계)의 이론과 실제
  • 문법영역(체계)의 이론과 실제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 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 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 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 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