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제 7장 교수목표 개발하기, 제 8장 중재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7장 교수목표 개발하기
1. 교수목표 개발하기
1) 1단계 : 중재 팀과 함께 SEAM 결과 검토하기
2) 2단계 : 보호자와 함께 SEAM을 검토하며 우선순위 목표 정하기
3) 3단계 : 목표를 가르치기 위한 하루 일과와 가족 활동을 판별하기
4) 4단계 : 중재기간 정하기
정리하기
제 8장 중재 절차
1. 연계체계 접근법에 기반을 둔 중재
2. 활동중심 중재의 구성요소 : 사회, 정서 발달영역
1) 기능적이고 일반적인 SEAM 목표
2) 아이 주도의, 하루 일과의, 계획된 활동
3) 계획된 활동
4) 다수의 다양한 학습 기회
5) 시기적절하고 적합한 피드백 결과
3. 중재 절차 단계
1) 1단계: 목표 당 1-2개의 활동을 선정하기
2) 2단계: 삽입교수 기회를 확인하기
3) 3단계 : 삽입교수 기회 시범보이기
4) 4단계 : 다수의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하기
4. 기능적인 행동사정
정리하기
- 본문내용
-
1. 교수목표 개발하기
선별/사정의 다음 단계는 교수목표 개발이다. SEAM 혹은 교육과정 중심 사정 도구는 1-3개의 사회, 정서 발달 영역에서의 교수목표를 개발하는데 사용되어야 한다. 교수목표 개발단계는 위의 7.1 교수목표 개발 단계 그림에서처럼 4단계로 구성된다.
① SEAM 또는 CBA를 검토하라. 첫 단계에서는 부모가 팀 구성원들과 함께 SEAM,다른 종류의 CBA, 선별 및 사정을 통해서 수집된 정보를(예, ESQ 결과) 검토하여서 ABI:SE 접근법이 적절한지 아니면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자에 의뢰하여 보다 집중적인 서비스를 받게 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결정하게 된다.
② 보호자와 SEAM을 검토하고 교수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여라. 만일 가족에게 ABI:SE 접근법이 적합하다고 간주될 경우 그림 7.2에 있는 교수목표 개발과 중재계획안을 작성한다. 이 양식을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양식에 나와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선적으로 보호자와 함께 관심 및 교수목표 난에 표기된 항목을 검토하고, 보호자의 강점과 아이의 강점을 파악하여라. 그런 후에 우선적으로 교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목표 3가지를 보호자에게 물어보아라. 그리고 이러한 3개의 교수 목표를 1-3위로 순위 매겨라.
③ 매일의 일과 및 활동을 확인하여라. 이렇게 우선순위의 교수목표가 선정되고 나면 보호자가 이러한 목표를 가르치기 위한 매일의 일과와 가족활동을(예, 식사시간, 놀이시간, 목욕시간) 선정하도록 도와라. 잠재적으로 유용한 매일의 일과 및 가족활동은 그림 7.2 양식에 기록된다.
④ 보호자와 함께 각각의 교수목표를 가르치기 위한 중재기간을 결정하여라. 각 교수목표 달성에 예상되는 중재시작일자와 종료일자는 그림 7.2의 “중재기간” 난에 기록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