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제 7장 교수목표 개발하기, 제 8장 중재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7장 교수목표 개발하기


1. 교수목표 개발하기

1) 1단계 : 중재 팀과 함께 SEAM 결과 검토하기

2) 2단계 : 보호자와 함께 SEAM을 검토하며 우선순위 목표 정하기

3) 3단계 : 목표를 가르치기 위한 하루 일과와 가족 활동을 판별하기

4) 4단계 : 중재기간 정하기

정리하기

제 8장 중재 절차

1. 연계체계 접근법에 기반을 둔 중재

2. 활동중심 중재의 구성요소 : 사회, 정서 발달영역

1) 기능적이고 일반적인 SEAM 목표

2) 아이 주도의, 하루 일과의, 계획된 활동

3) 계획된 활동

4) 다수의 다양한 학습 기회

5) 시기적절하고 적합한 피드백 결과

3. 중재 절차 단계

1) 1단계: 목표 당 1-2개의 활동을 선정하기

2) 2단계: 삽입교수 기회를 확인하기

3) 3단계 : 삽입교수 기회 시범보이기

4) 4단계 : 다수의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하기

4. 기능적인 행동사정

정리하기

본문내용
1. 교수목표 개발하기

선별/사정의 다음 단계는 교수목표 개발이다. SEAM 혹은 교육과정 중심 사정 도구는 1-3개의 사회, 정서 발달 영역에서의 교수목표를 개발하는데 사용되어야 한다. 교수목표 개발단계는 위의 7.1 교수목표 개발 단계 그림에서처럼 4단계로 구성된다.

① SEAM 또는 CBA를 검토하라. 첫 단계에서는 부모가 팀 구성원들과 함께 SEAM,다른 종류의 CBA, 선별 및 사정을 통해서 수집된 정보를(예, ESQ 결과) 검토하여서 ABI:SE 접근법이 적절한지 아니면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자에 의뢰하여 보다 집중적인 서비스를 받게 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결정하게 된다.

② 보호자와 SEAM을 검토하고 교수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여라. 만일 가족에게 ABI:SE 접근법이 적합하다고 간주될 경우 그림 7.2에 있는 교수목표 개발과 중재계획안을 작성한다. 이 양식을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양식에 나와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선적으로 보호자와 함께 관심 및 교수목표 난에 표기된 항목을 검토하고, 보호자의 강점과 아이의 강점을 파악하여라. 그런 후에 우선적으로 교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목표 3가지를 보호자에게 물어보아라. 그리고 이러한 3개의 교수 목표를 1-3위로 순위 매겨라.

③ 매일의 일과 및 활동을 확인하여라. 이렇게 우선순위의 교수목표가 선정되고 나면 보호자가 이러한 목표를 가르치기 위한 매일의 일과와 가족활동을(예, 식사시간, 놀이시간, 목욕시간) 선정하도록 도와라. 잠재적으로 유용한 매일의 일과 및 가족활동은 그림 7.2 양식에 기록된다.

④ 보호자와 함께 각각의 교수목표를 가르치기 위한 중재기간을 결정하여라. 각 교수목표 달성에 예상되는 중재시작일자와 종료일자는 그림 7.2의 “중재기간” 난에 기록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수관, 훈도관, 교도관, 학장각 도의 도, 호, 부 이상의 향교에서는 훈도관을 그 이하의 목, 군, 현에는 교도관을 1명씩 파견․ 관찰사가 매년 6월 향교의 교생을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여 선발된 자에게는 소과의 초시를 면제 해주었다. 2.조선시대 사학1) 사림 - 성리학 이상에 향촌사회에 나름의 자치질서 확립 노력① 소학, 주자가례 중심의 성리학 이념 실천② 향약실시 ③ 각종 예서의 편찬과 보급2) 서원(1534)① 성격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교수12장 문화적 다양성과 저소득층 아동: 가려진 영재13장 미성취 영재의 진단 및 처치14장 여성의 미성취15장 장애영재16장 영재 부모의 역할17장 영재의 이해 및 상담18장 프로그램 평가영재교육에 대한 유명한 저서 중에 하나인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의 5판인 『영재 교육』은 다음과 같은 목표 및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영재 및 재능아들의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 아동복지론_중간
  • 목표 제 1강에서는 아동복지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아동복지의 확립할 수 있다.학습내용1. 아동의 개념시대적 개념고대사회 : 종족이나 대를 잇기위한 수단, 경제적 가치로 인정중세 : 원죄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엄격한 체벌을 통해 훈련, 양육해야한다고 생각 - >아동의 권리나 존엄성, 자율성 부인학문분야 발달심리학과 소아의학-연령에 따라 신생아, 영아, 유아, 아동, 청소년 등으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법 채택 : “종래의 장애범주를 철폐하고 장애의 유무에 관계 없이 대다수의 또래 아동에 비해서 현저한 학습상의 곤란이나 욕구를 가지는 아동에게는 그 문제에 대응한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행한다.”③ 1991년 제11차 아시아∙태평양 교육개혁 프로그램 특수교육 지역 세미나 :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라는 용어 채택, 유네스코를 통해서 세계 각국 정부에 통보2. 특수아동의 정의① 일반적인 정의 :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